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교과서

'이승만주의자'에게 국사편찬위원장을 맡기면...?

by 참교육 2013. 10. 17.
반응형

“후진국에서 독재는 불가피했다”

“한국 역사에 이승만만 한 인재는 거의 없지 않았는가. (중략) 이승만은 그 세종대왕하고 거의 맞먹는 그런 유전자를 가졌던 인물 같아요”

“햇볕정책은 친북정책이고 노무현 대통령이 미국에 대해 당당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반미정책이다”

유영익국사편찬위원장의 말이다.

 

 

학문적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갖춰야 할 국사편찬위원장이 이런 편향된 시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직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을까? 유위원장은 뉴라이트 세력들과 행보를 함께해 온 인물로 역사쿠데타를 주도한 뉴라이트 학회인 한국현대사학회의 상임고문이면서 이 교과서의 원조 격인 대안교과서를 감수한 인물이기도 하다.

 

국사편찬위원회란 어떤 자리인가? 국사편찬위원회는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해 역사교과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과서 개발. 역사교육의 전문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계 전문가가 공정하고 엄정하게 검정 심사. 교육과정에 따른 역사교과서를 감수’하는 기관이다.

 

국내외에 흩어져 있는 한국사 관련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사·수집하고 디지털화 및 복원을 통하여 사료의 영구 보존을 기하고, 미개척분야의 자료를 주제별·분류사별로 정리하여 사료집으로 편찬·제공함으로써 한국사 연구를 진작시키는 중차대한 임무를 맡은 기관이다. 이러한 국책기관의 수장이 뉴라이트시각의 가치관을 가진 인물이라면 2세 역사교육을 정치적 중립의 위치에서 객관적인 교육이 가능할까?

 

 

77세의 정치적·학문적 편향성을 가진 인물. 다른 일도 아닌 2세 국사교육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일을 맡다니... 이런 인물이 역사교과서를 감수할 수 있다고 믿어도 될까? 그렇잖아도 뉴라이트가 만든 교학사교과서 문제로 나라안팎이 시끄러운 시점이다. 이승만이 세종대왕과 맞먹는 인물이라면 4. 19는 부정된다. 대한민국의 헌법을 정면으로 반대하는 인물이 어떻게 2세 국민의 역사교과서 편수책임을 맡길 수 있겠는가?

 

박근혜대통령의 함량미달 인사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충성맹세를 한사람, 자신과 코드가 맞는 사람이라면 누가 반대해도 밀어붙이는 게 박근혜대통령의 인사스타일이다. 유영익을 국사편찬위원장으로 임명한 것 뿐만 아니다. 지난번 부산초원복국사건의 주인공인 김기춘을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임명한 일이며, 용산학살 책임자인 김석기를 공항공사 사장으로 임명한 사실을 보면 충격을 너머 허탈하다. 국민들의 정서와는 관계없이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는 불통정치.. 이러한 인사로 어떤 정치 누구를 위한 정치를 하겠다는 것인가?

 

박근혜대통령이 이런 인사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짐작컨대 아버지 박정희의 명예회복을 위해서가 아닐까? 그렇다면 박근혜대통령은 착각을 해도 한참 착각을 하고 있다. 뉴라이트학자가 집필한 국사교과서로 가르치면 5.16이 쿠데타가 아니라 혁명이 되는가? 유영익과 같은 이승만 숭배자가 국사편찬위원장을 맡으면 독재자가 성군이라도 되는가? 박대통령이 전교조를 미워하는 이유도 5.16을 정당화하고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면 지금이라도 당장 생각을 바꿔야 한다.

 

 

박근혜대통령의 최근 행적을 보면 아버지 박정희에 대한 씻지 못할 불효를 저지르고 있다. 그가 아버지의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아버지가 잘못한 정책, 실패한 정책을 반복하지 않고 진보적인 인사를 등용해 역사 바로 세우기를 해야 한다. 그런데 그의 인사 정책을 비롯한 최근 행적들을 보면 잊고 살았던 박정희의 악행을 기억해 ‘그 아버지의 그 딸’이라는 씻지 못할 불효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후진국에서 독재는 불가피했다”는 사람, 이승만을 숭배해 4.19를 부정한 인물이 아이들이 배울 교과서를 검정, 심사하면 어떻게 되는가? 역사를 개인의 욕심으로 바꾸거나 왜곡해서는 안 된다. 대통령의 비위를 맞추겠다는 사이비 학자들과 사이비 언론들이 역사왜곡에 앞장서고 있지만 역사는 결코 이들의 의도대로 왜곡될 수도 되어서도 안 된다. 박근혜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생각을 바꿔 역사개조가 아닌 역사 바로 세우기에 나서지 않는다면 역사는 박근혜를 역사의 심판대에 세우고 말 것이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에서...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