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교육은 성숙한 인간을 길러내 본 역사가 없다. 한세기 동안 우열을 나누는 교육. 일등만이 살아는 반교육의 세월이었다. 일제강점기 36년동안 우리국민들은 일본백성을 만드는 황국신민화교육을 받고 독재정권 40년 민주정부라고 들어섰지만 그들은 교육을 상품으로 만들어 경쟁, 효율, 일등지상주의를 체화시켜 왔다. 실제로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는 교육부를 ‘교육인적자원부’로 바꿔 인재양성이 교육의 목표라고 선언하는가 하면 이명박,박근혜정부는 공공연하게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경쟁교육을 노골화했다.
교육을 뜻하는 영어의 education이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밖으로 끌어낸다’는 뜻이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찾아 내는 교육 우리는 그런교육을 해 본 경험이 있는가? 우리나라 교육은 초등 6년, 중등 10년동안 아이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가능성을 찾아내는 학교교육을 하지 않았다. 교사 양성과정에서도 그것이 교육이라고 아무도 안내하지 않았으며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 남의 인권을 존중해야 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고 안내해 주지 않았다.
우리나라 교육은 문자를 습득하기 바쁘게 시험부터 친다. 초등학교의 받아쓰기 중고등학교에서는 입학 하기 전 진단평가, 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중에는 형성평가, 학습이 끝난 후에는 총괄평가, 학기 중간고사·기말고사, 학력평가, 모의평가, 수학능력고사.... 어쩌면 우리나라 교육은 시험에서 시작해 시험으로 끝난다. 평가는 이제 교사도 학부모도 치러야 할 당연한 교육의 과정으로 본다.
인간의 가치를 서열매기는 시험(?)은 공중파까지 나선다. 공영방송이라는 KBS의 도전 골든 벨이라는 프로글매에는 전교 1등자리를 뽑고 연말에는 전국 일등을 골라낸다. 골든 벨뿐만 아니다. 전국 노래자랑, 도전 꿈의 무대, ‘미스트롯’ ‘보이스퀸’... 넷 미인도 모자라 아예 인간의 외모를 쇠고기 등급 매기듯 미스코리아선발대회까지 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형상을 보면 어쩌면 대한민국은 아예 거대한 시험장이다. 일등만이 살아남는 세상, 직업도 외모도, 남편감, 아내감도... 일등짜리를 찾아 내는 세상이 됐다.
우열을 가장 나누기 가장 좋아했던 사람이 히틀러다. 우월한자가 열등한 자를 지배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가치를 주입시키기 위해서다. 열등한 인간은 우수한 인간의 지배를 받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논리, 힘의 논리를 정당화하기 위해서다. 이렇게 우열을 나누다보니 아파트 평수에 따라, 직업에 따라, 경제력에 따라, 외모와 키도 모자라 입고 있는 옷의 브랜드제품으로 사람의 가치를 매기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시합전 승부가 결정난 이런 게임을 정당화시키는 전국민 사시화(斜視化)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이란 다양한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그것이 부모의 유전자 영향이든 후천적으로 형성된 가치관든... 그런 다양한 재능과 취미와 특기와 소질과 가능성을 찾아 내고 이기적인 생각에 빠지기 쉬운 인간을 사회적인 존재를 길러내는 것이 교육이다. 불의에 분노하고 타인의 불행에 공감하는 심성과 행복의 감수성을 일러내는 것. 시비를 가리고 정의감을 길러내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 아닌가? 그런데 우리나라 교육은 어떤가?
‘불행의 내면화...!’ ‘경쟁한다. 고로 내가 존재한다..?!’ 정말 그런가? 아이들은 <베틀 로얄>이라는 에니메이션. 부모들은 사랑하는 아이들이 이런류의 영화를 보고 자란다는 것을 알고 있을까? 칼이나 총과 같은 살상무기가 장난감이 되고 친구가 경쟁의 대상이 된다는 가치관을 내면화 하면서 자란고 있는 것이다. 내가 살아남기 위해 마지막 하나까지 경쟁자를 죽여야 살아남는다는 경쟁을 정당화시켜주는 가치관으로 행복의 감수성을 가진 인간으로 자랄 수 있는가?
학벌이 계급이 된 사회, 인격이니 인간됨됨이 따위는 관심의 대상도 아니다. 이 땅에 살고 있는 교육자들, 학자들, 선생님들, 정치인들.... 내일의 희망인 지고지순의 아이들이 이렇게 자라도 좋은가? 책임감을 느끼지 못하는가? 부끄럽지 않은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당신의 자녀가 이렇게 자라고 있는데... 이런 인간이 되어가고 있는데... 아이들 등 떠밀어 의사판검사가 되려다 실패한 인간으로 만들고 싶은가? 사스, 메르스, 에볼라 바이러스, 코르나...가 우연인가? 자연의 파괴도 모자라 남의 인격가지 파괴하고 나만 행복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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