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아직도 팔자소관 탓하며 사세요?

by 참교육 2015. 6. 12.
반응형

못배우고 못났으니 고생하며 사는 것이 당연하다...!’

 

우리선조들이 금과옥조(?)로 믿고 살아 온 운명론이다. ‘올라가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말라’,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 못한다는 말도 있다. 계급사회, 농업사회도 지나 정보화사회가 된 오늘날에는 이런 운명론적 가치관에서 좀 바뀌었을까?

 

 

우리 주변 사람들의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아직도 운명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열심히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나 양극화문제는 개인의 잘잘못이라기보다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이 만든 결과라는 것을 알만도 됐건만 운명론자가 된 민초들은 지금도 가난이 못배우고 못난탓으로 안다.

 

'마음씨 나쁜 것은 용서되어도 얼굴 못생긴 것은 용서 안 된다.’는 농담 아닌 농담이 있다. 어떤 설문조사를 보니 젊은 여성의 90% 이상이 자신의 신체에 대해 불만족스럽다고 하고, 82%'성형 수술을 받고 싶다'는 응답을 했다. 또 우리나라 젊은 여성들 3명 중 2명 이상이 외모가 일생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외모에 따라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고 생각한다는 설문 결돠도 있다.

 

청맹과니라는 말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눈이 멀쩡한데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을 일컽는 말로, 사리에 밝지 못하여 눈을 뜨고도 사물을 제대로 분간하지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3S정책이나 운명론과 같은 이데올로기는 쥐나라 백성들이 고양이 지도자를 뽑아 만들어 놓은 이데올로기다. 시비를 분별할 수 없도록 판단능력을 거제당한 쥐들은 자신을 잡아먹는 고양이를 진짜 훌륭한 지도자라고 믿고 있다. 

 

고양이들은 쥐들을 잡아 먹기 위해 수없이 많은 이데올로기를 만든다. '가난한 이유가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 때문이 아니라 못 배운 탓이다' 이런 이데올로기에 마취돼 열심히 일해도 가난한 이유가 못생기고 못배웠기 때문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잘못된 고양이가 아닌 쥐를 지도자로 뽑을 생각은 않고 돈이 생기기 바쁘게 성형수술 할 생각부터 하는 것이다.

 

 

성형수술이 인기를 누리는 것도, 품 브랜드가 인기가 있는 것도 알고보면 외모지상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외모지상주의이제는 여성뿐만 아니라 젊은 남자들까지 화장이 기본이 된 세상이 됐다. 오죽했으면 보건 복지부가 얼짱, 몸짱문화를 바꾸기 위해 ‘10대를 위한 외모주의 인식 개선 프로그램과 교사용 가이드북까지 만들었을까? 보건 복지부는 여성단체 홈페이지, 포털 사이트에 '무엇이 우리에게 외모 지상주의를 강요하는가', '나의 몸,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 '세상에 하나뿐인 나와 너독특한 존재로서의 우리 인식하기'와 같은 프로그램까지 만들어 보급하고 있다.

 

 

못 배우고 못난 죄는 얼짱, 몸짱문화와 같은 이데올로기는 성형수술로 끝나지 않는다. 못난 것은 명품으로 성형수술로 바꿀수도 있지만 못 배운 죄는 어쩌랴? 결국 못배운 죄는 자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바뀌어 학벌 사회, 사교육열풍이라는 병폐를 만들어 놓는다. ’오바마도 극찬했다는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교육열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못배운 죄로 당해야 했던 한을 내 지식에게까지 대물림 할 수 없다는 자식사랑이 치맛바람으로 선행학습으로 일류대학이라는 이름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보건 복지부가 운영하는 통계교실의 자료를보면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36천원으로 나타났으며,학교급별로는 중학생 276천원, 일반고등학생 265천원,초등학생 219천원으로 2012년 초··고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은 69.4%이며,학교급별로는 초등학생의 참여율이 80.9%로 중학생(70.6%)과 일반고등학생(57.6%)보다 높게 나타났다. 아이 한명 대학까지 보내는데 드는 양육비가 무려 262백만 원이나 든다는데 부모가 이렇게 아이들을 키우느라고 부모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성형이나 사교육 열풍이 정당화 되는 사회에 마취당하지 않고 살기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돈을 벌면 먼저 성형수술부터 하고, 성형과 명 브랜드로 외모를 가꾸고 분수에 넘치는 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속은 텅텅 비어 허세와 과장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자녀 과외비와 선행학습비를 마련하기 위해 청춘을 다 허비해 버리고 노후에는 자식들로부터 버림받고 독거노인으로 살아가는 사람들...

 

 

 

 

 

운명론은 이데올로기다양반사회가 민초들에게 운명론적인 가치관을 갖도록 함으로서 저항의식을 거세시켜 기득권을 정당화했던 논리라면, 얼짱 몸짱이라는 운명론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와 기득권 세력들이 민초들을 마취시키기 위한 논리다. 고양이 지도자는 민초들이 노동자의식, 민주의식... 으로 의식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많은 이데올로기로 저항의식을 거세 시키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나 할까?  

 

쥐나라 백성들은 아무리 좋은 지도자를 뽑으려고 발버둥쳐도 쥐들은 쥐가 아니라 고양이를 위해 일할 지도자를 뽑는다. 쥐들에게 주어진 선택권이란 오직 검정고양이나 흰고양이를 골라서 잡아먹히는 선택 밖에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검정고양이가 쥐들을 너무 많이 잡아먹어서, 흰고양이를 뽑아봐야 또 그 고양이는 쥐를 잡아먹지 않을 수 없다. 고양이 지도자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쥐들은 결국 흰 고양이, 검은 고양이, 얼룩고양이 중에서 선택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 놓은 운명론이나 법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한 쥐들의 운명은 고양이를 위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운명론이ㅏ는 이데올로기에서 깨어나지 못하는 한 평생 고양이를 위해 살 수밖에 없는 쥐들이 불쌍하다.

 

 

-----------------------------------------------------------------------------------------

 

2014년 4월 16일...

 

참사가 일어난 지 1년이 지났다. 아이들은 아직도 9명이나 차디찬 바다속에 잠겨 있는데 정부가, 우리가, 내가 한 일이 없다. 부끄럽고 미안하다.

 

진상규명....!

 

정부는 진상규명을 할 의지가 있는가? 마지 못해 특별법을 만들었지만 그 시행령에는 가해자가 진상조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만들어 놓았다. 유가족들은 삭발로 울분을 토하고 가슴을 치지만 대통령은 마이동풍이다. 대통령은 이 나라 경제 살리겠다고 여념이 없다.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당신이 살리겠다는 경제' 그 경제는 누가 죽인 것인가? 재벌의 경제를 살리면 민초들도 살기 좋은 세상이 되는가?   

 

세월호 참사...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합니다. 그것이 억울하게 숨져간 아이들에게 속죄하는 길이요, 제 2, 제 3의의 세월호참사를 막는 길입니다.

 

4.16...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마세요.

 

 

  

 

 

교보문고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4502151&orderClick=LEA&Kc=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