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자에 이만큼 마음 졸이며 뛰는 가슴으로 읽은 책이 없었다. 지금의 공교육이 길러내는 권위 맹종형 인간상이 바람직한 민주시민상과 얼마나 거리가 먼지를 고발하는.... 한국의 교육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이만큼 비판적 사회과학의 정수를 통섭하고 솜씨좋게 버무려 내놓은 책을 나는 보지 못했다 .’ 


정은균 선생님이 쓴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살림터)라는 책에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이 쓴 추천사의 일부다.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의 추천사처럼 교사들이 이 책을 읽으면 아이들에게 미안하고 부끄럽다. 내가 교사라면 나는 지금까지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쳤는지를 뒤돌아보게 만들고 그런 가르침이 아이들로 하여금 교육목표가 지향하는 가치에 이르게 했는지 반성하게 만드는 책...





군산영광중학교 정은균선생님으로부터 쪽지한통을 받았다.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살림터>라는 교육 에세이를 보내주겠다는 쪽지였다블로그를 하다보면 가끔 출판사로부터 선전용으로 보내주기도 하지만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이런 주제로 글을 쓰기도 했던 나는 저자가 보내겠다는 책이 교육관련 책이기도하고 또 현직교사가 쓴 책이라 어떤 내용이 담긴 책인지 궁금해 이-메일로 주소를 보내고 책을 받았다.


민주주의가 조롱받는 나라에서 민주주의를 가르친 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무너진 학교에서 민주시민을 양성하기란 얼마나 힘든 일인가? 아이들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민주시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가리치겠다고 고민하지 않는 교사라면 이런 책을 쓸 수가 없을 것이다. 곽노현 전서울시교육감의 추천사처럼 마음 졸이며 뛰는 가슴으로...’ 조심스럽게 읽지 않을 수 없었던 책... 책을 읽으면서 이런 선생님에게 배우는 학생들은 얼마나 행복할까?’ 하는 생각이 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다.


한 사람의 교사. 훌륭한 교사가 교육현장에서 참교육을 한다는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일인가? 무한의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의 마음에 이런 선생님의 철학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을 행운이요, 축복이다. 왜 우리는 교원 양성과정에서 이런 선생님들을 보다 많이 길러 낼 수 언ㅅ을까? 수많은 연수를 통해 아이들에게 삶을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지 못하는가?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든든한 기둥같은 선생님들이 지키는 학교라면 우리 교단이 이 지경까지는 되지는 않았을 텐데...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함께 밀려 왔다.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 지 아는 선생님. 우리교육의 무엇이 잘못됐는지 속속들이 알고 있는 선생님, 그가 교실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이 아이들을 어디로 끌고 가는지 알고 이끌어 가는 선생님.... 물론 우리 교단에는 자시 살을 깎는 아픔으로 무너져 가는 교단을 온 몸으로 지키는 선생님들도 많다. 


그러나 아직도 교과서를 금과옥조로 생각하고 교과서에 담긴 내용만 암기시켜 그 암기한 량으로 서열을 매기는 게 교사로서 할 일을 다했다고 착각하는 교사들이 얼마나 많은가? 교과서의 내용만 전달하는 게 교사가 할 책무를 다 했다고 믿는 마취된 선생님이 얼마나 많은가? 오늘날 교원 양성기관에서 길러내는 모든 교사가 이렇게 세상을, 교육을, 알고 교육다운 교육을 할 수 있다면...


이런 내용과 수준의 책을 쓰기 위해서는 교육전문가인 교사로서의 깊은 내공은 기본이고, 무엇보다 이 책 한 권으로 엄청난 힐난을 당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김승환 전북교육감의 서평처럼 그는 공지의 비밀’(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무도 말하지 않는 것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용어)로 때로는 속삭이듯이 때로는 꾸짖음으로 교육계를 향해 던지는 용기로 쓴 책이다.


1. 시스템에 갇힌 교사. 2. 교사, 아이를 만나다, 3, 진짜교육, 가짜교육, 4부 학교혁신을 넘어 교육공화국으로... 에는 그야말로 읽기 아까운 그러면서도 읽지 않고 베기지 못하는 내용으로 알차게 채워져 있다.




일제말기에는 면서기로, 미군정시대는 군주사로, 자유당시절에는 도청과장으로, 공화당 시절에는 서기관...이 된 착한 관료 이야기는 김남주의 '어떤 관료'를 예를 들어 착함에 대해 성실과 공정을 질타하는 부분을 읽으면 마치 내게 당신도 그런 선생이 아니었는가를 꾸짖는것 같다. 국권이 없던 시대, 굴종의 시대를 사는 민중에게 근면과 정직을 가르치는... 가짜 국가를 섬기도록 가르치는 교사는 교육자로서 역할을 다하는 사람인가? 진짜 국가와 진짜 국민을 섬기게 하지 못하고 외세와 독재자를 섬기도록 하는 교사는 진짜 교육인가 아니면 가짜 교육인가?를...


우리나라 초· 중등교육법 제 20조제 1항에 따르면 교사의 임무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하는...’ 사람이다.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를 가르치는 교사는 교과서의 지식만 전달하는 사람인가? 자신의 철학, 자신의 생각과는 아무 상관없이 진리(?)만 전달하는 사람은 교사로서 직분을 다 하는 것인가? 아이들에게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머릿속에 첨단 지식으로 꽉꽉 채워 넣는 교사는 진짜교사인가?


김남주의 시를 읽으면 미사여구로 아름다움 타령만 하는 시인에게 환멸과 분노를 느끼듯, 정은균 선생님의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를 읽으면 지금까지 내가 아이들에게 가르친게 부끄럽고 미안하다. 부끄럽게만 만들고 마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세상에서 격리되는 죄인을 만들고 있다는 반성과 함께 앞으로 내가 교단에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 명징하게 일깨워 준다.


평범한 상식에 길들도록 만드는 교육은 진실을 볼 수 없도록 마취시키는 교육이다. 그는 단호하게 말한다.세상의 악은 도덕성이 타락한 악마 같은 인간들 때문이 아니라 거대한 시스템에 저항하지 않고 복종하도록 길러지는 교육 때문이라는 것을... 그는 부모들에게도 왜 부모가 아이들에게 주고 싶은 사랑이 아니라 아이들이 받고 싶어하는 사람을 주지 못하는지.... 말없이 성실한 관료와 아이히만을 키워내는 교육은 세상을 괴물이 넘쳐나는 곳으로 만든다. 그는 단호하게 말한다. 악한 세상을 착한 사람이 만든다고...


악한 세상에서 착하기만 한 사람을 길러내는 학교, 원칙만 가르치고 변칙을 가르치지 않는 학교, 민주주의에서 민주시민을 길러내지 못하는 학교... 그런 학교를 향해 던지는 현직교사의 외치는 광야의 소리' 교사는 무엇으로 사는가'. 이 글이 나의 표현 부족으로 저자가 전하고 싶은 공지의 비밀’이 가려지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오늘도 무너진 교육현장에서 참교육을 하겠다고 몸부림치는 교사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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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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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