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동양철학의 신비, 1000원의 행방을 찾습니다

by 참교육 2011. 4. 23.
반응형

헌책방에 들렸다가 뜻밖의 좋은 책을 구했을 때 기분이 어떠한가는 경험해 보신 분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그런 기분을 만끽한 책이 ‘동양철학 에세이’(김교빈, 이헌구지음 동녘출판사)라는 책입니다. 우리가 보통 ‘동양철학’하면 사주, 관상과 같은 것을 연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마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길거리에 붙어 있는 간판 때문이기도 하고 어쩌면 동양철학 연구자들 탓도 있을 것입니다. 요즈음은 ‘명상술’이다 ‘기공’이다 하는 유행 덕분에 동양철학이 더욱 신비하게 사람들에게 뇌리에 각인 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동양철학은 그런 환상이나 인기에 영합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우선 목차부터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노자: 인생의 보배를 간직하라
묵자 : 약자를 지키는 방패
장자 : 광활한 정신 세계의 끝없는 이야기
맹자 : 유가의 파수꾼
순자 : 동양의 프로메테우스
법가 : 인간을 조직하고 인간을 활용한다.
명가 : 상식을 부순 사람들
주역 : 점쟁이와 철학자

이런 얘기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공자 편만 약간 소개해 볼까요?

어느날 자로가 공자에게 물었다.

“죽음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삶도 아직 다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말하겠느냐?”
자로가 다시 물었다.

“귀신 섬기는 법을 말씀해 주십시오”

“사람도 다 못섬기는데 어찌 귀신을 말하겠느냐?”

이렇게 시작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근엄하고 위엄에 찬 공자의 모습은 이 책에서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책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공자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었습니다. 일상 속에서 진리를 찾고 매우 친근한 사람... 위대한 공자의 모습보다 지극히 인간적인 사람 공자를 만날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입니다.

불과 11쪽에 소개된 공자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공자와 다른 모습의 공자를 이 책을 읽는 사람은 만날 수 있는 행운을 얻을 것입니다.

노자도 그렇습니다.

백조는 매일 목욕하지 않아도 희고, 까마귀는 매일 물들이지 않아도 검다. 하늘은 저절로 높고 땅은 저절로 두껍고, 해와 달은 저절로 삧나고, 별은 저절로 늘어서 있고, 초목은 본래 종류가 여럿이다.....

어떻습니까? 노자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까?

유교가 지배층의 통치이념으로 자리잡았다면 노자의 도교는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철학’으로 살아남아 있습니다. 왜 노장사상이 유교처럼 빛을 보지 못했는지 이유를 알 만하지 않습니까?

마치 요즈음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이 기독교와 천주교로 부터 이단취급을 받듯이 말입니다. 계급사회에서 민중의 사상, 민중의 편을 들면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을 이 책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기는 토마스 뮌쯔가 왜 루터처럼 살아남지 못했는가를 이해 한다면 노장사상이 유교사상에 밀려난 이유를 알만 하지 않습니까?

최근 동녘출판사에서 증보판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좋은 책은 마음을 살지운다는 걸 새삼스럽게 얘기하지 않아도 좋은 책.. 저는 이 책을 1500원에 사서 150만원 이상의 가치로 읽었답니다. 헌책을 구입하셔서 읽어도 좋겠지만 새로나온 책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구해서 본 책은 어떤 동양철학도가 공부하던 손 때가 묻은... 낙서를 구석구석 해 놓은 책이라 더 정겹게 읽고 보관하고 있답니다.

얘기를 마치면서 이 책에서 소개한 재미 있는 수수께끼 하나 소게하겠습니다.
정답을 아시는 분! 댓글에 달아 주세요.
   


세 사람의 나그네가 밤늦게 여인숙을 찾았습니다.
이 여인숙 하루밤 숙박비는 30,000원이어서 한사람이
10.000씩 냈습니다.
너무 늦게 도착한 이들은 이 여인숙에서 제일 나쁜 방에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숙박비 30,000원 받고 아무래도 미안한 생각이 든 주인은 심부름 하는 아이를 시켜 5,000원을 손님들에게 되돌려주기로 했습니다. 방값을 깎아준 것입니다.

하지만 심부름 하는 아이는 ‘손님이 셋인데 5,000원을 돌려주면 똑같이 나눠주기가 힘들잖아’ 하면서 2,000원은 자기가 슬쩍하고 3,000원만 돌려주었습니다.
나그네는 주인의 착한 마음을 칭찬하면 1,000원씩 나누어 가졌습니다.
처음에 10,000씩 내고 1,000씩 돌려받았으니 나그네들은 한 사람당 9,000씩 숙박비를 부담한 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9,000원씩 셋을 합하면 2,700원이고 거기에 중간에 심부름하는 아이가 슬쩍한 2,000원을 합쳐도 29,000원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처음의 30,000에서 1,000원은 어디로 갔을까요?

댓글로 1,000원 행방을 찾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