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천당, 불신지옥"
"예수믿고 천당 가십시오."
길을 걷다보면 가끔 만날 수 있는 모습이다.
"지옥 있습니다. 정말 있습니다"... 여기까지 들으면 전교인지 협박인지 구별이 안된다.
내가 가장 듣기 싫어 하는 소리다. 교회에 나가야 지옥에 갈 사람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뜻인가? 교회도 교회 나름이다. 모든 교회가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교회에만 예수가 없다'는 말이 공연히 나왔을까? 그런데 그들이 믿으라는 예수는 성서에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처럼 하고 원수를 사랑하라는, 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 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 구멍으로 들어가는 것보디 어렵다는 그 예수님이 맞기는 맞을까?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며 협박하는 저 사람들... 불교 사찰을 찾아 다니며 하느님의 땅밟기나 하는 저 사람들이 말하는 천국이란 어떤 곳이며 지옥이란 정말 있기나 한 것이까? 근심과 걱정, 슬픔과 이별도 없는곳.... 능력대로 일하고 필요에 따라 공급받는 천국이란 정말 존재하기나 하는 것일까? 영원히 꺼지지 않는 유황불 속에서 죽고 싶어도 죽지 못하고 고통을 받는...그런 곳이 있기나 한 것일까? 그렇다면 왜 저 대형교회 목사님들은 보통사람이 봐도 절대로 천국에 못갈 짓을 하는 것일까? 그들은 지옥이 있다는 것을 정말 믿고 있을까?
천주교를 포함한 기독교에서 주장하는 신은 누구인가? 그들은 3위 1체신 즉 성부인 야훼와 예수 그리고 성령이다. 구약시대 전지전능한 야훼라는 모습의 신과 사람의 모습으로 인간세상에 나타난 성자이신 예수. 그리고 우리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와 함께 하는 성령이라는 신.... 그 '삼위일체' 중에서 사람들은 예수를 통해 하느님의 모습을 본다. 사랑의 신이요, 자비의 신인 예수라는 하느님을...
나는 가끔 세상 돌아가는 꼴을 보면 지옥이란 게 정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인두껍을 쓰고 차마 못할 짓을 하는 인간들....잔인한 범법자를 보거나 자본주의에서 온갖 못된 짓을 해 수많은 사람들을 고통의 늪으로 몰아넣고도 뻔뻔스럽게 오히려 당당하게 사는 철면피한 인간을 보면 그렇다. 예수님도 그렇지 않았을까? 노래를 불러도 흥겨워하지 않고 피리를 불어도 춤추지 않는... 그런 사람들을 보고 얼마나 답답했을까?
신이신 하느님이 사람으로 태어나 직접 본 인간의 모습... 그런 모습을 보고 자신이 창조한 인간의 모습에 지으신 것을 후회한 것이 아닐까?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처넣어 영원히 고통받게 하고 싶었던 사람에게 마지막 충고가 지옥이 아닐까? 마치 어른이 아이들에게 겁을 주려고 한 말과 같이 .... 나는 자신의 남은 피 한 방울, 자신의 몸까지 원수들에게 내놓은 사랑의 신이 그런 잔인한 지옥을 만들어 그들의 고통을 보며 즐길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 일흔번씩 일곱법을 용서하라시던 예수님이 아닌가?
사랑의 하느님이 교회에 나가서 중언부언 구복 기도나 하고.. 죄를 짓고 속죄하고 다시 짓고 또 속죄하고.... 교회가 죄를 속죄하는 세탁소쯤으로 알고 사는 사람들이 교회만 열심히 나가고 십일조만 열심히 내면 천당에 갈까? 십일조를 못내고 주일을 지키지 못하면 지옥불에 던져질까? 주일날 교회에 나가면 가족이 굶을 수밖에 없는 사람에게 주일을 지키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고 겁을 주는 교회에 정말 예수님이 계시기나 한 것일까? 그런 사람을 하느님은 지옥에 보낼까?
시끌벅적한 크리스마스가 지나갔다. 고요하고 경건해야할 크리스마스는 자본의 이익을 위해 충분히 그들의 입맛에 맞게 각색돼 화려하고 거창하게 잔치를 또 한번 끝냈다. 교회가 화려한 크리스마스 트리며 행사준비에 드는 돈으로 예수가 가르쳐 주신 가난한자들에게 잠시나마 따뜻한 시간을 만들어 줄수도 있었으련만 이미 교회는 예수가 그렇게 간절히 원하던 소외된자와 가난한자 그리고 고아와 과부. 병든자들을 외면한채 그들만의 리그를 또 한 번 끝냈다.
만약 어제 치른 크리스만스 행사를 예수님이 직접 보셨다면 어떻게 평가 하실까? 나를 찬송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아 칭찬하시며 너희들은 내제자요 사랑하는 아들이라고 칭찬 하실까? 아니면 상업주의가 만든 허례 허식에 예수없는 성탄을 질책 하실까? 부자교회에서 울려퍼진 화려한 찬양을 예수님은 감사하며 축복해 주실까? 아니며 이 회칠한 무덤같은 외식하는 자들이여...하며 따가운 책망을 하실까?
아래 글은 2007년 7월 24일 오마이뉴스에 썼던 글입니다
천국이나 지옥이 정말 있을까?
2007년 7월 24일
[평신도의 눈으로 본 기독교]
개신교에서는 '부흥회'나 '신앙 간증'이라는 걸 가끔 한다. 여기에는 단골손님으로 지옥이나 천국에 갔다 온 사람이 등장해 신자들에게 자기가 지은 죄를 회개하게 하거나 공포심을 갖게 한다.
그런데 조금만 주의해서 들어보면 그 사람들이 갔다 왔다는 지옥이 한결같지 않다는 걸 알 수 있다. 진짜 이분들이 갔다 온 지옥이 실체적인 곳이라면 목격한 것들이 같아야 할 텐데 모두 다 다르다. 그렇다면 이들이 보고 왔다는 지옥이나 천국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곳이 아니라는 말인가?
교인들에게 '왜 교회를 다니느냐?'고 물어보면 하나같이 '천당 가기 위해서'란다. 그렇다. 일반적으로 교인은 '예수를 믿으면 영원히 살 수 있다'는 믿음을 기정사실로 한다. 물론 종교란 죽음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이 만든 건 틀림없는 사실이다. 기독교와 같은 종교 이전에도 종교는 있었다. 자연의 신비나 공포, 인간의 능력을 벗어난 힘은 신의 영역으로 알고 신과 통하는 사람(巫)이 우두머리가 되어 다중을 지배하던 제정일치시대도 있었다.
이러한 사회 즉 제정일치(祭政一致)시대를 거치면서 범신론을 비롯한 온갖 신을 섬기는 '신인공존'의 시대를 구가하게 된다. 이 중에서 특이한 유대인의 종교가 등장한다. 유일신 사상은 유대인의 민족신앙이다. 아직도 예수가 그리스도인가 아닌가를 좋고 유대교와 기독교를 분리되지만 예수가 하나님이라고 보는 기독교와 유대교는 각각 제 갈 길로 가고 있다.
자연발생적인 원시종요인 샤머니즘을 빼고는 종교가 정치에 이용되는 이데올로기로 전락하지 않은 때가 없다. 불교가 삼국시대를 지배한 이데올로기였음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유교는 엄밀하게 따져 종교라고 보기는 힘들지만 중국사회의 정신적인 지주요, 조선시대 지배이데올로기가 된다. 인도의 힌두교가 그렇고 동남아시아 대부분의 약소국들에선 불교라는 종교가 체제를 유지하는 이데올로기 역할을 감당해 왔다. 어떤 종교치고 정치와 무관할 수 없지만 지구상의 종교 중 인류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종교가 기독교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대인의 민족 종교가 서구의 사상사를 지배한 연유는 메시아사상과 무관하지 않다.
유대인의 민족종교인 기독교가 서양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지배하게 된 연유에는 여러 가지 사연이 있겠지만 메시아사상과 천국, 지옥이라는 교의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유대 땅 이스라엘에 탄생한 예수. 그를 두고 구세주인 크리스트냐 아니냐는 논쟁은 지난 시간 정리한 바 있다. 예수를 구세주로 믿는 천주교와 개신교에서는 영생과 천국을 믿는다. 그렇다면 기독교인이 믿는 천국이란 객관적으로 실존하는가?
성경에 보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태 3:2), 또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서 있는 사람 중에는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마가복음 9:1)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17:20-21)와 같은 표현으로 천국이 진술되어 있다. 그렇다면 지옥은 어떤가? 성서에 보면 "지옥에서는 그들을 파먹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다"(막9:48) "영혼과 육신을 아울러 지옥에 던져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라"(마10:28), "천사들을 보내서 악을 행하는 자들을 불구덩이에 처넣는다."(마13:41-42)와 같은 구절이 있다.
이 세상에 살다보면 함께 하늘을 이고 같이 함께 산다는 게 부끄러울 만큼 철면피한 사람도 없지 않다. 어린 아이를 유괴해 죽이고 부녀자를 납치해 어떻게 하고 무고한 사람을 수백 명이나 죽이고 뻔뻔하게 귀족행세를 하는 사람…. 이런 사람들이 죽어서 가는 지옥이 정말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끔 해 본다. 짐작하건데 요한계시록과 같은 경은 로마의 종살이하던 이스라엘의 고통을 신에게 하소연한 게 아닐까? 그런데 그들. 하나같이 똑똑하고 잘난 그들은 그런 지옥에 겁을 먹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다. 아마 예수의 시대 로마의 식민지에서 세리들이 이들과 같은 무리가 아니었을까?
신앙은 '사탕을 주기 때문에 시키는 일을 잘하는 어린이' 수준이어서는 안 된다. 나의 선행이 천국을 가기 위한 아니면 지옥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믿는 행위라면 그건 엄밀한 의미의 종교가 아니다. 영악스럽게도 범법자는 그런 수준의 종교에 겁을 먹을 만큼 순진하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인간이기를 포기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옥이 그 구실을 못하고 오히려 착한 사람의 공포감을 불러오게 한다는 것은 목적전치가 아닐 수 없다. 이는 종교지도자의 직무유기가 한 몫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땅을 천국으로 만들라'는 신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자본과 손잡고 회칠한 무덤이나 돌보는 목회자는 성경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천국에 대한 강조도 예외가 아니다. '죽었다 살아난 사람이 하늘나라에 갔더니...' 어쩌고 그래서 '지옥 있습니다. 천당 있습니다'나 강조하면 없는 지옥이나 천국이 존재하게 되는가? 천당을 강조하면 인간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선행조차도 신에게 보이기 위한 위선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객관적 실체로서 지옥과 천국이 존재하느냐의 유무는 그것이 있기 때문에 유인요소는 될망정 그것 때문에 겁이 나서 신의 눈치를 보는 신앙은 건강한 신앙이라고 보기 어렵다. '어릴 때는 단단한 것을 먹지 못하지만 장성한 후에는 그친 음식도 소화시킬 수 있듯이...' 건강한 신앙은 신의 눈치를 보는 차원을 초월해야 한다. 지옥과 천당이 없어도 예수님을 존경할 수 있는 그런 신자일 때 건강한 신앙이 가능한 게 아닐까?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제가 방송에 출연했던 원고, 경남도민일보 사설이나 칼럼, 대학학보사, 일간지, 교육희망, 우리교육, 역사교사모임, 국어교과모임, 우리교육, 오마이뉴스, 그밖의 주간 혹은 일간지에 썼던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2007년 07월 24일 (바로가기▶)'천국이나 지옥이 정말 있을까?'라는 주제로 오마이뉴스에 썼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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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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