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유전자변형식품시대, 댁의 식탁은 안녕하십니까?

by 참교육 2020. 11. 5.
반응형

연간 200만톤이 넘게 수입되는 식용 유전자변형농산물(GMO)은 누가 먹고 있을까? “지난 2019년 국내로 반입된 농산물은 식용 대두·옥수수·유채 만해도 3643177톤이다. 이 수입품 가운데 GMO2135927톤으로 전체수입의 58.6%를 차지하고 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GMO 농산물 수입 현황에 따르면 수입 대두의 77.5%, 옥수수의 48.6%, 유채의 11.7%GMO인데 국민들은 이를 원료로 한 식용유 제품 등에 대해 GMO 포함 여부를 알 수 없다국민의 알 권리와 선택권 보장을 위해 식약처가 GMO 표시제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GMO수입 세계 1위의 국가가 대한민국이다. 그런데 놀랍게도 우리가 먹고 있는 수입품에 GMO 표시가 없다. 국민 1인당 매년 40kg 이상의 GMO(세끼 먹는 쌀 62kg2/3)를 먹고 있다. 어른들은 물론이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 급식에서는 최우선적으로 GMO 식품을 퇴치해야 한다. 내 돈을 내고 내가 사서 먹는 음식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은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지만 이 당연한 권리를 지켜주어야 할 정부가 대기업과 몬산토 장학생들의 눈치를 보며 GMO 완전표시제를 시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우리의 현실이다.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의 약자로 유전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생물체의 유용한 유전자를 다른 생물체의 유전자와 결합시켜 병충해에 강하거나 수확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특정 목적에 맞도록 만든 농산물을 말한다. 예를 들면 무르지 않는 토마토나 병충해에 강한 옥수수와 같은 것들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콩, 옥수수, 면화, 카놀라가 GMO 작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안전성 심사를 거쳐 콩, 옥수수, 면화, 카놀라, 사탕무, 감자 등의 농산물을 이용한 66개 품목을 안전한 GMO 식품으로 승인하고 있다.


<GMO는 안전한가?>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GMO를 수입하고 있다. 지난 한 해만 해도 무려 2135927t이 수입된 GMO.... GMO 식품이 수입되면서 자폐증, 성인병, 비만, 성조숙증, 당뇨병, 소아암, 중증 장애, 대장암, 갑상선암, 전립선암, 유방암, 뇌졸중, 췌장암, 치매.’ 등등의 무려 34가지 질병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미국환경의료학회(AAEM) 의사들은 GMO식품을 섭취함으로서 면역체계 장애, 노화촉진, 자폐증. 불임, 생식기능장애, 소화장애... 가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GMO 위험성을 말하면 우리집은 유기농식품을 먹기 때문에 걱정 없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유기농 음식을 먹으면 정말 GMO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가족건강을 생각해 우유를 먹고 있는 가정... 그 우유를 생산하는 소는 옛날처럼 풀만 먹고 살까? 소를 키우는 양축장에는 소에게 GMO 배합사료를 먹인다. 배합사료를 먹고 생산하는 우유는 안심하고 먹어도 좋겠는가? ·나비들이 유전자변형 식물에는 앉지 않는다는 보장이 있는가?


<GMO가 위험한 진짜 이유>

배합사료 뿐만 아니다. 축산업자들은 소가 빨리 자라게 하기 위해 성장촉진제를 투여한다. 유전자조작 성장 호로르몬제는 암을 유발하는 IGF-1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잡초가 자라지 못하게 하기 위해 만든 제초제는 제초제 내성을 가진 종자와 제초제를 함께 세트로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GMO는 전혀 다른 종끼리의 유전자를 합성하기 때문에 유전공학은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독성과 발암물질 같은 부수적인 피해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소고기나 돼지, 오리고기와 같은 축산물만 섭취하지 않으면 GMO로부터 안전할까? 시장에서 파는 시래기 된장국도 수육도 무말랭이 양념고추장도, 부침개를 부친 식용유도 명태조림의 조림장도 GMO. 어린아이에게 먹이는 분유에서부터 된장, 간장, 고추장, 과자, 음료, 라면, 막걸리,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GMO로부터 안전한 게 없다. “그러면 무얼 먹으라는 말인가?” 라고 항의할 사람들 있겠지만 자기 가족의 건강은 주부들이 지켜야할 몫이다. 따지고 보면 GMO뿐만 아니다. 명태, 고등어, 대구 표고버섯..은 방사능 식품이다.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우리는 주식인 비소 섞인 수입쌀일 가능성이 높은 쌀밥까지 먹고 있으면서 안심하고 산다.


<유기농, 친환경...? 학교급식은...?>

가족의 건강을 위해 주부들은 유기농식자재나 친환경기자재를 선호한다. 그러나 아이들이 학교에서 먹고 있는 학교급식은 안전할까? GMO 식품으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대책을 세운 학교급식이 있을까? 최근 학교급식의 경향을 보면 급식의 목적인 식습관 계선과는 거리가 먼 육식중심, 칼로리 수치 맞추기에 열심이다. 아이들이 채식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이유다. 편식과 식습관 개선을 위해 도입한 학교급식이 목적과는 다르게 학생들의 입맛에 맞춰가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다.


<GMO위험 식품성>

몸은 스스로 GMO를 정화시키기 위해 뾰루지나 두드러기, 설사, 구토..’와 같은 저항을 하면서 사투를 벌이지만 사람들은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는다. 면역체계가 망가지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 , 백혈병, 심장질환, 뇌졸중, 치매, 아토피, 자폐, 불임... 등 치료조차 어려운 난치병을 안겨 준다는 게 GMO. 건강은 병이 든 후에 후회하는게 보통사람들의 일반적인 정서다. ‘다른 사람들이 다 먹는데...’ 혹은 일년에 한 두 번 어쩌다 먹느데...‘라고 하는 사람이 있다. 정말 그 어쩌다 한 두 번은 GMO의 위헌을 피해갈 수 있을까?


대한민국은 GMO수입 1위의 국가다. 1년 수입농산물 1천톤 시대다. 그 중에서 8백만 톤이 배합사료 공장으로, 2백만 톤이 식품첨가물 공장으로 들어간다. 일본은 사료용 수입 1위이고 한국은 식용과 사료용 합해서 세계 1위다. 소나 돼지가 먹기 때문에 내가 먹는 식탁은 안전하다고..? 정말 그럴까? 우리나라 굴지의 식품첨가물 회사치고 GMO를 수입하지 않은 회사는 없다. 과자, 아이스크림, 사탕, 음료, 소주, 맥주, 막걸리 등등에 다 들어간다. 마트에서 진열되는 거의 모든 식품에 다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기준치...? 그런게 있기는 있다. 그런데 그걸 지키는 기업이 소비자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다고 믿을 수 있는가? 안전할 권리,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선택권리, 의사를 반영시킬 권리, 보상을 받을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조직 및 활동할 권리, 쾌적한 환경에 살 권리.... 소비자들은 이런 소비자 보홉에 면시한 권리를 누리고 있는가? 장삿꾼 특히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대기업의 상품에 적힌 깨알 같은 광고에서 보듯이 그들이 얼마나 많은 첨가물을 투여하고 있는지... 소비자들은 첨가물에 대한 위험성을 알고 있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다.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켜줘야 할 정부는 GMO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까? 건강을 '식품위생법'에 따라 GMO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식품, 그것도 소비자가 최종적으로 받아보는 식품에는 GMO표시가 없다. 왜 그럴까? 혹시 최근 촛불이 밝힌 자본의 민낯에서 볼 수 있듯이 정부가 자본에 점령당해 있기 때문은 아닐까? “자기 건강을 자기가 알아서 하라는 뜻인가? 건강을 잃으면 모든 걸 잃는다는 말이 새삼스럽게 생각나는 이유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 주문하러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