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친일파 윤치호작사 애국가, 부끄럽지 않은가?

by 참교육 2012. 3. 26.
반응형


 

 

한국최초의 근대적 지식인이요, 독립협회와 대한자강회 회장을 지낸 개화·자강운동의 핵심인물이었으며, 한국 최초의 미국 남감리회 신자이자 YMCA운동의 지도자로 일제시기 기독교계 최고 원로였다.

눈치 빠른 사람이라면 이 정도 이력을 대면 누구인지 감을 잡았을 것이다.

그는 3·1운동이 시작되자말자 총독부 기관지 ‘경성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독립운동 무용론(無用論)을 피력해 물의를 빚었고, 중일전쟁 발발 이후에는 기독교계의 친일을 주도하고 국민정신 총동원령조선연맹과 조선임전보국단 등의 고위 간부를 지내며 친일파의 대부역할을 담당했다.('윤치호 일기' 서문에서)

좌옹 윤치호(1865~1945)를 두고 하는 말이다.

‘애국가’ 하면 안익태선생을 떠올린다. 안익태선생은 현재 우리가 부르고 있는 애국가의 작곡자지 작사자는 아니다. 그렇다면 애국가의 작사자는 누굴까? 해방 후 반세기동안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왔던 애국가 작사자는 민영환, 최병헌, 안창호, 김인식, 윤치호 등 5인 중 한 사람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었다. 그러다 2004년 당시 서울 회현교회 장로였던 신인수씨가 ‘윤치호작가 애국가’를 수록한 ‘셰계명쟉가곡집-무궁화’를 LA서 발견, 공개함으로서 애국가 작사자는 윤치호임이 밝혀지게 된 것이다.

해방 70년이 가까워 오는 대한민국에 친일파의 대부역할을 담당했던 인물이 지은 애국가가 울려 퍼지다니.... 이를 알고 정부는 왜 침묵으로 일관할까? "일본의 36년간 통치는 한국에 은혜를 베푼 것이었다"(1953년 한일회담 일본측 대표 구보타 간니찌)는 등 망언을 아직도 내뱉고 있는 일본이 윤치호가 작사한 애국가를 부르고 있는 한국인들의 모습을 보면 어떤 기분이 들까?

우리나라에는 애국가가 없었던 게 아니다. 한일 합병이 되기 전 대한제국에는 애국가가 있었다. 독일 제 2제국의 해군소속 음악가였던 프란츠 에케르트가 고종황제의 명을 받아 작곡했던 곡. 그러나 1910년 한일합병으로 일본의 국가 ‘기미가요’가 공식국가가 되면서 이 곡은 금지곡이 된 것이다. 대한제국 애국가가 공식 애국가로 채택되지 않은 이유는 프란츠 에케르트가 일본국가인 ‘기미가요’도 작곡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우리나라에서 작곡된 최초의 근대음악이자 ‘국가’란 이름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음악. 대한제국 애국가!

탄생한지 7년 만에 ‘금지곡’이 되어버린 노래. 가사도 멜로디도 철저하게 잊혀져버린 비운의 곡....  대한제국 애국가.

가사가 몇 차례 바뀌기는 했지만 대한제국 애국가의 가사는 이렇다.

상뎨(上帝)는 우리 황뎨(皇帝)를 도으사
셩슈무강(聖壽無疆)하사
해옥듀(海屋籌)를 산(山)갓치 싸으시고
위권(威權)이 환영(寰瀛)에 뜰치사
오쳔만셰(於千萬歲)에 복녹(福祿)이
일신(日新)케 하소셔
상뎨(上帝)는 우리 황뎨(皇帝)를 도으소셔

<대한제국 애국가 작곡자 프란츠 에케르트(Franz Eckert .1852.4.5~1916.8.6), 우리나라 최초의 공식國歌...1902년 8월15일 대한제국 정부에의해 공식 제정,공포되었다.>


독립군도 불렀다는 이 노래.

지금이라도 대한민국의 애국가는 친일분자 윤치호가 작사한 애국가가 아니라 ‘대한제국 애국가’로 바꿔 불러야 하지 않을까? 이도 저도 싫다면 차라리 우리민족의 애환이 담긴 아리랑을 애국가로 바꾸면 어떨까?



국방홍보원 사이트 제공 ‘대한제국 애국가’ 한번 들어보자

http://www.youtube.com/embed/yakHDWXdLIM   ☜ 클릭



 * 위 이미지는 다음 검색에서 가져왔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