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철학

철학교실, 아름답다는 것은 무엇인가?

by 참교육 2016. 4. 18.
반응형

이 기사는 매주 월, 화요일 저녁, 한솔동 첫마을 동네 아파트에 아이들을 모아놓고 하는 철학강의 교안입니다


어떤 사람이 미인일까? 오늘은 미인을 통해 아름다운이란 무엇인지 또 유행에 대해 공부해 보겠씁니다.

'미인' 하면 무슨 생각이 날까요? 송은영백석대학교수는 미인이란 "보는 이에 대해 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사람"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왜 미남이라는 말은 없고 미인이라는 할까요? 지금도 그렇지만 남자중심의 사회에서 남자는 외모로 가치(?)를 평가하지 않지요. 


어떤  여성이 미인이라고 했을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30가지 조건을 갖춰야 미인이라고 했습니다. 즉 살결, 치아, 손은 희어야 하고(3), 눈동자, 눈썹, 속눈썹은 검어야 하고(3), 입술,,손톱은 붉어야 하고(3), ,머리,팔다리는 길어야 하고(3), 치아., 발길이는 짧아야 하고(3), 가슴, 이마,미간은 넓어야 하고(3), , 허리, 발목은 가늘어야 하고(3), 엉덩이.허벅지, 유방은 두터워야 하며(3), 손가락, , 콧날은 가늘어야 하고(3), 유두, , 머리는 작아야(3) 미인이라고 했습니다. 


한가지 생각하고 넘어갑시다. 요즈음 미인도 그렇지만 '살결, 치아, 손은 희어야 하고...'에서 보듯이 이런 사람들은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햇볕 아래서 농사를 짓거나 힘든 일을 하는 사람은 미인이 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른 나라는 어떤 사람을 미인이라고 했을까요? 사진을 보면서 한번 생각해 보세요? 





위의 사진은 각국의 미녀들입니다. 누가 제일 예쁘지요? 살결이 흰사람이 제일 예쁘다고요? 우리나라의 전통미인과는 많이 다르지요? 앵두 같은 입술, 버선코 같은 코, 감연아와 같이 외꺼풀의눈을 가진 사람을 동양에서는 미인이라고 합니다. 이웃나라 일본은 뻐드렁니에 몸에 비해서 발목이 굵고 하체가 상체보다 짧은 청순함과 귀여움을 지닌 색시한 여성을 미인이라고 했습니다. 


위 의 사진 중 재미 있는 미인을 한번 살펴봅시다. 인도의 북동부 (바로가기) ▶ Apatani, Zhezhi 부족 여성들은 코 양쪽에 상처를 내고 코마개를 한 얼굴을 미인으로 알고 어릴때부터 그런 얼굴을 만들었답니다. 아프리카 무르시족은 입술을 찢고 그 속에 나무를 둥글게 만들어 넣어 입술을 마치 주걱처럼 튀어나오게 했습니다그들은 여성의 입술이 많이 나올수록 미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미얀마의 카렌족은 목에 링을 여러 개 끼워 링이 커감에 따라 링의 수를 늘리면서 목을 사슴처럼 길게 만듭니다그들에게는 목이 길수록 미인이라고 여기고 있습니다.


아름답지 못하다고요? 오늘날 우리나라 미인만들기도 이와 별로 다르지 않다고 생각해 보지 않았나요? 옛날 사람들도 오늘날 사람들처럼 꽃을 보고 아름답다고 생각했을까요? 옛날에는 엉덩이, , 가슴에 살이 많아야 아름답다고 생각했습니다. 살이 많은 여성은 아이를 잘 낳을 수 있는 노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있기 때문이었지여(건강미). 로마제국시대에는 진하고 야한 화장에 일짜 눈썹, 하얀 치아에 날씬하고 털이 없는 몸을 가진 여성들이 미인(돈과 지위의 상징)이였으며, 중세에는 작은 가슴과 순결을 상징하는 하얀 피부의 여성을 미인이라고 했습니다. 현대는 어떨까요? 현대의 미인은 작은 얼굴, 잘록한 허리, 다리는 길고 가늘어야 미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미스코리아 선발 기준을 한번 볼까요? 

 

우리나라 미스코리아 선발기준.hwp



꽃은 왜 아름답다고 느낄까?


여기서 '미' 즉 아름답답다는 생각은 언제부터 왜 갖게 됐을까요? 아름답다는 한자의 '美'자는 (양 양)자와 (큰 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옛날 자형을 보면 사람이 머리 위에 양을 이고 있는 모습처럼 그려져 있어서, 양으로 된 머리장식이 아름답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 를 사람의 모습이 아니라 크다는 뜻을 가져온 것이라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어 크고 살찐 양아름답다라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름답다는 말은 좋다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고 간이 알맞게 되어 '맛있다'라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美味'맛있는 맛'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미란 어떤 특별한 모습의 아름다움을 뜻하는 접미사로 건강미, 청순미, 자연미, 야성미, 각선미, 관능미, 성숙미, 백치미 등으로도 쓰이기도 합다.


속는 이런 전통적인 의미와는 다르게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다른 의미를 갖게 됩니다. 지난 시간에 말했듯이 우리 생할 속에는 말이나 글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회... 곳곳에 이데로기나 상업주의가 숨어 있다는 걸 기억 하고 있지요? 말 속에도 이런 자본의 논리 즉 상업주의가 침투해 있다고 믿기 어렵겎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 자본주의에서는 돈이 되는 것이 좋은 것이니까요? 


우리가 자주보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미인은 어떤 사람일까요? 자본의 유행을 통해 상품의 매출을 올리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지요. 그래서 드라마의 주인공, 특히 인기있는드라마의 주인공은 시청자들의 선망의 대상이 된답니다. 우리가 인기 드라마의 촬영지를 찾는 사람들을 보면 일 수 있지요. 미인을 자본이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이라고 하면 믿어지세요?  


자기가 좋아하는 드라마의 주인공이 입고 잇는 옷, 심지어는 헤어스타일까지 따라하지 않던가요? 미인에게 자본이라는 옷을 입히고 유행을 만들어 매출을 올리는 그런 상업주의가 드라마 속에 숨겨 있다는 사실을 이제 이해할 수 있겠지요? 보이지 않는 손, 드라마는 PD가 아니라 자본이 만든다는 삿길을 기억 하면 상업주의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잇지 않을까요? 유행이면 사족을 못쓰는 사람들... 어떤 출혈도 감당해 가면서 그 흐름에 따르고 있는 모습을 뒤에서 웃고 있는 자본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세상이 보인답니다.  


외국 사람들은 한국여성은 유행에 민감하다고 합니다. 칭찬일까요, 아니면 흉일까? 유행은 인간의 욕구를 획일화함으로써 군중을 조작해 이익을 챙기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입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자신의 신분을 위장하기 위해 지나치게 비싼 메이커제품으로 위장(?)하려 하고 고급 아파트나 분수에 맞지 않는 비싼 차를 구입해 빚을 갚느라 동분서주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자본은 이렇게 사람들의 '동일시'라는 심리를 이용해 자본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게지요. 인기스타를 만들고 그들이 하는 말, 행동 혹은 의복이나 신발에 이르기 까지 자본의 옷을 입히는 것입니다. 


유행의 본질은 무엇일까요? 얼짱이나 몸짱 뒤에 숨어 있는 진짜 얼굴은 누구일까요? 하이힐이 나타난 것은 17세기의 프랑스 파리였습니다. 당시 파리(유럽 전역)는 아직 수세식 변소가 없었고, 2층 이상에 살고 있던 사람들은, 밤중에 배설한 배설물(排泄物)을 창에서 밖으로 던져버렸습니다. 이 때문에, 돌로 만들어진 도로는 분뇨로 오염되어 있었고, 더러운 오물이 스커트에 묻지 않도록 하이힐이 발명되었다고 합니다. 영화 등에서 자주 보는 귀부인이 들고 다니는 양산도, 위로부터 날아오는 분뇨를 막기(guard)위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안다면 유행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요? 


순진한 군중은 자본이 만드는 세상에 쉽게 빠져듭니다. 텔레비젼으라는 문화를 통해 전달되는 유행이라는 유혹에 빠져 유명스타와 같은 옷, 같은 말, 같은 모습을 모방함으로써 '동일시'라는 심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끄는 것입니다. 최근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넷 미인과 경우가 그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자본은 미의 기준을 조정해 이렇게 얼짱문화, 몸짱문화를 유행시켜 열등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아름다움이란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위의 다른 나라 미인의 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기준이 얼마나 믿을 수 없는 것인지 확인해 볼까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인의 얼굴 각 부위를 조합해 컴퓨터 이미지 미인을 만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미인이 될까요? 영국의 일간지 데일리메일은 온라인 뷰티 소매업체 '필 유닉크'9,000명을 대상으로 '각 부위별 가장 예쁜 미녀'를 뽑는 설문조사를 통해 후보들을 꼽은 뒤, 그들의 얼굴을 조합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을 탄생 시켰다고 합니다.


설문조사에 따라 머리카락은 영국 왕세자비 케이트 미들턴, 눈은 가수 셰릴 콜의 초콜릿 갈색 눈, 눈썹은 할리우드 영화배우 매간 폭스, 코는 영국 출신 배우 케이트 베킨세일, 뺨은 할리우드 스타 키이라 나이틀리, 입술은 안젤리나 졸리, 완벽한 턱은 기네스 팰트로, 가슴은 켈리 브룩의 부위를 컴퓨터 이미지로 조합했습니다.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세계의 미인을 뛰어넘는 미인이 탄생했을까요?


<이미지 출처 :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위의 얼굴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이라고 보이십니까? 어쩌면 진정한 미인란 외모만이 아닌 내면적인 교양과 품위를 가진 사람이 아닐까요? 키가 크고 가슴이 넓고 얼굴이 탈렌트 누구처럼 생긴 사람이 아니라 그의 말과 행동 그리고 그가 가지고 있는 신념과 철학을 실천하는 사람이 가장 멋지고 아름다운 사람이 아닐까요? 우리가 지난 시간, 아프리카 수단에서 병에걸려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인술을 배풀다 정작 자기는 암에 걸려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난 이태석신부를 존경하는 이유가 그런 게 아닐까요? 

 

철학자 볼테르는 두꺼비에게 미모를 물으면 뭐라고 답할까요?"라고 묻는 다면 두꺼비는  '귀밑까지 찢어진 긴 입 하며 툭 튀어나온 두 눈, 뒤뚱거리는 배'를 가리킬 것입니. 괴테는 ()는 예술의 궁극적 원리이며 최고의 목적이다.’라고 했지만 반면 칸트라는 철학자는 미에는 객관적 원리가 없다.’고 했고, 베이컨은 아름다움은 여름철의 과실과도 같은 것이다. 썩기 쉽고 오래 가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유태인의 격언에는 미인은 보는 것이지 결혼할 상대는 아니다.‘고 했습니다미인이 되고 싶으세요? 여러분이 미인이 되고고 싶어 하는 순간 자본은 당신을 자신이 아닌 남의 인생, 자본의 아바타로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함께 합시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https://docs.google.com/forms/d/1EKGFAtCr6Z5z92VrDJHAQlJrUGNSxWuVvnTb4kkEP48/viewform?c=0&w=1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동참하러가기

https://docs.google.com/forms/d/1gPNGF5nC9hFzYQvdY8pNqlTirsr6HVteiOoiIsWEx3Y/viewform?c=0&w=1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두 번 째 책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