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역사2020. 2. 22. 06:41


이승만과 박정희 그리고 전두환은 독재자라는 것 말고도 ‘반공주의자’라는 점에서 닮아도 너무 닮았다. 이승만은 공산주의를 ‘콜레라와 같은 전염병으로 간주하며 공산주의와의 타협이나 공존은 불가능하다’고 믿었다. 한 때 공산주의자였던 박정희도 혁명공약 첫 번째 공약에 ‘반공을 국시의 제일의로 삼고 지금까지 형식적이고 구호에만 그친 반공태세를 재정비 강화한다’고 들고 나왔다. ‘반공’과 ‘독재’ 그리고 ‘분단’ ‘기독교’의 이면에는 독재와 분단체계의 공고화라는 반공이데올로기가 숨어 있다. 그밖에도 이들은 관변단체를 만들어 철저하게 활용했음이 드러나고 있다.



해방정국에서 이승만이 집권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정적을 제거 하는 일이요, 이를 위해 미국의 절대적인 지지가 필요했다. 그러나 북한의 ‘무상몰수무상분배’ 정책을 지지하는 민중에 대항해 집권을 위한 유일한 대안은 ‘빨갱이=악마’라는 이데올로기가 필요했다. 이승만은 민족의 숙원이었던 통일 조국보다 우선 분단을 감수하고서라도 집권을 하는 것이 그가 당면한 지상과제였다. 이러한 그의 의도는 정읍발언과 때마침 이슈가 됐던 찬·반탁 논쟁이 그를 도와주었다. 해방정국에서 그가 승기를 잡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찬탁=분단=매국’이요, ‘반탁=통일=애국’이라는 이데올로기였다.


때마침 이승만을 도와준 것은 동아일보가 보도한 “소련은 신탁통치 주장, 미국은 즉시 독립 주장, 소련의 구실은 38선 분할점령”이라는 오보사건이었다. 동아일보는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미국이 제안한 신탁통치를 소련이 제안한 것처럼 왜곡했던 것이다. 분단이 필요했던 미군정이 이승만을 지지한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요, 이는 결과적으로 6·25전쟁이라는 동족상잔을 불러온 원인이 되기도 했던 것이다. 6·25전쟁은 민족의 입장에서는 우리역사에서 씻을 수 없는 비극이기도 했지만 일본의 경우 패전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가 되기도 했다. 그들이 왜 분단을 싫어하겠는가?


이승만의 남한만의 단독정부구상은 유엔의 결의로 성공할 수 있었으며 분단정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남한에 남아 있던 정적과 인공세력을 숙청하기 위한 카드가 ‘빨갱이=악마’정책이 필요했다. 마침 이를 쌍수로 지지한 세력이 있었으니 한경직목사가 북한에서 쫓겨난 기독교들을 모안 ‘서북청년회’라는 관변단체 만든다. 이승만은 서북청년회를 비롯한 지지세력을 앞세워 김구를 비롯한 정적을 제거하고 보도연맹사건과 제주 4·3항쟁, 여순항쟁, 대구 10·1항쟁을 제거하는 카드로 활용, 6·25전쟁 과정에서 반공정책이 뿌리를 내리게 된다. 이승만의 분단정부 수립의 가장 큰 공로자가 됐던 서북청년회는 이승만이 ‘하나님과 순국선열과 3천만 동포 앞에 삼가 선서’라는 대통령선서를 할 수 있도록 해준 감사의 표현이기도 했던 것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배운 지식을 금과옥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국정교과서로 세뇌된 반공교육도 예외가 아니었다. 이승만의 ‘의심나면 다시보고 수상하면 신고하자’는 반공포스트가 말해주듯 그가 시행했던 빨갱이 청소작업(?)은 그 후에도 ‘국가보안법’으로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아는 채도 해서는 안 되는 반공의식을 심어주는데 성공하게 된다. 이승만을 국부로 알고 있는 세뇌된 사람이나 이데올로기 역할을 했던 기독교인들은 설마 하겠지만 제주4·3항쟁, 여순항쟁, 대구 10·1항쟁 보도연맹사건...등에서 죽어간 수십만명의 무고한 국민들을 희생을 감추고 덮기 위해서는 반공교육이 없이는 불가능했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4·19혁명을 뒤엎은 5·16이 쿠데타가 아닌 혁명으로 만든 것도, 이승만의 반공정책을 박정희의 국정교과서로 세뇌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박근혜가 왜 그토록 국정교과서를 만들지 못해 안달을 했는지를 알만하지 않은가? 분단으로 이익을 누리는 미국이나 일본의 군수마피아들의 이해관계는 당연히 박정희의 반공정책도 전두환·노태우의 반공을 지지하고 그들은 교련교육을 비롯한 반공교육을 통해 이승만이 길러놓았던 관변단체인 반공연맹, 한국노총이나 한국교총이 기독교세력과 손을 잡고 이어 올 수 있었던 것이다. 그들을 만들고 키워주고 지지해 준 이들이 왜 이승만을 국부로 또 건국대통령으로 추모하지 않겠는가?


사람들은 착각한다. 친일세력들, 이승만에게 은혜를 입었던 사람들, 박정희의 유신과 전두환노태우정부에 복무했던 사람들이 세상이 바뀌었으니 사라졌을 것이라고... 천만에 말씀이다. 지금도 광화문 광장이나 주말이면 도심을 누비는 태극기부대를 보라. 그들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부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누군가? 이승만의 자유당을 계승한 후계자들이다. 정계에서 그들에게 복무한 공범자들이 원로로 대접받고 지금도 금뺏지를 달고 큰소리를 치고 있지 않은가? 찌라시언론들은 과거를 청산하자면 온갖 요설로 훼방을 놓고, 학계에서 학위를 받고 그 분야의 권위자가 되어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지 않은가? 법조계에서 개혁을 반대하고... 매국노, 변절자가 대를 이어 누리기 위해 지금도 그들은 노심초사하고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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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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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포스터 보니 초등학교 때 생각이 나 뜨끔했습니다. 저러한 모습의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른 기억이 떠올라서요. 지금 생각하면 참 어처구니 없는데 언제까지 저런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소리를 내는 것을 들어야하는지 참 답답합니다.

    2020.02.22 08: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번공 푱 ㅗ포트 그리고 6.25가 되면 반공웅변대회하던 시절에 학교를 다니셨군요. 빨갱이는 마귀라고 배우던...

      2020.02.22 16:30 신고 [ ADDR : EDIT/ DEL ]
  2. 반공주의자. 오랫만에 들어보는 용어네요

    2020.02.22 08:4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실체를 알아야 합니다.

    2020.02.22 11: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빨갱이는 악마라는 사람들... 그들은 공산주의가 무엇인지 사회주의가 무엇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요.

      2020.02.22 16:31 신고 [ ADDR : EDIT/ DEL ]
  4. 사실 저도 이제는 사회인인데 이런 어릴적에 본 역사가 가물가물합니다.
    역사만화로만 얼핏 보고 학교에서 제대로 못배운거 같고요.
    오히려 요즘 유튜브에 설민석 강의를 보는게 한번더 생각하게 만들 정도니
    어릴때부터 국영수 학원만 다니는 쓸데없는 국력낭비는 그만하고
    역사와 인문학 철학적 사고를 기르면서 금융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완전히 개혁해야합니다.
    앞으로 언제까지 외워서 시험치고 대학가는 세상이 될까요
    좋은대학 가봐야 별거 없고 심지어 의사가 된다고 해도 집이 부자여야 개원의 되는 세상인데 말이죠.

    2020.02.22 18:5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들 그렇지요. 수구세력들이 주권자들이 깨어나지 못하도록 우민화교육을 시켰으니까요. 이제 달라져야 하는데 그 후예들이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못된 짓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2020.02.23 08:27 신고 [ ADDR : EDIT/ DEL ]
  5. 사실 반공주의에 심취한 사람들 치고 개방적 사고방식 가진 사람 하나도 없습니다.

    2020.03.28 17: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