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성교육자료

말은 곧 그 사람의 교양이요, 인격이다

by 참교육 2011. 1. 7.
반응형

최근 정치인이나 사회지도층 인사들의 망언을 듣고 있노라면 어이가 없습니다. 사석도 아닌 자리에서 혹은 기자들 앞에서 내 뱉는 말투는 안하무인입니다. 
경만호 대한의사협회 회장의 오바마발언에서부터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룸살롱 자연산’ 발언 등 듣기가 민망할 정도입니다. 정치인들뿐만 아닙니다. 
지식인들의 나라말 경시 풍조에서부터 청소년들의 은어, 비어, 속어는 나랏말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눈살을 찌프리게 합니다. 그들의 대화나 발언을 듣고 있노라면 나랏말의 앞날이 걱정 스럽습니다.  

오늘은 말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바람이라 해서 모두 키질에 이용하지 말고
길이라고 해서 아무 곳이나 들어가지 말아라.
그것은 겉과 속이 다른 죄인이 하는 짓이다.
너의 신념을 굳게 지키고, 말을 한결같이 하여라.
듣기는 빨리하고, 말하기는 더디하여라.

네가 알거든 묻는 사람에게 대답하고, 모르거든 가만히 있어라.
명예도 불명예도 말에서 나온다.
사람의 혀가 파멸을 가져온다.

남의 험담을 좋아해서, 네 혀로 사람을 잡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도둑이 결국 탄로나듯, 겉과 속이 다른 자는 망신을 당하리라.
큰 일에나 작은 일에나 실수하지 말고,
친구를 져버려서 원수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외경 집회서에 나오는 ' 말의 진실성 '이다. 말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글이다.
말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참 부럽다. 대화의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정확하게 자신의 뜻을 전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살아가면서 참 많은 사람과 만나게 되고 그들과 말을 통하여 의사를 소통하게 된다. 세상에는 외모나 성격이 천차만별이듯, 말하는 습관이나 화술도 가지각색이다.


수다스런 사람도 있고, 중언 부언하거나 핵심을 요약하여 잘 전달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좋은 인상을 가진 사람에게 호감을 주듯이 말을 잘하는 사람도 그렇다.


대화를 잘하기 위해 몇가지 생각해 보자.


 첫째, 말이란 사람의 사상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소리이다. 그러므로, 표정이나 문자가 아닌 소리로 전달하는 의사소통인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남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 

                      <사진출처 : 도서전(sibf2006)에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중단시키거나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면 동문서답이 되거나 대화가 중단될 수도 있다. 특히, 남의 말을 건성으로 듣는 자세는 성실하지 못한 사람으로 보일 수도 있다. 진지한 태도로 남의 말을 듣고, 자신의 뜻을 전달하는 태도는 대화를 좋은 분위기로 이끌어 가는 기본 자세라 할 수 있다. 


 둘째, 말은 그 사람의 교양이나 인격을 나타낸다. 평소 그 사람의 독서량이나 세계관이 대화를 통해 나타나므로 소신이 없는 사람, 철학이 없는 대화는 자신감이 없어 경박한 인상을 줄 때도 있다. 천박한 말이나 교양이 없는 대화는 상대방에게 불쾌감이나 혐오감을 주게 된다.

 셋째, 말의 질적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말하는 자세 또한 무시해서는 안된다. 적당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 부드럽고 자신에 찬 여유있는 대화 자세는 상대방에게 호감을 준다. 공손한 태도로 예의바르게 말하는 자세는 대화의 내용에 앞서 중요한 문제다.

 말을 칼이나 화살에 비유하여 함부로 말하지 말라는 경각심을 일깨워 주는 교훈이 많다. 자신도 모르게 던진 말 한마디가 비수가 되어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거나 자존심을 다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저속한 말이나 속어 등을 남발하여 혐오감을 갖게 하거나 과장된 말이나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습관도 결코 좋은 것은 아니며 무안을 주거나 직설적인 반대 또한 좋지 않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속에 자신의 진실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말로 천냥 빚을 갚는다'는 속담이 말해주듯  우리는 한 번하고 버릴 말일지도라도 신중하게 생각하고 고려해서 좋은 말을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라고 말할 줄 아는 진지하고 겸손한 태도는 우리의 삶을 밝게 하는 말이다. 표정 없는 말, 성난 듯한 인상으로 나누는 대화는 부담감으로 다가온다.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쉬운 말, 진실한 말을 밝고 부드럽게 할 때 좋은 인상과 함께 인격적으로 더욱 돋보이게 될 것이다.  온 몸으로 연기하는 배우가 가장 우수한 배우이듯이 소리로만 말하지 않고 온 몸으로 말하는 태도가 좋은 인상을 주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