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사람 볼 줄 아는 눈’부터 먼저다

by 참교육 2016. 11. 2.
반응형

박근혜를 지지한 사람들은 최순실게이트를 보는 기분이 어떨까? 짝사랑하면 눈이 먼다지만 나라를 경영할 사람이 능력이 있는 사람인지, 철학이 있는 사람인지, 분별하지 못하고 지지표를 던졌다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현재 정국을 비상시국이라고들 한다. 그런데 그 비상시국을 만든 사람은 누구며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사진 출처 : 아이엠피터>

사람들은 최순실만 욕한다. 박근혜를 지지한 사람도 박근혜를 두고 최순실만 나쁜 사람이라고들 야단이다. 틀린말이 아니다. 최순실은 나쁜 사람이 맞다. 입이 열 개라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그런데 조금만 냉정하게 생각해 보자.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든 사람이 최순실 혼자 책임져야 할 일인가? 따지고 보면 가장 큰 책임은 박근혜대통령에게 있다. 능력이 없어서 그랬는지 모르지만 그런 사람을 곁에 두었다는 것 자체가 큰 실책이요, 자질 미달이다.

양파껍질 벗겨지듯 하나하나 밝혀지겠지만 이 가공할 현실을 불러온 첫 번째 책임은 분명히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다. 둘째 새누리당과 청와대 참모진들이다. 그를 보필하고 견제해야할 역할은 못하고 눈치나 보고 아부하고 한 술 더 뜨서 대통령의 눈에 들기 위해 몹쓸 짓을 앞장서서 해 온 사람이 그들 아닌가? 친박인가 뭔가 모르지만 그동안 새누리당이 한 일을 돌이켜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망나니짓을 해왔다.

바른 말 하는 사람, 비판하는 사람 입에 종북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사사건건 대통령을 비호하고 감싸기 혈안이 되지 않았는가. 놀랍게도 그들은 최순실이 국정을 농간하고 있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문제제기는커녕 그들을 예산을 지원하고 두둔하고 모른 체했던 공범자가 아닌가? 그렇지 않고서야 백주 대낮에 어떻게 이런 낯 뜨거운 짓을 공공연히 할 수 있었겠는가? 문제가 생기면 기름장어처럼 빠져 나가거나 단식쇼를 하는 코미디도 마다 하지 않았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말이 있다. 틀린 말이 아니다. 그런데 국정을 운영하는 사람, 국민의 대표가 된 사람들은 그 정도 판단력은 이어야 하지 않는가? 그런 권력과 정보를 갖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 주지 않았는가? 그들에게 준 특권은 사욕을 충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서가 아닌가? 그런데 그들은 그런 특혜로 국민들 돌볼 생각은 하지 않고 어둠의 세력과 한통속이 되어 성량한 국민들 눈을 감기고 귀를 막는데 공조하지 않았는가?

"말을 번드르르하게 잘하는 사람일수록 겉과 속이 크게 다른 법이다. 말은 자기의 속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있다고는 하나, 내가 경험한 여러 사람들을 보면 그들은 자기 속을 감추기 위해 말을 한다." 19891120일 쓴 박근혜대통령의 일기문에 나오는 글이다. "어떤 의미에서 고통으로 얼룩진 인생사의 대부분은 인간 스스로가 깨달음의 부족으로 인해 스스로 만들어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1991921일에는 이런 글도 썼다. "역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것은 없다. 끝내 드러나고야 말 적나라한 자기의 모습을 항상 잊지 않는다면, 그것은 특히 정치인들에게 커다란 길잡이가 될 것이요, 마음의 거울이 될 것이다." 라는 말까지 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왜 오늘과 같은 현실을 만들어 놓았을까?

<이런 비상시국? 그 비상시국 만든 사람이 누구야? - 발칙한 뉴스>

겉다르고 속 다른 사람... 그래서 사람은 겪아 봐야 안다고 했던가? 그런데 모든 유권자들이 어떻게 다 그를 만나 대화를 나누고 그의 사람 됨됨이를 짐작할 수 있겠는가? 박대통령의 일기문에서도 볼 수 있듯이 사람의 인격이나 철학은 그가 살아 온 역사를 보면 안다. 그런데 왜 가해자를 짝사랑하는 걸까왜 짝사랑을 멈추지 않을까

박근혜, 최순실, 새누리당, 청와대 참모들,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 주변에 몰려들었던 사이비 학자, 언론인, 교육자, 종교인... 박근혜를 지지하고 열광하던 그들은 이 황망한 현실을 불러 온 책임에서 자유로운가? 박근혜는 이미 대통령이 아니다. 물러나야한다. 아니 쫓아내야 한더. 최순실은 말할 것도 없고 박근혜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온갖 아양을 떨던 환관의 무리들. 새누리당.... 국민을 농락한 죄에 대한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정치에서 손을 떼겠다는 양심선언부터 하라! 사태 수습은 그 다음에 할 일이다.


대한민국호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헌법도 주권자도 사라졌습니다. 이나라 대통령은 따로 있었습니다. 헌법을 읽어 도둑맞은 주권을 되찾읍시다.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참여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구입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전자책(eBook)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 교보문고 바로가기 예스24 바로가기  , 알라딘 바로가기  , 북큐브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