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부 기고글

교직사회의 변화를 기대한다

by 참교육 2015. 10. 4.
반응형

변화의 시각지대... 교직사회를 두고 하는 말이다. 학문의 성격상 부분적으로 변화의 시차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이건 아니다. 민주주의를 가르치는 학교에 민주주의는 아직도 찾아보기 어렵다. 교장의 지시전달의 직원회의가 그렇고 학생회, 교사회, 학부모회는 아직도 법정기구가 아닌 임의기구다. 학교운영위원회라는 법정기구가 생겼지만 사립학교는 자문기구요, 공립은 심의기구다. 이름은 운영위원회지만 의결권이 없는데다 구성원이 친교장성향이어서 운영위원회란 말이 무색할 지경이다.

 

민주주의는 교문 앞에서 멈춘다는 말은 아직도 유효하다. 학생인권조례는 아직도 시행되는 지역은 서울, 경기를 비롯한 5곳에 불과하다. 학생들이 인권을 유린당하고 있어도 지자체도 교사도 학부모도 강건너 불구경이다. 지금은 조금씩 바뀌고는 있긴 하지만 사각형의 학교의 모습이며 판서를 복사하는 강의식 수업방식은 옛날 그대로다. 상급학교의 진학이 교육의 목표가 된 학교는 삶은 안내하는 곳이 아니라 지식을 암기해 서열 매기고 SKY진학자 수로 일류학교가 가려지는 모습도 옛날과 달라진게 없다.

 

정확히 13년 전 일이다. 내식구 감싸기.... 비판을 허용하지 못하는 학교는 집안일을 대놓고 비판한다는 것은 금기상황이다. 어떤 교사가 학교 일을 밖에다 누설(?) 하거나 비판하는 경우, 상종못할 배신자 취급을 당하는 것도 여전하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나타난 학교장의 성추행문제를 비판했던 글이다. 13년 후의 지금 이 글을 보니 지금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초중고가 아닌 대학교수들조차 성추행문제로 시끄럽다. 언제쯤 교육하는 학교,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을까?

 

 

구성원의 수준이 그 사회의 질을 결정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여교사를 성추행하고 학교발전기금 모금 과정에서 교사들에게 폭언을 해 물의를 빚었던 창원대원초교 윤모(58)교장이 직위해제 된 사건은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해 준다. 이 사건이 문제가 되자 3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발빠르게 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장의 처벌을 촉구하고 나선 것도 이례적인 일이지만 도교육청도 교장을 직위 해제하는 등 신속하게 처리한 것은 좋은 선례를 남겼다.


 

 

 

우리사회는 직장 안에서 일어나는 부정이나 비리는 드러내 개선하기보다는 감추어 주는 것을 ‘직장에 대한 사랑’으로 여겨왔다. 이번 창원대원초교의 경우, 상사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이 ‘누워서 침 뱉기’라는 잘못된 인식을 깨고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학교가 변하지 않는 이유도 교사들의 이러한 정서가 변하지 않기 때문이었다. 무릇 직장의 발전은 그 사회 구성원의 신뢰나 도덕성에서 출발해야 한다. 경영자의 권위주의적인 운영이나 남녀차별의식이 청산되지 않는 한 교육의 질적 발전은 불가능하다. 오늘날 교육개혁이 지지부진한 이유도 이러한 잘못된 관행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학교는 달라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학교사회에 남아 있는 잘못된 ‘학교사랑’의 봉건성에서 과감하게 탈피해야 한다. 교육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들의 올바른 교직관과 확고한 교육철학이 있어야 한다. 비판을 수용하지 못하는 개인은 물론 사회도 변화나 개혁을 기대할 수 없다. 좋은 학교란 잘못된 관행에서 벗어나 구성원 간의 신뢰와 상호존중의 바탕 위에서 가능한 일이다. 자신이 소속된 학교 내부 일에 대해서는 무조건 덮어두거나 침묵하는 것이 직장사랑이라는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교육다운 교육을 할 수 없다.


<이미지 출처 : SBS>

 

교육을 바로 세우겠다는 의지를 가진 교사라면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장에 잔존하고 있는 내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과감하게 나서야 한다. 잘못된 관행이나 모순을 개선하려는 사람이 문제교사로 낙인찍히는 분위기에서 학교는 달라지지 않는다. 창원대원초교의 사건도 학교 교육을 바로 세워야겠다는 교사들의 의지가 없었다면 쉽사리 해결될리 없었다. ‘교육의 질은 학교의 구성원인 교사들의 수준만큼 가능하다’는 것이 이사건이 우리에게 남긴 교훈이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제가 방송에 출연했던 원고경남도민일보 사설이나 칼럼대학학보사일간지우리교육역사교과국어교과모임우리교육...등에 썼던 원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2002년 09월 16일, 경남도민일보 사설'에 썼던 글입니다. '교직사회의 변화를 기대한다 '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

 

 

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