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철학은 실천이요 삶 그 자체입니다

by 참교육 2020. 2. 8.
반응형

나는 정년 퇴임을 한 후 꼭 하고 싶은던게 있었다. 가르치고 싶어도 가르치지 못했던 철학교육.... 그러나 하늘은 내개 그런 기회를 쉽게 허락하지 않았다. 정년퇴임과 함께 찾아 온 대장암... 내게 찾아 온 암이란 전교조관련 해직생활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의 결과가 아니었을까? 교육운동을 한다고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불규칙적으로 살아 온 5년. 수감생활과 수배생활의 고통과 복직후 감시를 당하면서 살아 온 생활 .... 빨갱이 취급당하면서 살아 온 학교생활. 학교운영위원회 교사위원 생활으로서 받은 스트레스...가 만든 결과였는지도 모른다. 

 

 

대부부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나도 내게 어느날 갑자기 찾아 온 암이란 사형선고와 같았다. 수술과 항암치료...그리고 투병생활은 살아야겠다는 의지를 붙잡고 버티기를 5년... 다행이 암은 물리쳤지만 두번에 걸친 척추측만증 수술로 내 몸은 만신창이 됐다. 2차 수술 후 의사는 네게 '5급 장애인'이라는 명찰을 건네 주었다. 이런 몸으로 정연 퇴임 후 내가 꾸었던 꿈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까? 겨우 안정을 되찾게 된 것은 투병생활을 하면서 제 2의 고양이었던 창원을 떠나 충북 청주시 미원으로 또 세종시로 떠돌이 생활을 하면서 살아야 했다. 아들딸이 세종시에서 직장을 잡게 되면서 겨우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낯선 아파트생활... 처음에는 노인정에서 노인들에게 블로그 강좌를 시작했다. 학교에서 방송실을 담당했던 경험과 대전에서 평생교육강사의 경험을 썩히기 아까워 시작한 일이다 노인정에 모여 고스톱으로 시간을 떼우는 어른들에게 아들 손자들에게 사진을 찍고 동영상을 보내주는 인터넷 교육을 시작했다. 그런데 그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처음에는 의욕을 가지고 시작하다 쉬 포기하고 마는 노인들의 의욕은 1년여 봉사활동으로 접을 수밖에 없었다. 가르치고 싶어도 가르칠 대상이 없었던 교사는 결국 동네 아이들을 모아 철학공부를 시작한다, 오늘은 제가 세종시 첫마을 아파트에 사는 초·중등 학생들에게 했던 철학교육을 시작했다. 

 

[나를 찾아가는 철학여행] 생각을 키우는 지혜교육 -  

철학교육과정 (1).hwp
다운로드

학습 사례 보기(내 몸 , 내 맘 지키기 – http://chamstory.tistory.com/2530)

3월 교육과정(나를 찾아가는 철학여행)

1주 : 지식과 지혜는 다르다(학습계획 세우기, 자기소개, 인사 나누기)

2주 : 우주, 세계, 대한민국, 지역사회 가정 그리고 나

3주 : 나는 누구인가? (자아관)

3주 : 어떻게 살 것인가?(인생관)

4주 : 사람이란 무엇인가(인간관)

 

 

4월 교육과정(나를 찾아가는 철학여행)

 

1주 : 나를 찾아가는 역사여행 – 우리집, 우리고장의 역사 찾기,

2주 : 사회란 무엇인가? (가정사회, 학교사회, 지역사회, 국가, 세계)

3주 : 역사공부 왜 하지..?(사관)

4주 : 나는 나의 주인이다- 손바닥헌법읽기

5월 교육과정(세상을 보는 마음 키우기)

1주 : 인권이란 무엇인가? - 헌법에 보장된 내 권리 찾기

2주 : 현상과 본질은 다르다(세계관)

3주 : 내 몸 내가 지키기 식품첨가물과 건강

4주 : 현상과 본질은 다르다(사실문제와 가치문제)

6월 교육과정(세상을 보는 눈, 마음 키우기)

1주 : 세상을 보는 눈 – 가치판단이 문제다

2주 : 우리가 사는 세상 톱아보기(현상과 본질)

3주 : 어떤 사람이 훌륭한 사람인가?(롤 모델 찾기)

4주 : 행복이란 무엇인가?(행복관)

7월 교육과정(세상을 보는 눈, 마음 키우기)

1주 : 착한 자본이 있을까?(자본주의의 본질 알기)

2주 : 15초에 1300만원…! 광고란 무엇인가?

8월 교육과정(역사를 통해 본 나의 뿌리 찾기)

1주 : 사관이란 무엇인가?

2주 : 역사의식과 대한민국의 현실

3주 : 국가, 민족 그리고 나

4주 : 사료로 보는 한국 현대사 - 

현대사정리-김용택.hwp
다운로드

9월 교육과정(세상을 보는 눈, 마음 키우기)

1주 : 상업주의 문화에 마취당한 사람들...

2주 : 문화란 무엇인가?

3주 : 아름답다는 것은 무엇인가?

4주 : 경제란 무엇인가?

10월 교육과정(종교를 보는 눈)

1주 : 학교는 왜 종교교육 안하지...?(종교관)

2주 : 종교는 구원인가?(종교가 만든 역사)

3주 : 무속신앙과 구복신앙

3주 : 기독교와 불교

4주 : 이슬람교와 유교, 도교, 천도교

11월 교육과정(자본주의에서 행복찾기)

1주 : 언론은 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가?

2주 : 자본에 예속된 언론

3주 : 정치란 무엇인가? - 정당, 정강 그리고

4주 :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그리고 남녀평등

12월 교육과정(자본주의에서 행복찾기)

1주 : 내가 보는 세상, 신문이 보여주는 세상

2주 : 도덕, 학칙, 규칙, 조례, 법, 헌법... 그리고 양심

1월 교육과정 (철학의 눈으로 헌법 읽기)

1주 : 헌법이란 무엇인가?

2주 : 권리와 의무 (헌법 제 10조)

3주 : 헌법에 담긴 나의 주권찾기

교육과정 세안은 제 블로그 검색창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는 전자책으로 판매합니다  

 

 

 

촛불혁명 시민의 함성... 구매하러 가기  - yes24 , 알라딘

 

 

 

 

 

 

생각비행이 발간한 1318시리즈 '묵자 이게 겸애(兼愛)다'(생각비행) -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신세계 몰 , 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