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출판기념회에 다녀왔습니다

by 참교육 2013. 8. 14.
반응형

 

                          초   청   장

 

1. 때 : 2013년 8월 9일 금요일 17:00

 

2. 곳 : 태봉고등학교 3층 도서관

-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태봉리 태봉 1길 85-32

 

3. 일정 : 17:00 - 17:20 등록

 

17:20 - 17:40 축하 공연

17:40 - 18:00 축하 말씀

18:00 - 18:10 김용택 선생님 말씀

18:10 – 18:20 글 한 편 읽기 / 마치는 노래

18:20 – 18:40 뒤풀이 장소로 이동

 

4. 참가 하실 분은 미리 연락 주십시오.

 

출판기념회라는 걸 했습니다.

제가 처음 ‘이땅에 교사로 산다는 것은...(불휘 출판사)’이라는 자비 출판 책은 솔직히 말하면 정치적인 목적에서 하는 다른 분들과 다를 게 없는 그런 행사를 했습니다. 대우백화점이라는 대형 공간에서 뷔페식까지 준비한 그런 행사였지요.

 

 

그 후 회원들이 함께 썼던 책, ‘마산창원 역사읽기’(불휘 출판사)는 향토사를 연구하는 ‘마산·창원 지역사 읽기’라는 단체에서 만들어 그런 행사 같은 건 하지 않았습니다.

 

그 후 ‘생각비행’이라는 출판사에서 제 블로그의 글을 보고 출판을 하고 싶다는 제안을 해와 만들어 진 책이 이번에 출간한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였답니다. 생각비행은 제 원고의 분량이 많다고 출판사의 예외 경우인 1. 2권으로 나눠 출간을 하겠다고 해 시작한 첫 번째 작품이랍니다.

 

 

출판 기념회를 하게 된 계기는 제가 태봉고등학교 선생님들과 우연히 책 얘기를 한 게 화근(?)이 되었습니다. 저는 완강히 만류했으나 주변 친지들과 술 한잔하면서 축하하는 정도니 걱정 말라시는 교장선생님과 몇몇 선생님들의 제안에 그만 뚝딱 수락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일이란 시작하면 커지는 게 법칙인가 봅니다. 한 두 사람에게 소문이 퍼지면서 전교조 선생님들까지 알게 되고 제자들이 나서서 신문광고까지 하는 바람에 취소할 수도 없는 상황까지 오고 말았습니다.

 

 

8월 9일의 마산은 말 그대로 가마솥이었습니다. 아스팔트 위에 5분만 서 있으면 일사병으로 스러질 것 같은 그런 날이었습니다. 그런 더운 날씨에 태봉고등학교 도서실에는 100명에 가까운 분들이 시간 맞춰 오셨습니다.

 

 

태봉고등학교 여태전 교장선생님, 이순일 선생님, 김상렬선생님 그리고 보리학교 이사장을 맡았던 제자 이연주 선생님이 정성껏 마련한 식장에는 제자들을 비롯해 저와 삶을 함께한 교육동지와 시민단체, 대학에 계시는 분들과 지역의 터주대감(?)님들까지 골고루 참석하셨습니다.

 

 

제가 교육운동에 발을 담그게 된 계기가 됐던 마산가톨릭여성회관 노동문제연구소 소장을 맡았던(후에 창원 시의회부의장)정동화전의원과 제가 마산에 와서 함께 교회에서 의식화교육(?)을 했던 허정도 전 경남도민일보 사장님, 식당일기시인으로 잘 알려진 이영자시인님...

 

 박훈변호사님, 제가 이사장을 맡았던 노동사회교육원 가족들 태봉고설립에 함께했던 선생님들, 창원시의회 석열철 전의원님, 이옥선의원님, 박종훈선생님, 보리학교 선생님과 제자들, 전교조 조합원 동지들, 그리고 이제 50이 넘은 옛날 제자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자리를 함께 해 축하해 주셨습니다.

 

 

그날은 별나게 연수가 많은 날이었습니다. 전교조선생님들이 그렇고 저녁에는 촛불집회가 잡혀 있는 날이기도 했습니다. 하필이면 찜통더위에 마지막 휴가를 즐기는 날 행사가 잡혀 안타깝고 미안했지만 울산에서 혹은 거제에서 밀양에서 진주며 의령에서 하동에서 그리고 김해에서... 거리가 멀다 않고 참석해 주셨습니다.

 

 

특히 일이 바빠 저녁도 대접하지 못하고 중간에 가신 문들에게는 정말 면목이 없었습니다. 또 늦게 까지 자리를 함께 해 주신 분들께 뭐라고 감사를 드려야할 지...

 

 

분에 넘치는 사랑의 빚을 또 졌습니다. 이날 행사를 위해 준비해 주신 태봉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보리학교 이연주선생님과 여러선생님들 그리고 바쁜 일 접어두시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뜨거운 감사를 전합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4502157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