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안희정 도지사의 시위 진압(?), 그 비법이 궁금하다

by 참교육 2011. 11. 30.
반응형



충청남도 도민리포트발대식을 마치고 나오는데 경찰이 군데군데 모여 있다. ‘무슨 사건이 터졌나?’ 생각하면서 입구에 나오니 백여명이쯤 되는 경찰이 방패막이를 들고 정문 안쪽을 지키고 있었다. 철문으로 닫힌 정문 밖에는 ‘서산·태안 가로림만 어민’들이 펼침막을 들고 시위를 하고 있었다.

“에너지 안보는 국가 안보다”
“원자력 발전소 못 믿겠다, 조력발전이 대안이다”

천천히 나와서 사진도 좀 찍고 무슨 일인가 알아보려고 걸어 나오고 있는데, 펼침막을 주섬주섬 걷고 철거를 하고 있었다.

“무슨 시위가 이렇게 싱겁게 끝나요?”
옆에 서 있던 시청직원인 듯한 사람에게 물었더니 이렇게 대답했다.

“도지사님이 나가셔서 몇 말씀 하시니까 금방 시위를 중단하고 돌아가는 모양입니다.”
안희정지사님이 뭐라고 했는지는모르지만 대화가 통한다는 것. 신뢰를 한다는 것... 그것이 사회적 쟁점이나 갈등문제를 해결해주는 힘이 아닐까?

일정이 바빠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지 못하고 나오고 말았지만 다른 시위도 이렇게 해결됐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생각을 했다.  


진보 도지사의 하는 일의 스타일이 그렇다.
'참여. 소통. 공감' 그것이 안희정 도지사가 추구하는 일의 방식이다. 
오늘 일도 그렇다. 
  
안희정도지사는 이날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도민리포트 발대식에 참석했다가 일정이 끝나자 부랴부랴 나가시기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 궁금했는데 이 시위대 앞에서 큰절을 올리고 ‘선은 이렇고 후는 이렇고... 설명을 하자 시위대가 도지사의 설명에 이해가 됐는지 해산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안희정지사의 시위 진압법...! 그 모습을 보면서 연일 서울에서 열리고 있는 한미 FTA 반대시위에서 물대포를 쏘면 진압하는 모습이 연상돼 ‘왜 서울은 안될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왜 시위대 앞에 나와 나라의 주인인 그들이 요구하는 시위를 왜 하는지 그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들어줄 수는 없는지...? 그 이유를 설멸해 줄 수는 없을까? 왜 영하의 날씨에 7~80대 노인과 어린아이와 연약한 여성들까지 참가한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쏘며 강제해산을 시킬까 하는 안타가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날은 서산·태안 가로림만 어민들의 시위를 취재하기 위해 갔던 것은 아닙니다.

11월23일 오후 1시부터 충청남도 도청 대회의실에서는 ‘청청남도  도민리포트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참여, 소통, 공감’을 만들기 위해 충청남도가 만든 자리였습니다. 이날 발대식에는 충남 도민리포트 90여명과 충남 이외의 지역에서 활동 중인 베스트 블로그 10여명이 함께하는 자리였습니다.

저는 ‘보여 주기위한 행사, 지방자치단체장의 선거용으로 오해하기 쉬운 그런 모임 같으면 처음부터 참석할 생각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진보도지사. ‘안희정지사가 만들겠다는 모임은 뭐가 달라도 다르겠지...’ 하는 기대를 안고 참석해 보기로 하고 갔던 자리입니다.

예상했던 기대는 결코 빗나가지 않았습니다. 102명이나 되는 도민 리포트나 블로거들의 질문을 일일이 하나하나 듣고 메모하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그자리에서 즉답을 하고 의논해야 할 일은 노트북에 상세하게 메모하는 모습을 보면서 민주주의는 이렇게 뿌리 내릴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도민리포트란 도청의 정책 홍보를 담당하는 홍보사로 알려진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진보도지사 시대 리포트들도 그런 역할을 할까?

이모임에 참석한 ‘도민리포트’란 (구)도정신문 명예기자와 기존 인터넷신문 블로그기자단, 인터넷방송 명예 VJ, 홈페이지 모니터단 통합 리포트들입니다. 이분 들이 들으면 기분 나쁠지 모르지만 솔직히 지금까지 도정신문의 이미지는 도청의 홍보사 역할을 했던 사람들입니다. 이번 모임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진보교육감시대의 도민리포트란 도민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도지사에게 직접 전달하는 역할을 맡아 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함께 참여한 전국에서 모인 베스트 블로그들은 최근 SNS가 활성화 되면서 정치를 비롯한 시사 블로거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도정에 비판적인 목소리, 신선한 제안을 받아들이기 위해 함께 참옇게 된 것입니다.  


앞으로 도민리포트발대식에는 블로그와 도민리포트들은 '도정에 관한 의견을 비롯해 충남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볼거리와 먹거리, 내가 사는 마을의 이야기 등을 글이나 영상으로 제작. 공유 하는 일을 감당하게 될것입니다. 도민리포트들은 민간주도형 행사를 위한 충남넷 미디어가 주체가 되어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진보 도지사는 어떻게 다를까?

보통 도청에서 백여명의 사람들이 도정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고 제안하는 자리에 가장 먼저 참여하는 사람들은 방송이나 신문사의 기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날 충남 도민리포트발대식 행사에는 그런 사람들이 없었습니다. 기성 언론의 기자들이 취재하지 않는 도정의 소리를 듣는 자리... 

현장의 소리를 도지사가 직접 듣고 답변하는 중요한 자리에 기사들이 없다니.... 순수하게 리포터나 블로거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도지사에게 직접 묻고 답하는 그런 특별한(?) 자리였습니다.  

나중에 들은 얘기지만 인희정 도지사는 홍보성 기사가 전시행정을 가장 싫어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1시부터 4시까지.. 물론 조별로 질문 내용이 겹쳐지지 않도록 조정은 했지만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일일이 노트북에 메모해 가며 답변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수구언론이 악의적으로 말하는 좌파니 친북이니 하며 매도 당하던 진보성향의 도지사나 교육감들이 도민들을 섬기는 참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모습에서 진보에 대한 오해를 바꿔놓고 있었습니다. 


충남도지사뿐만 아닙니다.
이번에 서울시장으로 재보선된 박원순시장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을 불러 취임식을 거창하게하고 보여주기 위한 행사위주가 아니라 인터넷 취임식으로 예산을 줄이고 소외된 현장을 몸으로 뛰어 다니며 발로 뛰는 행정을 평치고 있습니다. 

가장 낮은 곳. 도움이 미치지 않았던 곳에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도와주는 행정 ... 소외당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행정의 손길을 뻗치는 진보적인 도지사나 교육감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부패위에 기생해 이익을 챙기고 그들과 공생관계를 맺는 수구세력의 시대는 마감해야 합니다.

그들이 그들이 만들어 놓은 반공이나 허구적인 좌빨, 빨갱라는 구호나 전쟁 위기를 부추기는 세력의 실체가 무엇인지 깨달아야 할 때입니다.


“저는 처음에는 진보도지사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이렇게 훌륭한 분인 줄 몰랐습니다. 앞으로 저는 도지사를 위해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힘자라는데 까지 도울 생각입니다.”

행사가 끝나고 뒷풀이 자리에서 만난 한 블로거의 자기 고백입니다.

<사진설명;이 날이 마침 안희정도지사의 생일이라 도민리포트로부터 생일축하를 받았습니다>

“민주주의는 대통령이나 도지사 몇몇 사람이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깨어 있는 백성 깨어 있는 도민들이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참여하지 않으면 민주주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한께 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나갑시다.”

기득권 세력들이 만들어 놓은 이데올로기에 마취된 사람들이 큰소리를 내는 사회에서 ‘사람사는 세상,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안간 힘을 쏟는 안희정 도지사의 철학이 실천에 옮겨져 충남도민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