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철학2015.12.08 06:55


네모난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떠보면

네모난 창문으로 보이는 똑같은 풍경
네모난 문을 열고 네모난 테이블에 앉아
네모난 조간신문 본 뒤
네모난 책가방에 네모난 책들을 넣고
네모난 버스를 타고 네모난 건물 지나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주위를 둘러보면 모두 네모난 것들뿐인데
우린 언제나 듣지 잘난 어른의 멋진 이말
세상은 둥글게 살아야해
지구본을 보면 우리 사는 지군 둥근데
부속품들은 왜 다 온통 네모난 건지 몰라

어쩌면 그건 네모의 꿈일지 몰라...


가수 화이트가 부른 네모의 꿈가사 중의 일부다.

 

 


이 노래를 들으면 우리나라 학생들이 참 불쌍하다는 생각이 든다. 똑같은 교과서로 똑같은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교육... 과연 이런 교육으로 창의 지성의 시대, 개성과 소질이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길러낼 수 있을까?


나는 누구인지 왜 사는지 어떻게 사는 게 바르게 사는 것인지도 모르고 오직 국어, 영어, 수학문제만 풀이 하는게 올바른 교육일까?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해야 할 일인지 아닌지, 옳은 일인지 그런 일인지 분별할 수 없다면,,, 그 많은 지식을 어떻게 쓸 수 있을까? 옳고 그른 것은 분별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지 못한다면 그게 과연 올바른 교육일까?


초등학교 쉬는 시간을 10분에서 5분으로 단축 운영하는 학교가 있다고 한다. 점심시간도 50분에서 40분으로 단축해 밥 먹고 친구들과 좋아하는 축구 한 번 할 시간적인 여유도 없다는 보도를 보면 네모난 생각을 갖도록 하는 교육이 폭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계나 컴퓨터도 계속해서 사용하면 과열돼 휴식이 필요한데, 하물며 어린학생들이 쉬는 시간도 주지 않고 배우도록 하는게 올바른 교육일까?


신문을 보면 정치며 경제, 사회면에 수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정치란 무엇이며 왜 그렇게 복잡한지, 경제란 학교에서 배운 교과서와는 왜 그렇게 다른지,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들이 왜 그렇게 복잡하게 얽히고 설켜 있는지.... 학생들은 잘 알지 못한다. 물론 학교에서 정치도 배우고 경제도 배우고 사회문화며 역사도 공부한다. 그런데 학교는 원론만 그르쳐줄 뿐 현실은 가르쳐 주지 않는다.


원칙이나 기준이 없는 시각으로 난마처럼 얽힌 현실을 알 수 있을까? 온통 이해관계로 얽인 현상을 본질을 볼 수 있는 안목을 일깨워주지 못하면 지혜롭게 살 수 있을까? 농업사회는 농사짓는 법만 배우면 자연의 섭리에 따라 김매고 추수하면 끝난다. 그러나 산업사회로 이행하면서 우리사회는 현상과 본질이 다른 세상으로 바뀌게 됐다. 공산품의 가치는 농산물과 다르게 겉보기로 가치를 알 수 없다.



농산물을 겉으로 보면 그 가치를 알 수 있지만 공산품은 아무리 지혜로운 소비자들이라고 겉으로 보고 그 가치의 크기를 분별하기 어렵다. 먹거리 속에 들어 있는 첨가물이 얼마나 유해한지 눈으로 보이지 않는다. 세상 돌아가는 이치도 그렇다. 이해관계가 얽혀 본질을 파악하거나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세상에 있는 수많은 기계 이름을 다 외운다고 유능한 기사 취급을 받지 않는다. 기술자는 기계의 원리나 구조를 이해하고 문제가 생기면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유능한 기사로 인정받는다.


교육도 그렇다. 지식은 많은 데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지 모르는 사람은 '우둔한 사람'이다. 학교는 왜 원론만 가르치고 현실을 가르쳐 주지 않을까? 내용과 형식, 현상과 본질을 가르쳐 주지 않는 교육. 원론만 가르쳐 주고 현실을 가르쳐 주지 않는 교육은 우민화교육이다. 가르쳐 주는 것만 외우는 교육으로는 어떻게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겠는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진실을 판단하지 못하게 가르치는 교육으로 어떻게 세상을 행복하게 살아 갈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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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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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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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박그네정권은 아이들이 민주시민이 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국가신민이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2015.12.08 08: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권력에 순종하는 인간, 자본에 길들이는 교육입니다.
      피교육자들은 이데올로기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5.12.08 09:02 신고 [ ADDR : EDIT/ DEL ]
  2. 철학교육은 고사하고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는 정권입니다
    있는 사실도 왜곡해 버리는데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2015.12.08 08: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약점이 많아 국민이 똑똑해지는 것을 보지 못하는 정권입니다.
      전교조를 미워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2015.12.08 09:05 신고 [ ADDR : EDIT/ DEL ]
  3. 제가 우둔한 사람입니다.
    어떻게 세상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2015.12.08 11: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인터넷에 보니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을 이렇게 구분해 뒀더군요. ㅎㅎ

      지혜로운 사람은 실수했을 때 자신이 잘못했다고 말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실수했을 때 남들이 잘못했다고 탓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성공했을 때 주위 사람들에게 공을 돌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성공했을 때 자신 때문에 그렇게 되었다고 자랑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정정당당한 노력으로 승부를 걸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무슨 요행수가 있는지 그것부터 찾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쓰러져도 혼자의 힘으로 바로 일어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쓰러져도 다른 사람의 손길을 기다립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사랑을 하여도 진실로써 사랑을 얻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사랑을 하여도 과시로써 사랑을 얻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고통을 겪어야 할 때 떳떳이 감수하여 이겨 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고통을 겪어야 할 때 불평과 불만을 앞세웁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소리도 없이 주어진 일을 마치려 최선을 다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요란한 수레처럼 소리만 대단하고 무엇 하나 제대로 이루지 못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아랫사람뿐만 아니라 어린아이에게도 사과할 줄 알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 있는 사람에게도 고개 숙이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열심히 일하여도 시간의 여유가 있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게으르면서도 늘 바쁘다고 허둥댑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열심히 일하며, 열심히 놀고, 열심히 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허겁지겁 일하며, 빈둥빈둥 놀고, 흐지부지 쉽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남과 이야기를 할 때 상대방의 두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남과 이야기할 때 시선을 잃고 항상 멈칫거립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남에게 져도 두려워하지 않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남에게 이기는 것도 은근히 두려워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당당히 과정을 위해 살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그저 결과를 위해 삽니다

      2015.12.09 06:43 신고 [ ADDR : EDIT/ DEL ]
  4. 포스팅 제목에 이 시대가 추락하고 있는 근본 원인이 담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철학이 없는 시대는 죽은 시대입니다.

    2015.12.08 11: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세상을 보고 판단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인간...
      그게 학교가 길러내야 할 인간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학교가 그런 인간을 길러내려면 사회가 민주화되고 학교가 민주화되어야 하는 게 선결과제가 아닐까요?

      2015.12.08 16:26 신고 [ ADDR : EDIT/ DEL ]
  5. 학습을 하면서도 당장 아이들은 이런 걸 왜 배워야 하나요 라는 말을 쏟아내는 걸 보면 우리 교육이 한참이나 잘못되긴 한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2015.12.08 12:5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범생이들은 또 책만 배우자고 합니다. 세상 얘기하면 공부하자던데요? 그 공부가 어디에 필요한 지도 모르고,,,ㅠㅠ

      2015.12.08 16:26 신고 [ ADDR : EDIT/ DEL ]
  6. 교육은 우민화의 도구로 전락했습니다.
    전복적 혁신이 아니면 작은 단위의 노력만이 가능할 뿐입니다.

    2015.12.08 15: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혁신학교가 야단이지만 그게 얼마나 학교를 바꿔낼 수 있을까요? 국정교과서제 밀어붙이는 것 보면 기득구너 세력은 민중이 각성하는 걸 원치 않습니다.

      2015.12.08 16:28 신고 [ ADDR : EDIT/ DEL ]
  7. 학생들이 공부하는 기계가 되어가고 있어요. 학원을 가는데 마치 소가 도살장에 가는것 같다는 말을 표현한 분이 생각나네요.

    2015.12.08 18: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철학이 곧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5.12.09 21: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조선시대에는 성리학의 영향과 선비정신이라고 해야할까요? 그런것들이 사회전반적으로 철학의 수준이 낮아지지 않는데 크게 기여했는데... 제 생각에는 한반도 남부에서 이게 거세된게 제3공화국 이후 새누리마을운동같은 압축성장 때문인것 같습니다. 유럽의 학교에서 당연하게 가르치고있는 올바르게 살아가는게 어떤것인지를 가르치지 않고 입신양명만 가르치는거죠;;; 20년전쯤일까요... 사실 저 노래가 나왔을때는 화이트로 유명세를 누린 싱어송라이터 유영석氏를 보고 "쳇 이성관계가 복잡하고 동료 음악인들에게 원한을 많이 사는놈 주제에 잘도 설교를 늘어놓는군..."이라고 생각했는데 일단 저 노래만큼 현재 상황에 들어맞는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2015.12.10 22: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