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학부모

당신의 부모점수는 몇 점일까요?

by 참교육 2017. 7. 7.
반응형

1. 나는 잘못한 결과를 놓고 아이들 야단치기보다 잘할 수 있는 방을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

2. 나는 아이에게 말로 지시하기보다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거나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한다.

3. 나는 아이가 좋은 결과를 얻을 때 칭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패했을 때 격려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4. 나는 아이가 사회적으로 인정받기보다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5. 나는 아이가 부모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기보다 아이를 돌립된 인격체로 생각하는 편이다.

6. 나는 지금 당장 아이의 모습보다 앞으로 가능성을 진심으로 믿는다.

7. 나는 아이를 설득하고 훈계하기보다 원만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8. 나는 경쟁에서 아이가 이기기를 희망하기보다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더 소중하게 생각한다.

9. 나는 아이를 남과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개성을 가진 존재라고 생각한다.

10. 나는 부모로서 자기만족보다는 아이스스로 경험하고 성장하는 모습에 기뻐하는 편이다.

11. 나는 내일의 성공을 위해 오늘의 행복을 희생하는 아이의 모습보다 지금 행복해 하는 모습을 더 소중하게 생각한다.

12. 나는 아이의 부족한 점보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에 주목한다.

13. 나는 주변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야기나 소문보다 아이의 생각이나 의견을 더 존중하는 편이다.

14. 나는 부모가 아이를 위해 애쓰고 희생하지 않아도 스스로 잘 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

15. 나는 부모의 입장에서 아무리 필요한 것이라고 판단해도 아이가 요구하기 전에는 시키지 않고 기다리는 편이다.

몇점 받으셨어요? 11개 이상이면 부모역할을 매우 훌륭하게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몇 점 받으셨어요? 6~10개라고요? 부모역할과 학부모역할이 혼란스럽게 얽혀 있네요. 5개 미만이라고요? 글쎄요. 부모역할을 거의 포기한 채 학부모역할에 매달리고 있군요. 핀란드 부모혁명에 나오는 글을 제가 재구성해 본 거랍니다. 당신은 부모역할보다 학부모역할을 하고 계신다면 생각을 다시 한 번 고쳐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일등이 부러운 엄마들... 공부만 잘하면 뭐든지 용서가 되는.... 초등학교에 입학하자말자 받아쓰기점수에 매달리는 엄마들... 10점을 향해, 일등을 향한 엄마들의 집념은 일류학원, 일류중학교, 일류고등학교 그리고 SKY로 가는게 성공이며 부모가 할 일을 다 한 것이라고 신념처럼 믿고 있다. 서울대학교문용린교수는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서울대 생의 성공비율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서울대생들의 8가지 지능가운대 언어지능과 논리수학지능이 발달한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이 성공까지 보장하느 것은 아니다. 실제로 졸업 후에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비율은 30%정도가 아닐까. 인간 친화지능이나 자기성찰지능처럼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낼 때 필요한 결여돼 있다면 성공하기 어렵다고 봐야 할 것이다.”

문교수가 말하는 8가지 지능이란 무엇일까? 8가지 지능이란 다중지능 이론에서 나오는 것으로 하버드대학교 가드너 교수가 주장한바 있다. 가드너교수는 인간의 지능을 8가지로 나누었다.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음악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인간치화지능, 자기성찰지능, 자연친화지능이 그것이다. 보통 엄마들이 원하는 일등지상주의 일류대학 입학 소만이란 어떤 것일까? “누가 수석을 졸업했다는 것은 시험성적으로 결정되는 경쟁에서 그가 매우 강하다는 것일 뿐 그가 평생을 살아가는 삶의 변화 과정에서도 일등으로 대응할 수 있을까?

우리 아이는 머리가 나빠 공부를 못한다혹은 수학머리가 나쁘다고 단정하는 엄마들.... ‘지능지수가 나빠 공부에는 취미가 없다는 엄마들... 그런 엄마들은 하버드대학의 가드너교수의 8가지 인간지능을 다 테스트한 종합적인 판단일까?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칭찬과 사랑을 많이 받은 아이일수록 창조성을 잘 발휘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한자들은 말한다. '야단을 맞으며, 비난받으며 자란 아이는 존재감조차 부정하기 때문에 잠재력을 발휘하기 어렵다고...'<이미지 출처 : 동아일보>

아인슈타인은 네 살때까지 말을 제대로 못했고 학교에 들어가서는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낙제점수를 받았다. 담임조차 다른 아이들의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그를 가르칠 수 없다고 할 정도였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의 엄마는 아인슈타인이 가지고 있던 가능성을 믿고 격려하고 인정하며 끝까지 사랑해 준 결과 그가 역사상 길이 남을 천재가 될 수 있도록 키워냈던 것이다. 일류병에 걸려 아이들을 포기한 엄마들... 엄마까지 포기한 아이가 어떻게 훌륭한 삶을 살기를 바랄 수 있을까? 아이의 가능성을 포기한 맘마들... 당신의 부모 점수는 몇 점일까요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제가 쓴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북큐브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동참하러 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yes24, 알라딘,  인터파크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북큐브

 

2011년 8월 22일 열린 첫 공판 이래 7년째 재판을 방청, 기록한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가  57명의 증언자의 증언을 중심으로 엮은 800여쪽의 기록입니다.

  '천안함 7년, 의문의 기록구매 -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클릭하시면 구매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