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성교육자료

문화를 알면 세상이 보인다

by 참교육 2010. 11. 2.
반응형

김종서라는 가수가 머리를 닿아 여자처럼 묶었다고 T.V에 출연을 정지 당한 일이 있었다.
보수적인 남정네들은 '어물전 망신은 꼴두기가 다 시킨다'거니 '사네 자식이...' 어쩌고 하면서 말이 많았다.

남자는 머리를 닿아 묶으면 안될 이유가 무엇인가? 아이러니하게도 보수를 주장하는 사람들. 아직도 암닭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느니 하는 양반들... 왜 조선 500년간 더벅머리총각들 머리는 안되고 머리는 단정하게 깎아야 남자답다고 생각하는가? 옛날 조선시대는 결혼하지 않은 총각은 처녀처럼 머리를 묶고 다녔다.(남자가 머리를 묶거나 결혼식 때 신부가 연지 곤지를 찍는 것은 몽고족의 풍속이지만...) 치마도 마찬 가지다.
                                               
                           <사진 ; 지난 30일 마산 만날고개에서 있었던 타향축전>

통일 신라시대 이후 줄곧 남자들도 치마를 입고 다녔음을 기록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다. 지금도 남자들의 두루마기는 분명히 치마형태다. 차가 오른쪽으로 다닌다거나 사람이 왼쪽으로 다닌다든지 하는 것은 머리 모양이나 옷의 모양처럼 사람들이 살아 오면서 편의에 의하여 만들어진 문화 양식이었지 그것이 절대적 진리가 아니었음을 알수 있다.

남녀가 혼인을 할 때 남자의 나이가 여자보다 많아야 한다든지 키가 여자보다 남자가 커야 한다든지 학식이나 환경 조건도 남자가 여자 보다 좋아야 하는것이 절대적인 조건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 법이나 제도란 것도 마찬가지다. 인간이 사회를 이루고 살아 오면서 지배계급이 민중을 지배하기 위하여 만들어 진 이데올로기 중의 하나가 법이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가치관이 절대적이라거나 무오류(無誤謬)라고 믿고 있는 경향이 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은 필연(必然)이며, 현존하는 모든 것은 당연한 것이고 그속에 모순을 갖지 않는 완전 무결한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이 모여 살아 오면서 편의에 의해 의도적으로 만들어지거나 상호 약속으로 생겨난 것이 말이요 의복이요 관습이요, 도덕이요, 예의요, 법이고 질서, 제도...... 등이다.
이러한 삶의 양식을 문화라고 표현해 보자.

문화란 영어의 Culture로 어원(語源)은 라틴어 Cultra라는 '경작하다' '훌륭하다' '숭배하다'에서 비롯된 Coler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말은 훌륭한 행위와 연관되어 있다. 문화는 "인간, 국가, 계급, 사회집단, 개인에 의해 창조된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포함하는 사회현상"이다.

맨손 사냥의 불편은 칼이나 활을 만들게 되고 사회의 토대(원시 사회, 노예제 사회, 봉건제 사회,자본제 사회,공산제 사회)에 따라 가치의식과 도덕, 의복, 언어,생활 양식등의 문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문화가 사회구성원의 합의에 의한 객관적이고 탈이데올로기적인 순수한 문화가 아니라 계급성을 지녔거나 이해관계에 관련된 상업성을 띠고 있음은 두말하 것도 없다.
일부 다처 사회에서는 칠거지악이나 여필종부, 개가금지 같은 남성 중심의 도덕을 강조하여 여성에게 예속적인 삶을 강요하여 왔던 것이다.

예를 들면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는 여자들의 신발은 발모양과 반대되는 하이 힐(High Heel)을 신고 성적으로 돋보이게 하는 남성중심의 문화가 등장하게 된다.(중국에서는 전족을 해 도망가지 못하도록 애기발처럼 만들었다)
학교에서는 고려자기가 세계적인 자랑거리로만 배웠지만 90% 이상의 민중이 의식주 해결이 어려운 여건에서 만들어졌고, 미적 감각을 가지고 즐거움과 여유를 누리는 고려자기와 같은 문화는 귀족 계급의 문화임에 틀림 없다.

바이올린 한개의 값이 수천만원 하는 가격이라면 오케스트라와 같은 문화는 민중의 문화가 아니다. 문화란 지배계급의 문화와 서민계급의 문화가 있고, 지배계급에 의하여 문화가 종속되면 민중의 문화는 천박하고 저질문화로 인식되고, 귀족문화는 고상하고 고귀한 표준문화가 된다.

매스 미디어가 발달한 사회에서는 자본의 논리나 상업주의 문화가 표준문화가 되고, 전파 매체로 민중 속에 뿌리를 내린다.
광고비도 편성권도 갖지 못한 노동자들의 노래나 삶의 양식은 저질 퇴폐문화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일년내 농사일에 허리 한번 펴지 못하던 농민이 마을 사람들과 작은 돈을 모아 일년에 한번, 버스를 전세 내어 계곡에서 노래라도 부르고, 춤이라도 추면 퇴폐 향략의 저질 문화로 언론의 집중 매도를 당하기 일쑤다.

문화가 탈정치적이어야 한다거나 순수문화 지향적이어야 한다는 논리는 지배계급의 논리이다. 특정 계급의 이익을 위해 다수의 민중에게 속박으로 작용되는 문화는 좋은 문화라고 볼수 없다. 문화란 이렇게 분명히 계급성을 지니고 있음을 간과 해서는 안된다. 오늘날 국적불명의 외국문화가 침투하여 민족문화가 열등문화로 배척당하는 양상은 문화에 대한 정책의 부재나 민족의식의 부족에서 비롯된 비극이다. 자본의 논리에 의해 상업주의 문화가 우리 삶을 오염시켜 감각중심의 향락퇴폐사회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각각의 민족은 그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강대국의 문화가 약소국에 강압적으로 전파를 강요 당하거나 의도적으로 보급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요즈음 젊은이들이 주체성을 무시하고 무분별한 남의 문화를 모방하거나 수용하는 모습은 민족 문화의 수호라는 차원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자국의 문화에 대한 긍지를 갖지 못하고 열등의식에 젖어 사는 국민은 독립국가의 국민으로서 긍지를 상실한 불행한 일이다. 최근 정부에서는 세계화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민학생들에게 영어교육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여 논란을 빚고 있는 것도 이러한 차원에서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문화의 질은 그 나라 국민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가 된다.오늘날 세계화란 이름으로 국적없는 향락문화와 저질적이고 퇴폐적인 외국의 문화가 제국주의 얼굴을 하고 유입되고 있는 것이 현실은 민족문화에 대한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우려를 사고 있다.

T.V나 컴퓨터문화 시대에 국수적인 우리 문화의 우수성만 주장하는 것은 문제가 있지만 조상이 살아 온 자취를 살펴 그들이 누려 온 삶의 양식을 오늘의 삶의 양식에 맞게 계승한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예를들면 서구의 가족제도인 핵가족제도는 무조건 좋은 것이고 전통가족제도의 대가족제도는 전근대적이라고 해석하는것은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다.

이러한 문화 수용의 자세는 오늘날의 노인 문제를 비롯한 자주성이 없는 마마보이가 등장하는등의 사회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와 외래문화의 선별적인 수용은 민족문화의 수용차원에서 고려되어야할 문제이다. 주택의 양식이나 의생활,식생활등 문화 전반에 대한 정책차원의 노력 없이는 민족문화의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