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성교육자료/철학

철학교실, 이슬람교, 유교 그리고 종교의 기능

by 참교육 2016. 5. 30.
반응형

불교와 기독교에 이어 오늘은 이슬람교와 유교에 대해 공부해 보기로 한다. '이슬람교' 하면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자살폭탄 테러?, IS? 수니파와 시아파?... 그렇다. 대부분 사람들 머릿속에는 이슬람교 하면 사랑이나 평화가 아니라 상당히 과격하고 폭력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이슬람을 보는 언론의 시각이 팔레스타인 쪽보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 쪽으로 기울어져 있어 메스미디어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모든 사실이 다 그렇지만 현상은 보는 이들에 따라 많이 다르게 보인다.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문제나 이념문제도 그렇지만 종교의 경우에는 극과 극이다. 역사가 증명하듯이 종교란 순수하게 어떤 신을 믿느냐는 종교인들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간의 정치적 이해관계나 권력자들의 이데올로기로 이용함으로서 폭탄의 뇌관 구실을 해왔다.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관계를 보면 이러한 현상이 극명하게 드러난다.

 

이슬람교는 어떤 종교인가?

 

이슬람 또는 회교는 무함마드를 예언자로 하며 '알라'를 단일신으로 하는 종교로 알라는 아랍어로 '하나님', ''이라는 뜻이며, 이슬람이라는 말은 아랍어로 (신에게) 순종, 복종이라는 뜻이다. 예언자 무함마드가 동굴에서 자다가 대천사 지브릴이 전해준 계시에 의해 아내와 어린 조카에게 신의 말씀을 전한 것에서 시작되어 2010년 통계로 신자수가 무려 161천만명으로 불교와 그리스도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다.

 

기독교가 ‘사랑’, 불교가 ‘자비’, 유교가 ‘인(仁)’이 핵심사상이라면 이슬람교의 핵심사상은 평화와 평등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슬람 하면 테러나 자살폭탄과 같은 호전성을 연상하게 될까? 그것은 테러라는 안경으로 이슬람을 보게 되는 선입견이나 편견 때문이다. 

이슬람의 가장 큰 특징중재자나 대속자 없이 신과 신자의 직접 대화나 교통을 가르친다는 것이다. 누구도 하느님과 대적하거나 그를 대신할 수 없다. 구원의 방식도 아주 간결해 현세에서의 선악의 경중에 따라 최후의 날에 신의 심판을 받아 천국으로 구원받거나 지옥으로 응징된다. 
그 밖에 도박, 마약, 고리대금, 술과 돼지고기, 이슬람식으로 도살되지 아니한 육류를 금하며, 특수한 상황에서 일부다처를 허용하기도 한다. 이슬람은 구체적 실천을 위해 5가지 기본적인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 첫 번째는 ‘알라의 유일성과 무함마드가 그분의 예언자임을 믿는다’는 신앙고백, 두 번째는 하루 5번의 예배, 세 번째는 이슬람력으로 9월인 라마단 달 한 달간 해 있는 동안의 단식, 네 번째는 자신의 순수입 2.5%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세금으로 내는 자카트, 다섯 번째는 평생에 한 번 권장되는 메카 성지 순례이다. 이를 이슬람의 다섯 기둥, 5주(柱)라고 한다. 

무슬림은 무엇을 믿는가?

 

1. 첫째는 창조주 유일신에 대한 믿음-하느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것을 용서하지 않는다. “라 일랄라 일라하(알라 이외에 신은 없다)”라는 구절을 외우면서 자신이 무슬림임을 확인한다. 

 

2. 형이상학적 존재에 대한 믿음 즉  천사들은 물질적 탐욕으로부터 순수하고 정신적 욕구로부터 자유로우며, 죄와 잘못의 오류 없이 하느님의 명령을 성실히 수행하는 존재다.

 

3. 셋째는 성서에 대한 믿음이다. 이슬람에서는 4권의 경전인 무함마드의 꾸란, 모세의 율법, 다윗의 시편, 예수의 복음서를 모두 인정한다. 

 

4. 예언자들에 대한 믿음이다 - 아담부터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에 이르는 모든 예언자는 곧 무슬림의 예언자들이며 이들 중 무함마드가 마지막 예언자라고 믿는다.

 

5. 내세와 심판의 날에 대한 믿음이다. 최후의 심판 날이 다가오면 모든 생명이 부활하고, 현세의 행동이 기록으로 제출되어 심판을 받게 된다.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다른 점

 

이슬람교는 기독교와 다르게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하지 않으며 사기꾼 예언자니 하면서 예수를 부정적으로 보는 유대교와는 달리 예수를 대단히 긍정적으로 본다. 이슬람에서 예수는 25명의 예언자 중 하나로 인정받으며, 예언자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급 - 알라가 보낸 중요한 예언자 3명 중 1(나머지 둘은 모세와 무함마드) - 으로 대우받는다.

 

동정녀 마리아의 예수 잉태를 인정하고, 예수가 행했던 모든 기적도 인정하며, 최후의 심판일에 예수가 재림할 것이라는 것도 인정한다. 애초에 무함마드가 '예수 바로 다음에 온 최후의 선지자'라고 본다. 그러나 정작 기독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삼위일체나,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주장은 믿지 않는다. 이슬람에서의 예수는 십자가에 못박히지 않고, 알라가 권능을 발휘하여 예수 대신 이스카리옷 유다를 십자가에 매달리게 하여 예수를 구해줬다고 해석한다.

 

세계의 역사는 종교가 만든 증오와 학살 그리고 대립과 갇등의 역사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세계 3대종교다. 사랑과 평화를 전해야할 종교가 반대로 증오와 대립이 계속된 이유는 무엇을 까? 그것은 한마디로 해석하기는 곤란 하지만 자기 종교만이 구원이 있다는 배타적인 독선과 정치적인 이해관계가 맞물려 만든 결과가 아닐까? 그 대표적인 사건이 심자군 전쟁이나 홀로코스트다. 여기에 이스라엘이 유대인의 새 국가를 되찾겠다는 민족주의 운동이다. 

 

십자군전쟁 유대인의 정착을 위해 가나안(팔레스타인)에서 벌어진 전쟁기독교와 이슬람교의 충돌인 십자군 전쟁(8차에 걸친 1096~ 1291년 약200년간 계속등 세 종교 간의 분쟁은 아주 깊은 뿌리를 갖고 있다유대인이 예수를 죽였다는 생각 때문이다

 

홀로코스트 - 2차 세계 대전 중 아돌프 히틀러가 이끈 나치당이 독일 제국과 독일군 점령지 전반에 걸쳐 계획적으로 유태인과 슬라브족집시동성애자장애인정치범 등 약 11백만 명의 민간인과 전쟁포로를 학살한 사건. 

- 동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GfFXtFF2Qco   

 

시온이즘 운동 - 팔레스탄지역에 유대인의 새 국가를 건설하겠다는 민족주의 운동. 한국의 5분의 1에 불과한 이스라엘이 그들의 경제력으로 세계에 영향력 과시 

 

이슬람교의 종파분쟁 - 시아피와 수니파

 

http://imnews.imbc.com/replay/2014/nw1800/article/3482226_18437.html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유대교는 어떤 종교인가?

 

유대인의 민족종교. 현재 약 1400만여명의 신자가 있고 3500여년 전부터 존재하던 신앙이며, 현존하는 유일신을 숭배하는 종교 중에서는 가장 오래되었다.  유대교 → 기독교 → 이슬람순으로 만들어졌고 교리와 세계관도 이에 영향받았다. 유대교의 경전은 보통 십계명(데칼로그라 부른다)과 구약성경으로 알려진 '타나크'가 있다. 때문에 서양권에서는 구약성경을 '히브리 성경'이라는 말로도 많이 부른다. 구약성경에서도 처음의 모세오경인 율법서 토라를 대단히 권위있게 여긴다. 또 유대교 전승에는 토라를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받았다고 믿는다. 이 토라는 유대인들이 가장 극진히 아끼는 종교 서적이기도 하다. 

 

유대교의 기본 신조는 야훼만이 유일한 신이라는 유일신 사상과, 혼탁한 세상이 멸망할 때 메시아(구세주)가 나타나 신의 백성 즉, 유대 민족을 구한다는 종말론, 신과의 특수한 관계를 맺었다는 선민 사상, 그리고 신의 뜻(가르침)을 따르는 율법주의이다. 야훼는 천지 만물의 창조자이며, 절대의 신이다. 

신은 유대 민족을 선택하였고, 또한 모세를 통해 유대 민족이 신의 뜻을 따를 것을 약속함으로써 신과의 특수한 계약을 맺은 것이다. 

 

유교는 학문인가 종교인가

 

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한나라의 지배이념인 유학(儒學)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하는데, 그 내용은 신분의 존비와 인애(仁愛)를 근본으로 하면서 수신(修身) · 제가(齊家) · 치국(治國) · 평천하(平天下)의 길을 가르치는 일종의 정치학 · 윤리학으로 유학이라고도 한다(사서 -‘논어’ ‘맹자’ ‘대학’ ‘중용오경 - ‘시경’ ‘서경’ ‘주역’ ‘춘추’ ‘예기’)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유교는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며 또한 그것을 향한 실천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교의 주류는 전국시대에는 맹자로 대표되는 내성파의 학문과 순자로 대표되는 숭례파의 학문,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훈고학과 경학, 송나라 시대의 성리학, 명나라 시대의 양명학, 청나라 시대의 고증학 등으로 발전 또는 변천되었다.

 

주자(朱子) 시대의 유교계에서는 도학(道學)이라 불렀다. 도학은 정주학(程朱學) · 주자학(朱子學) · 이학(理學) · 이기학(理氣學) · 성리학(性理學) · 성명의 학(性命) 등으로 호칭되면서 송나라 시대의 대표적 학자와 사상가를 포괄하고 있었다.

 

혼 백 : 인간을 형성하는 정신과 육체가 사후에 존재하는 양상으로 이해되며, 신은 혼()육체는 백()에 해당된다. 인간적 삶의 세계를 양() 이라 한다면 인간적 생명의 사후존재로서 혼백은 음에 해당하는 것이며, 혼 은 천상으로 백은 지하로 흩어져 저세상의 존재로 이해된다. 그러나 혼백은 제사의례과정에서 강림하기도 하고 허공에 흩어져 인간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존재로 경건하게 다루어 왔다.

 

인류의 역사는 종교의 역사다

 

웅장한 사원, 성당, 교회 건물들, 화려한 행렬 및 인상적인 음악을 갖춘 종교가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일까? 피비린내 나는 십자군 전쟁, ‘가톨릭가 저지른 종교 재판, 중국의 아편 전쟁 및 이 20세기의 잔인한 전쟁들과 종교분쟁... 은 유혈과 살육과 피의 역사다.

 

종교의 순기능과 역기능

 

종교의 순기능

현실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삶의 방향과 안정감을 준다. 

자기조절, 인간관계, 사회적 봉사, 행복과 건강을 증진하는데 기여한다.

고백과 회개를 통해 심리적 성숙과 자기 이해, 갈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건전한 신앙은 행복과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종교의 역기능

거짓된 구원관 가정불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교회의 분열이나사이비종교로 인한 피해를 주기도한다.

이데올로기 기능으로 독재자들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용당한다. 

독선으로 인한 종교간의 분열, 정치적인 이해관계로 갈등과 증오 대립을 야기한다. 

현실에 눈감고 불의한 권력과 타협에 민주의 정치의식을 마비시키기도 한다. 

종교지도자의 타락으로 인한 잘못된 종교의 타락

 

♨ 위의 기사는 위키백과사전, 나무 위키, 카이스트신문...등을 참고해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합시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https://docs.google.com/forms/d/1EKGFAtCr6Z5z92VrDJHAQlJrUGNSxWuVvnTb4kkEP48/viewform?c=0&w=1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동참하러가기

https://docs.google.com/forms/d/1gPNGF5nC9hFzYQvdY8pNqlTirsr6HVteiOoiIsWEx3Y/viewform?c=0&w=1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