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4.3항쟁 69주년... 우리는 왜 기억해야 하는가?

by 참교육 2017. 4. 3.
반응형

나는 가끔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왜 제주도에 여행을 갔을까?'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단원고가 있는 안산 인근에는 대부도 와 같은 참으로 아름다운 바다가 있는데... 혹시 4. 3제주 행쟁의 아픈 역사를 현장 체험이라도 하기 위해서 일까? 천만에 말씀이다. 제주 수학여행을 다녀 온 학생치고 4.3항쟁에 대해 한마디라도 들어봤다는 얘긴 들어 본 일이 없다. 그렇다면 왜 그 멀리 비싼 여행비를 부담해가며 필수코스처럼 다녀오는 걸까?



오늘은 제주 4.3항쟁이 일어난 지 69년이 되는 날이다. 고교수학여행의 단골, 제주도 수학여행... 그 여행을 다녀 온 학생이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4.3항쟁에 대해 듣고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학교에는 4.3항쟁은 입시문제의 출제대상도 아닐뿐 아니라 학생들의 입에 올리는 것 자체가 금기사항이다. 어쩌다 전교조 선생님이 계기수업이라도 하는 날이면 교육부는 전전긍긍한다.


내년이면 70주년을 맞는 제주 항쟁. 당시 제주도민 인구 25만 명 중 무려 3~8만 명이 희생당한 비극적인 사건은 아는 것 자체가 이상한 사람 취급을 당한다. 학생들이 배우는 역사교과서에서 4.3폭동이었던 제주항쟁은 2003년 김대중 정부에 의해 진상규명 작업과 함께 4.3특별법이 제정된다. 그 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를 직접 방문해 국가공권력에 의한 가슴 아픈 역사라고 규정하고 제주도민에게 사죄하기도 했지만 아직도 제주는 잠들어 있다.


43평화계기수업 자료  2012년4.3항쟁계기수업[2].hwp


<4.3의 역사는 학살과 질곡의 역사다>


분단의 땅 한반도는 피비린내가 멈추지 않은 학살과 질곡의 역사다. 해방정국에서 일어난 빨갱이 사냥은 국군과 미군에 의해 공공연하게 자행 되었다. 1946815일 광주 8.15 기념식에 참석하려던 3천 화순탄광 노동자들에 대한 미군 제40사단이 토끼몰이 사냥이며, 1946대구부 지역에서 일어난 소위 대구 10.1사건은 아직도 사람들의 입에 올리기조차 꺼려하는 금기사항이다.


194810, 제주 4.3사건의 진압 출동 명령을 받고 "같은 민족에게 총을 쏠 수 없다", "미제 침략 반대", "단선단정 반대"를 내걸고 부대를 이탈해 일어났던 여순사건이며 공비토벌이라는 이름의 빨치산 토벌과 전쟁 중에 일어난 미군에 의한 민간인학살, 국군과 경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보도연맹 성원에 대한 민간인 학살, 거창양민학살사건을 비롯한 전국에 걸친 양민학살사건 등은 아직도 학생들이 배우는 현대사에서 조차 다루기 꺼려하는 부분이다.


혓바닥을 깨물 통곡없이는 갈 수 없는 땅 

발가락을 자를 분노없이는 오를 수 없는 산 

제주도에서, 지리산에서 그리고 한반도의 산하 구석구석에서 

민족해방을 위하여 장렬히 산화해 가신 전사들에게 이 글을 바친다.

1948년 5.10단선반대투쟁을 계기로 제주도에서 일어난 4.3항쟁을 이산하시인은 '한라산'에서 이렇게 시작한다.  


지금으로부터 69년 전, 우리가 딛고 서 있는 한반도 제주, 그 제주는 시리도록 푸른 하늘과 슬픔을 간직한 당당한 아름다움으로 다가오는 한라산과 오름들 곳곳 마다 학살의 상처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야만의 광풍이 제주도를 뒤덮었다. 국가권력에 의한 처참한 인권유린과 살륙의 현장이 바로 우리 제주도 43의 역사다


4.3 항쟁의 발발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했다. 우선 19473·1절 발포사건을 계기로 제주사회에 긴장 상황이 있었고, 그 이후 외지출신 도지사에 의한 편향적 행정 집행과 경찰·서청에 의한 검거선풍, 테러, 고문치사 사건 등이 있었다. 이런 긴장상황을 조직의 노출로 수세에 몰린 남로당 제주도당이 5·10 단독선거 반대투쟁에 접목시켜 지서 등을 습격한 것이 4·3 무장봉기의 시발이라고 할 수 있다.


4·3사건에 의한 사망, 실종 등 희생자 숫자를 명백히 산출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제주4.3사건진상조사위원회에 신고된 희생자 수는 14,028명이다. 그러나 이 숫자를 4·3사건 전체 희생자 수로 판단할 수는 없다. 신고하지 않았거나 미확인 희생자가 많기 때문이다제주4.3사건진상조사위원회에서는 여러 자료와 인구 변동 통계 등을 감안, 잠정적으로 4·3사건 인명피해를 25,00030,000명으로 추정했다. 19504월 김용하 제주도지사가 밝힌 27,719명과 한국전쟁 이후 발생된 예비검속 및 형무소 재소자 희생 3,000여 명도 감안된 숫자이지만, 앞으로 더욱 정밀한 검증작업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범국민위원회기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한국전쟁을 전후로 하여 약 1백만 명의 민간인이 학살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중 90%가 남한의 군경과 우익청년단 그리고 미군에 의한 학살이 자행되었다는 사실이다. 이 민간인 학살은 국가안보라는 명분으로 국가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민족적이거나 인종적 학살이 아니라 이념에 바탕한 배타적 국가권력을 확보 및 강화하려는 정치적 학살이었다.


제주도 진압작전에서 전사한 군인은 180명, 경찰 전사자는 140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4·3사건 당시 희생된 서청, 대청, 민보단 등 우익단체원들은 국가유공자로 정부의 보훈대상으로 보훈처에 등록된 4·3사건 관련 민간인 국가유공자는 모두 639명이다. 4.3항쟁은 대통령이 희생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까지 했지만 해방전후사에 국가권력에 의해 희생된 수많은 희생자는 아직도 죄인이다. 대한민국은 희생자들이 흘린 피가 피워낸 민주주의를 누리며 살고 있지만 그 희생이 얼마나 고귀한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사는 나라다. 제주에 수학 여행을 가는 학생이 정방폭포와 관덕정 언덕이 항쟁의 현장이며 5.10단선과정을 떳떳하게 가르칠 날은 언제쯤일까? 억울하게 숨져간 4.3영령들이 편히 잠들 날은 언제쯤일까?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제가 쓴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북큐브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북큐브

 

2011년 8월 22일 열린 첫 공판 이래 7년째 재판을 방청, 기록한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가  57명의 증언자의 증언을 중심으로 엮은 800여쪽의 기록입니다.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 구매 -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클릭하시면 구매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