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2013.08.07 07:00


정치권에서 ‘한국사 수능필수화 논쟁’이 본격화 되고 있다. 한국사 교육 강화는 지난 6월, 한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6ㆍ25전쟁이 '69%의 청소년들이 북침'이라는 응답이 나온 후부터다. 박근혜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교육현장에서 진실이나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며,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대통령은 지난달 10일 에도 “역사 과목은 (학력)평가 기준에 넣어 어떻게 해서든지 (성적에) 반영시켜야 한다”고 밝히면서부터 여야와 교육현장까지 논쟁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교원단체인 교총(교원단체총연합회)은 한국사의 수능 필수화 찬성 입장을 표명한데 이어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는 반대 뜻을 밝혀 교원단체와 현직 교사들 간 갈등도 첨예화되고 있다.

 

교총이야 본래부터 정부 정책의 거수기 노릇을 해왔으니까 그렇다 치고 전교조가 한국사수능필수를 반대하는 이유가 뭘까? 전교조는 박근혜정부가 “정부가 꿈과 끼를 살리자면서 입시 위주로 한국사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모든 교과를 정상화하는 방향과 근본적인 원인제공자인 수능개편과 함께 가지 않으면 역사 수업을 지식교육 일변도로 왜곡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보수적인 언론은 청소년들의 역사인식수준이 ‘3·1절’이 ‘삼점일절’이라고 알고 있다느니, ‘광복절’이 언제 일어났는지, ‘현충일인 6월 6일’이 무슨 날인지, 조기게양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이 몇 %느니 하며 청소년들의 걱정(?)하고 있다. 하기는 고등학생들 중에는 기초수학이나 독해능력조차 없는 학생이 한 둘이 아니다. 학습능력이 뒤진 학생을 두고 전체학생들의 역사인식을 문제 삼아 국사교육을 강화하자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아닐까?

 

 

박근혜정부가 강화하겠다는 역사교육은...?

 

박근혜정부기 출범하면서 역사교육강화론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뉴라이트계열 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만든 교과서 포럼은 현재의 역사교과서가 자학사관, 친북좌파사관, 폐쇄적인 감정적 민족주의, 수정주의 역사관을 담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대안교과서를 만들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검인정교과서로 인정받기까지에 이르렀다.

 

사관도 없이 역사적인 지식을 암기한 량으로 서열을 매기는 교육은 자칫 폐쇄적인 자문화중심주의나 국수주의에 빠질 수도 있다. 학생들이 역사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사관부터 이해해야 한다. 친일사관인지 민중사관인지 영웅사관인지도 모르고 교과서를 천편일률적으로 외워 시험을 치고 나면 끝나는 역사교육강화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역사가 지겹게 느껴지게 할 뿐이다.

 

역사교육 강화가 걱정되는 이유

 

우리나라 한국사교과서를 보면 공부를 시작함과 동시에 질리게 만들어 놓았다. 나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선조들의 삶이나 향토사가 아니라 고대사 중심, 사건과 연대순으로 나열해 암기를 많이 하는 게 역사교육의 목적이라도 되는 것처럼 구성해 놓았다. 선사시대 석기이름에서 무덤의 형태, 시대별 관직 이름이며 조세제도 토지제도, 종교까지 달달 외워야 하는 국사가 재미있을 리 없다. 거기다 기중, 기말, 전국단위 학력고사, 수능고사로 이어지는 시험문제풀이로 한국사는 지겨운 공부가 되고 만다.

 

역사지식을 많이 암기하는 게 역사인식수준을 높인다...?

 

고대사에서 현대사까지 역사지식을 남보다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 역사공부를 제대로 한 사람일까? KBS의 ‘골든 벨을 울려라’처럼 역사지식은 사람이름이나 정치제도, 조세나 토지제도 팝타나 건축양식에 이르기까지 달달 이우는 학생이 우수한 학생일까?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사실을 많이 암기한 학생이 좋은 점수를 받아 일류대학 진학이 유리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시험 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 공부할 량을 늘리거나 수능과목이 필수과목으로 바뀐다고 역사인식수준이 높아지는 게 아니다. 사실(史實)이 자신의 삶을 안내하는 이정표가 되지 못한다면 그런 사실(史實)을 외워 어디다 쓸 것인가?

 

역사공부를 하는 목적부터 알아야 한다.

 

역사공부를 왜 할까? 다른 학문도 그렇지만 애써 배운 지식이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다면 그런 지식이란 남과 겨루는 과시용이 될 뿐이다. 세계사는 대충 배우고 한국사만 달달 외운다든지 사재주의문화나 자문화중심주의에 빠지게 하는 역사교육은 병든 교육이다.

 

역사공부란 과거의 사실을 통해 오늘의 나를 찾는 작업이다. 나의 정체성이며 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삶의 이정표를 찾기 위해서다. 더구나 세계사 속에서 우리역사를 이해하지 못하고 한국사만 강화한다면 편협한 국수주의로 빠지고 말 것이다.

 

사관도 없이 역사의식도 높이지 못하는 역사교육 강화로는 역사인식수준을 높이기 어렵다. 정부가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살리는 교육을 할 의지가 있다면 암기가 아닌 토론중심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부터 바꿔야 한다. 역사교육에 대한 국가통제나 대학서열화에 들러리로 만드는 현행 수능제도를 바꾸지 않는 한 한국사교육 강화니 수능필수는 수험생들만 괴롭힐 뿐이다.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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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비밀댓글입니다

    2013.08.07 07:36 [ ADDR : EDIT/ DEL : REPLY ]
  2. 맞아요. 목적이 왜곡되면 아무것도 소용없지요. 오히려 부작용이 걱정됩니다

    2013.08.07 07:42 [ ADDR : EDIT/ DEL : REPLY ]
  3. 저도 역사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말을 들었을 때
    어떤 역사를 어떻게 강화하여 교육하겠다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들더라구요.

    2013.08.07 07:53 [ ADDR : EDIT/ DEL : REPLY ]
  4. 잘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3.08.07 07: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주입식 교육의 부작용이야 말할 것도 없죠. 역사도 꼭 주입식 교육을 해야만 하는 것인지 우려스럽습니다.

    2013.08.07 08: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보수세력이 주장하는 수능필수 논리는 어거지입니다. 그냥 숫자 외우기에 불과하지요.
    하지만 같은 수능필수라고 해도, 점수를 평가하는 방법을 달리하면 됩니다. 이것이 진보세력이 내놓아야 할 논리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한국사 논란에서도 진보개혁세력은 보수세력 필수 프레임에 빠져버렸다는 것입니다.

    2013.08.07 09:17 [ ADDR : EDIT/ DEL : REPLY ]
  7. 역사를 바로잡으려고 하면
    그의 주변부터 바로잡아야 하는데
    그건 빼고겠지요?

    2013.08.07 09:50 [ ADDR : EDIT/ DEL : REPLY ]
  8. 수능 아니면...관심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13.08.07 10: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단순암기과목 하나 늘려 애들 고생만 시키는 셈이고, 사교육 업체 배만 불리는 꼴 아닌가 모르겠어요

    2013.08.07 11: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저는 고등학교때 가장 싫었던 게 국사 였어요.
    죄다 암기잖아요. 이해를 하고 넘어가려고 해도 안되는 과목이었습니다.
    사교육을 와해시키는 정책이 나왔음 좋겠어요.

    2013.08.07 11: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우리나라 교육 공교육이 살아야합니다.
    사교육을 잡아줘야 살림살이도 나아지고 세상이 바로 서지요.

    2013.08.07 11:50 [ ADDR : EDIT/ DEL : REPLY ]
  12. 태은

    저는 고등학교때 가장 재미있었던 게 국사 였어요.다만 시험성적은 그다지 좋진않았죠. 왜일까요 출제되는 시험문제가 역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풀기보단 단순암기위주로 출제했기때문이라고 봅니다. 이해를 하고 넘어가려고 해도 안되는 과목이라는분들 그건 너무 시험성적에 연연했기 때문이라면 그게 시험문제 출제방식때문이라고 생각 함 해보심은... 이제 나이가 50중반을 향해가다보니(국사라는 교과서 세대로서) 년대별 세세한 인물, 역사적사건등은 희미해져가지만 그래도 역사의 흐름은 아직 남아있지 있습니다. 도대체 누가 왜 역사 아니 우리의 국사를 필수가 아니 선택으로 만든겁니까? 답답하네요 그러면서 드라마는 고증과 팩트에 바탕을 두지않은 소설같은, 그것도 퓨전이라는 허울을 써야만 되는 그런 드라마가 판을 치는 현실속에 우리 청소년들이 노출되어 있고
    그러다 보니 독도가 왜 우리땅인지 역사적 사실을 통해 알려주는이도 알려고 하지도 않는 우리의 현실을 어찌해야하나요?

    2013.08.07 18:52 [ ADDR : EDIT/ DEL : REPLY ]
  13. 애들이 무조건 암기 하는 거..얼마나 싫어라 하는데요...걱정입니다..

    2013.08.08 09:52 [ ADDR : EDIT/ DEL : REPLY ]
  14. LAMP

    그렇다면 현재의 입시정책과 학교교육의 파행(입시위주의 교과)속에서 우리 나라의 역사를 가르칠 수 있는 대안을 이야기 하셔야지요. 역사공부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로 나갈 방향을 바로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는데 역사의 사실조차도 공부하지 않는데 어떻게 합니까?
    이곳에 올린 글들을 보니 좌파 진보가 분명하네요. 무조건 비판을 위한 비판은 그럴듯하게 들리지만 사실 전혀 건설적이지 않은 말에 불과합니다. 역사교육을 강화해야한다는 것을 수능에 부담을 지운다는 이유로 하지 말라는 말인가요? 그럼 수능도 없애야지요? 역사를 잊어버린 민족은 망합니다.

    2013.08.18 02:3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