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우리는 왜 학교에서 광고교육을 안 할까?

by 참교육 2012. 11. 11.
반응형

 

 

 

오늘을 빼빼로 데이다. 1994년 부산에 있는 한 여중고생들이 1의 숫자가 네 번 겹치는 11월 11일 친구끼리 우정을 전하며 '키 크고 날씬하게 예뻐지자' 라는 의미에서 빼빼로를 선물하기 시작한 것이 발단이 됐다는 빼빼로 데이는 해가 거듭되면서 점차 확산되어 지금은 전국적인 행사처럼 되고 있다. 그러고 보니 무슨 ‘데이’라는 게 많기도 하다.

 

다이어리데이, 옐로데이 & 로즈데이, 키스데이, 실버데이, 그린데이, 뮤직데이 & 포토데이, 와인데이, 오렌지데이 & 무비데이, 빼빼로 데이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블랙데이, 화이트데이, 옐로데이, 로즈데이, 허그데이...

 

1월 14일은 다이어리데이 (Diary Day)란다. 이날은 일년동안 쓸 수첩을 연인에게 선물하는 날이요. 2월 14일은 발렌타인데이 (Valentine's Day)다. 쵸코렛에 사랑을 가득담아 특별한 연인에게 선물하는 날이다.

 

3월 14일은 화이트데이(White Day)는 사랑하는 연인에게 달콤한 사탕을 선물하는 날이요. 4월 14일 블랙데이 (Black Day)는 짝없는 사람들끼리 모여 위로의 짜장면을 먹는 날이다.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몰라도 참 깜찍하긷 하고 기발한 발상이라는 생각이 든다. 삭막한 세상에서 특히 연인들에게 추억을 만들어 주는 이런 행사야말로 사람냄새가 나는 아이디어가 아닐까?

 

 

그런데 조금만 깊이 생각해 보면 뭔가 수상한 낌새가 느껴진다. 수첩? 쵸코렛? 사탕? 짜장면? 빼빼로?...? 상업주의 냄새가 물씬 난다. 가난한 연인들의 주머니를 터는 얄팍한 상술이 괘심하기는 하지만 애교스럽고 밉지 않다. 문제는 장사꾼들의 속내다. 과장광고에 속아 멀쩡한 얼굴을 성형해 얼굴을 망치고 대인 기피증으로 평생 동안 세상을 등지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가난한 노인들의 주머니를 터는 파렴치한 상인들도 있다.

 

광고 피해 사례는 수없이 많지만 그 대표적인 사례가 포경수술이 아닐까? 목욕탕에 가보면 우리나라 남성은 포경인 사람은 찾아보기 어렵다.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보면 우리나라 남성들은 다른 나라 남성에 비해 성기가 포경이 아닌 사람이 많다고 한다. 성기가 포경이라고 문제될 게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지만 과장광고에 속아 어릴 때 일찌감치 포경수술을 해 주었기 때문이다.

 

며칠 전 박성숙씨가 운영하고 있는 ‘독일교육이야기(http://pssyyt.tistory.com/)’블로그에는 ‘독일 어린이들은 초등하교 1학년에서 4학년의 교육과정에 ‘작흐운트리히트’라는 광고교육을 하고 있다는 내용의 글을 보고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독일에서는 김나지움 7학년(중학교 1학년과정)의 경우 한 학년의 수업량의 3분의 1에 해당되는 한달 반 동안을 광고에 대해 공부를 한다고 한다.

 

 

교직에 몸담고 있다 보면 우리나라는 왜 학생들에게 성인이 돼 당면할 절실한 문제를 학교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지 이해가 안될 때가 많다. 지금은 많이 바뀌었지만 6년동안 영어 공부를 해도 외국인을 만나면 벙어리가 되고 영어교육, 이혼율이 30%에 이른다는 이혼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고부간의 갈등문제와 같은 심각한 문제를 왜 학교에서 다루어주지 않는 지 이해가 안 된다.

 

고등학교에 근무하다 보면 대학에 합격해 들뜬 기분으로 등록을 하러 갔다가 교문에서 학교부설 무슨 특강을 들어야 된다며 수백만원 하는 월부 책장수의 책을 사 낭패감에 고민하는 제자들을 보고 안타까워했던 일이 있다.

 

역사를 배우고도 오늘의 나를 알지 못하는 교육, 경제를 공부하고도 상업주의 본질을 이해 못하는 교육, 사회공부를 열심히 해도 시민의식도, 민주의식도 길러주지 못하는 교육, 과학을 배워놓고 식품첨가물로부터 자신을 건강을 지킬 줄 모르는 교육은 산교육이 아니다. 시험을 치기 위해 배우는 지식은 머리는 있어도 가슴이 없는 차디찬 관념적인 인간을 길러 낼 뿐이다.

 

언제까지 우리는 이겨야 산다는 삭막한 경쟁교육에 매몰돼 더불어 사는 지혜를 가르치지 못하는 1등지상주의 교육을 계속해야 하는가?

 

- 이미지 출처 다음검색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