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관련자료/학교

정답만 가르쳐 주는 교육은 이제 그만

by 참교육 2015. 12. 14.
반응형

외국 사람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가장 인상에 남는 것이 빨리빨리 문화라고 한다. 밥을 먹어도 그렇고 등산을 가도 그렇고 모든게 빨리 빨리다. 결과를 봐야 속이 시원한 성격 때문일까? 아니면 힘들 세상을 살다 보니 노력한 결과를 빨리 누리고 싶어 하는 심리적 욕구의 표현일까? 이런 문화는 결국 교육에서 까지 나타나 과정이 아닌 결과로 가치를 평가하는 이상한 문화를 만들어 놓고 말았다.



박성숙씨가 쓴 독일교육이야기를 보면 우리교육과 달라도 너무 다르다. 독일에서는 구구단을 몇 년 동안 붙들고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은 초등학교 2학년이 되기 바쁘게 금방 암기시키고 만다. 선생님들의 빨리빨리 문화가 학생들로 하여금 성급한 결과를 요구한 것이다. 그런데 왜 독일에서는 그 쉬운 구구단을 가지고 초등학교 내내 쩔쩔 매고 있을까? 독일교육이야기를 읽으면 정답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답이 나왔는지 찾는 과정을 알지 못하고 답만 가르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독일의 초등학생들은 우리나라처럼 2×1=2. 2×2=4, 2×3=6, 2×4=8....라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2N승하면 왜 그런 정답이 나오는가를 스스로 찾아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답을 외우는 것과 답이 나온 이유와 과정을 아는 것 중 어떤 것이 올바른 교육일까? 과정을 이해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답을 외운 학생과 과정을 알고 있는 학생은 유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문제 해결능력에서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은 불문가지다.


수학만 그런 게 아니다. 역사를 공부하는 방법도 우리나라와 유럽 교육선진국과는 달라도 많이 다르다. 우리나라는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면 단군 할아버지부터 배운다. 삼국시대, 후삼국시대, 고려시대, 조선과 대한민국이 되기까지 사건 중심으로 원인, 경과, 결과 순으로 일사천리다. 자연히 암기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고대사에서 원시시대 무덤형태에서부터 생전 처음 듣는 토기며 석기 이름에 역사는 어렵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힘들게 암기과목이 되고 만다.


다른 나라는 어떻게 배울까? 역사란 나를 찾는 과정이요, 역사를 통해 나를 배우는 공부다. 나는 누구인지 내가 살아 갈 땅, 내 부모와 내가 살고 있는 고장의 역사가 중요한 공부의 주제가 된다. 나의 부모는 어디서 어떻게 살았는지 그 부모의 부모와 그분들이 살던 곳은 옛날에는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몇 년에 무슨 사건이 있었는지 외우는 역사가 아니라 그분들이 살던 시대의 문화와 정치, 경제와 사회를 스스로 찾아 발표하고 토론 하는 공부를 하게 된다. 사건을 안 배우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처럼 삼국 통일은 서기 몇 년에 누가...’가 아니라 나당연합군에 대해, 서경천도애 대해... 조별로 주제를 스스로 정해 발표하고 토론 하는 과정을 거친다. 어떤 조는 나당이 손잡게 된 이유를.. 어떤 조는 통일 신라가 왜 대동강 이남의 땅만 차지하게 됐는지를... 또 다른 조는 "당의 고구려 정별을 신라가 돕는 대신 패강(대동강) 이남의 영유권을 신라에게 준다"는 내용의 당 태종과 비밀 협약에 대해 조사 발표한다. 이런 역사공부를 외울 필요가 있을까? 다음 중 신라가 통일한 연도는...? 이런 시험문제를 내고 정답을 찾아 서열을 매기는 공부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주제를 찾아 발표하고 토론 하는 공부 중 어떤 공부가 더 재미있을까?


<이미지 출처 : 청소리>


수능에서 물리와 화학을 만점 받은 학생이 , 소시지, 치즈 등에 들어 있는 솔빈살류, 살라실산, 벤조산나트륨과 같은 보존료가 인체에 어떤 명향을 미치며 식용유, , 마요네즈 등에 들어 있는 아황산나트륨, 차아황산나트륨과 같은 산화방지제가 인체에 얼마나 유해한지 알고 있을까? 메일같이 먹는 빵, 쿠키 도넛과 같은 음식에 들어 있는 팽창제며  케이크, 아이스크림 안에 들어 있는 글루코사민, 구아검, 펙틴의 유해성을 알고 있을까?


민주주의를 배워도 의사결정과정에서 필요한 양보와 타협이며 결정에 따르는 민주적인 생활을 생활화지 못하는 사람들... 평생 노동자로 살아가야 할 아이들에게 노동3권한 번 가르쳐 주지 않는 교육. 전셋집 생활을 할 아이들에게 확정일자가 무엇인지 가르쳐 주지 않는 교육. 옳은 일인지 그런 일인지 분별도 못하고, 시비를 가릴 줄도 비판의식도 없는 사람을 키우는 게 민주적인 교육인가? 무너진 교육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보고만 있어야 하는 교육자는 아이들에게 부끄럽고 미안하다.


 --------------------------------------------------------------------------


2014년 4월 16일...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오늘부터 서점에 나올 책입니다.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URL을 클릭하시면 바로 보입니다.

 

-------------------------------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88994502618&orderClick=LAG&Kc=

 

yes24
http://www.yes24.com/24/goods/23444324?scode=032&OzSrank=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71744885

 

인터파크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400000&sc.prdNo=247451298&sc.saNo=003002001&bid1=search&bid2=product&bid3=title&bid4=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