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사 소개
강사 ; 김 용 택
참교육이야기 : http://chamstory.tistory.com/
오마이뉴스 블로그 : http://blog.ohmynews.com/chamstory/
진실의 길 http://www.poweroftruth.net/
충남 넷 : http://www.chungnam.net/cnnet/myPage.do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amstory
트위트 : https://twitter.com/#!/chamstoy
다음 블로그 : http://blog.daum.net/kyongt/?t__nil_login=myblog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kyongt
☞. 블로그 - 목적의식부터 가져라.
첫째, 당신의 왜 블로거가 되려고 하는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글을 써야 하는데 문제는 신념이나 철학이 없으면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가 없다. 모든 블로거가 다 그렇지만 교육블로거도 ‘내 아이만이 아닌 모든 아이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 아이들이 어른이 됐을 때 좀 더 행복한 세상 살맛나는 세상에 살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작은 보탬이 되겠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글을 써야 한다.
둘째, 교육이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다.
이런 교육은 학교에서만 하는 게 아니라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가 3위 일체가 됐을 때 가능하다. 가정교육의 문제점은...? 학교교육의 문제점 그리고 사회교육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현재 학교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가르치기보다 경쟁을 통해 일류학교에 한 사람이라도 더 입학시키는 학교가 좋은 학교라고 착각하고 있다. 이런 경쟁교육은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치는 게 아니다 남을 이겨야 살아남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을 하고 있다.
관점에 따라 다른 글이 된다(교육의 경우)
1. 주관과 객관(가치관)
2. 판단의 기준 – 기본적 가치(인간의 존엄성...), 보편적 가치(정직...), 사회적 가치(공익...), 개인적 가치(기호...)
3. 사실문제인지 가치문제인지 구별하기
4. 세상을 보는 관점
첫째 교육이 공공재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런 시각에서 나온 교육정책은 일등 지상주의 경쟁과 효율이 아니라 더불어 사는 지혜를 가르치게 된다.
둘째 우리나라처럼 교육을 상품이라고 보는 관점도 있다. 이는 교육을 공급하는 학교와 교육을 수요하는 학생이 교육이라는 상품을 사고파는 곳이라고 본다. 양질의 교육, 일류학교를 위해 경쟁하고 성적이 사람의 가치까지 서열매기는.. 그래서 천정부지로 치솟는 사교육비 부담에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 개인은 물론 학급, 학교, 지역사회까지 서열화하는 교육이 신자유주의 교육이다.
세째, 교육을 보는 관점의 차, 그 기준은 무엇인가?
시회갈등의 요인은 이해관계나 가치관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이해관계는 다수의 이익인가 아니면 소수의 이익인가에 대한 판단의 기준을.... 가치의 문제는 기본적 가치인가, 보편적 가치인가, 사회적 가치인가, 개인적 가치인가의 여부에 따라 우선순위로 판단하는 게 바람직하다.
☆ 1. 맛집- 꽃씨의 맛집 이야기(http://blog.naver.com/phjsunflower)
2. 바람부는 언덕에서 세상을 만나다(http://windyhill73.tistory.com/)
3. 책을 쓰기 위해
4.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5. 아이들의 역사-성장과정
6. 상업적인 목적
7. 정치적인 이유
8. 지자체의 홍보를 위해...
.........................
☞. 블로그(blog)란 무엇인가?
- ‘웹상에 기록하는 일지’다.
‘웹(web)’에서 따온 영어 알파벳 ‘b’와 ‘항해일지 또는 여행일기’를 뜻하는 영어 단어 ‘로그(log)’의 합성어다. 네티즌(network+ citizen:통신망에서 살아가는 사람들)들이 게시판 형식의 미니 홈페이지에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이나 일기, 기사 따위를 올리는 웹사이트인 블로그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함께 대표적인 1인 미디어로 꼽힌다.
1인 미디어인 블로그는 웹상의 가상현실 속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여론을 형성하며 생각이 같은 사람들이 모여서 공통의 관심사에 관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모임방을 개설할 수도 있다. 이런 기능 때문에 블로그를 ‘사회적 매체(social media)’라고 부르기도 한다.
☞. 1인 미디어시대 언론의 기능
다음 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블로그.....
아이엠피터 : http://impeter.tistory.com/
세종시 블로그 : http://sejongstory.kr/60177112949
3S정책 - 1980년대 에 전두환 정권이 대중들을 정치에 관심을 끊게 하기 위해 스포츠, 섹스, 스크린을 통해 우민화 하는 정책
1. 언론의 기능 :
첫째는 사실 보도기능으로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제공 - 어떤 구체적인 판단이나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둘째는 여론형성의 기능으로 독자들이 사건의 전후 사정을 깊이 이해하도록 돕는 일 - 이는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는 기능이다.
셋째는 의식주 생활을 비롯하여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갖가지 일들에 관한 필요한 정보와 오락성 자료들을 제공하는 일 등이다.
2. 대안 언론 : <나는 꼼수다>, <팩트 TV>, <뉴스타파>, <제대로 뉴스데스크>, <국민TV>, <뉴스K>, <고발뉴스>....
3. SNS의 종류 및 특징 : :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즉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란 타인과 관계(network )를 맺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웹기반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해외의 대표적인 SNS로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이 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SNS로는 싸이월드가 있다.
트위터 는 140자의 단문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가입절차가 간단하고, 싸이월드 등과 같은 1촌 신청 수락의 절차 없이도, 소식을 알고 싶은 특정인을 찾아 바로 친구(Follower) 관계를 맞을 수 있다. 트위터의 가장 큰 특징은 RT(ReTweets) 기능이다. 마음에 드는 글에 RT을 하면, 여러 다른 팔로워들에게 전파되기 때문에, 메시지의 무한 확산이 가능하다.
최근 놀라운 상승세를 타고 있는 페이스북 은 이미 그 가입자 수가 트위터를 넘어섰으며 한국에서도 이용자수가 급증하고 있어, 앞으로 활용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은 오픈 커뮤니티 형태로 싸이월드와 같이 서로간의 친구 설정이 되어있어야 컨텐츠 공유가 가능하나, 누구나 쉽게 페이지를 만들 수 있고, 싸이월드의 일촌공개와 같은 기능 없이 누구든 개인 정보와 컨텐츠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Like 기능을 통해 등록된 컨텐츠에 대한 호감도를 표시할 수 있어 고객 선호도 파악 및 바이럴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다.
※ 테그 이해하기
테그(Tag)란? : 꼬리표, ‘옷이나 물건에 상표나 세탁 방법 등을 설명하는 꼬리표’이다.
HTML 태그는 HTML 문서를 이루는 문법적 표시이다.
※, 문서의 종류 – 사진, 그림의 확장자로 대표적인 것 - jpg / jpeg / png / bmp / gif / bmp,
문서 파일 - doc / docx / hwp / txt / xls / ppt / pdf / psd/ Excel
압축 파일 - zip / egg / alz / rar / 7z / iso
음악, 소리 파일의 확장자 종류는 대표적으로 - mp3 / mp4 / wma / wav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ongoo76&logNo=220041762363
재미있는 HTML - 같은 물이라도 뱀이 먹으면... 소가 먹으면....
<대전 시민대학은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01(선화동) 옛 충남도청 자리에 있습니다. 블로그를 비롯해 컴퓨터며 요리... 등등 교수들만 무려 1000명에 가깝습니다.>
☞ 블로그에 글을 잘 쓰는 법
o 자료검색하기 – 구글, 야후, 네이버, 다음..... (즐겨찾기 기능 알기)
o 글을 진실 되고 정성껏 쓴다. (조회를 해서 들어오는 네티즌을 위해서)
o 줄바꾸기를 자주하고 짧고 간결하게 써야 읽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한다.
o 글자크기는 11포인트로 하는 게 좋다.
o 내 생각을 넣은 이야기 형이 잘 읽힌다.
o 사진을 넣을 경우에는 크기[500-600픽셀] 조절을 잘해서 보기 좋게 배치해야 한다.
o 긴 글은 중간 중간 중간 제목을 달아주는 게 좋다.
o 다른 블로거의 글에서 배운다. 매일 베스트와 메인에 오른 글,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을 찾아 읽는다.
o 매일 IT 부분의 블로그에 관한 글을 찾아 읽는다.
o 블로그 강좌나 토론회에 참가한다.
o 인기 있는 블로거의 글을 찾아 읽는다.
☞. 내 블로그에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
o 정성들인 글
o 그 당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의 글
o 기사송고시간은 Daum, 티스토리[초대장을 받아야 한다] : 오전 6시부터 8시가 제일 좋다. 네이버 : 오후 8시 이후
o 댓글과 답글에 대한 오해와 진실
o 악풀에 대처하는 방법 : 댓글은 로그인 허용으로 해놓고 악풀은 차단 삭제한다. SNS의 위험한 사례:
o 추천하기 - 추천을 할 때는 로그인 한 상태에서 한다.
o 관리의 방문자를 매일 확인해 본다.
4.블로그를 통한 소통방법
o 일방적인 소통방법
☆ 배우고 싶은 블로그에는 상대방이 오고 안 오고에 관계없이 찾아간다.
☆ 일상, 교육, 블로그, 여행, 책, 영화, 요리, 취미 등
o 상대적인 소통방법
☆ 자기 글에 댓글을 단 블로거의 글은 꼭 찾아가서 글을 정독하고 댓글을 달거나 추천한다. 이 부분이 중요한 것은 자기가 찾아간 만큼 찾아오는 블로그의 법칙이기 때문이다.[기브 앤 테이크의 법칙 ]
o 선택적인 소통방법
☆ 그날 선정된 다음뷰 메인의 글과 베스트 글은 대체적으로 2/3은 읽는다. 베스트 글 중에도 자신이 관심이 있는 글만 찾아 읽는다. 베스트로 선정된 이유가 뭘까? 늘 분석해 본다.
5.소통에 중요한 법칙
o 댓글은 진심을 담아서 선풀로 쓴다.
o 블로그의 본문이 저의 생각과 다를 경우 댓글을 쓰지 않는다. 솔직한 자기 생각을 쓰곤 했는데 상대방이 좋게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o 비밀 글은 가능한 한 쓰지 않는다. 비밀 글도 편집자들은 다 보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만약 비밀 글을 쓸 때는 좋은 내용을 쓰는 것이 좋다.
o 대충 글을 읽거나 그림만 보고 댓글을 달지 않는다. 본문과 다른 엉뚱한 댓글을 읽은 블로그 주인장이 황당함을 느끼고 신뢰를 잃게 된다.
o 댓글을 쓸 때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까를 한번쯤 생각하고 쓴다.
6. 블로그 소재에 좋은 것
o 사는 지역의 공연, 전시
o 사는 지역의 박물관. [국립 중앙과학관, 화폐박물관.....]
o 독서나 영화 리뷰
o 여행기
o 가족이야기 (손자와 손녀 사진 )
o 전통시장 순례기
o 맛집 탐방기
7 .블로그 관리는 어떻게 하나?
o 규칙적인 포스팅
o 주 2~3회 글을 쓴다.
(하루는 글을 올리고 하루는 이웃블로그의 글을 읽고 댓글을 쓴다.)
o 한가지 주제로 글을 쓴다.
o 글을 내용에 필요한 이미지 사진은 직접 사진을 찍어서 올린다.
o 영화와 책리뷰시 사진 활용법
o 시나 수필(일상)을 쓸 때 사진 활용법
o 송고시간은 일정한게 좋다.
☆ 다음 : 오전 6시 부터 9시 까지
☆ 네이버 : 오후 에서 자정까지
8. 나만의 특색 있는 블로그 만들기
o 주제(제목이 반이다)
- 한가지 핵심 주제를 선택하라.
- 독특한 주제를 선택하라.
- 가장 자신 있는 주제를 선택하라.
o 방문자수 늘이기
- 뉴스 / 스포츠 / 계절 / 기념일 / 영화 드라마
- 추천하기, 댓글달기, 답방하기
참고자료>>
1. 블로그의 장점
* 블로그 : 1997년 미국에서 탄생 (블러그- 블로그)
o 블로그는 쉽다.
o 블로그는 1인 미디어 역할을 한다.
o 블로그는 글로벌 네트워크이다.
2. 블로그 용어
o 블로거(blogger)-blog를 운영연하는 사람, 블로그 웹서핑 하는 사람
o 블로깅(bolgging)-블로그를 탐색, 댓글 및 자신의 블로그를 꾸미는 과정, 블로그에 글을 쓰는 과정 등 블로그를 통해 모든 활동
o 블로그스피어(blogosphere)-블로그 세계를 말함
o 포스트(post)-블로그에 올리는 글을 말한다.
o 포스팅(Posting)-블로그에 글을 쓰고 있는 행위를 말한다.
o 위젯-블로그에 있는 독립적인 프로그램
o 트래백-포스트의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
A. HTML언어를 몰라도 블로그는 쉽게 사용할 수 있다.
B. 일인 Media의 역할을 한다. 전 세계 사람들은 블로그는 편집되지 않는 개인의 목소리를 빠르게 전달하는 인인 미디어역할을 한다.
C. 블로그는 카테코리화 되어 있고 RSS, 트랙백, 링크 등을 통해 서로 그물망처럼 엮인 Network를 통한 근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D. 블로그는 가장 자유로운 SNS 이다.
* 트위터: 140자
*페이스 북: 420자의 제약
*블로그: 문자는 제약이 없지만 사진, 동영상, 기타 DB(Database)는 블로그는 자유로운 것이 장점을 들 수 있다.
3. 블로그 유형
1) 세상을 알려라.[브로드 블로그]
*미디어 몽구 http://mongu.net/
*독설 닷컴 http://poisontongue.sisain.co.kr/
2) 제품의 장단점 [리뷰블로그]
*흑형간지 http://blog.naver.com/mereebbong/
*함영민의 디카 갤러리 http://www.dicagallery.com/
3) 배워서 남주는 블로그[연구 블로그]
* 공부블로그 http://www.tuffchul2.blog.me/
*프라미스 블로그 http://blog.naver.com/knight07
4) 내 생각을 알려라! [의견 블로그]
*인재 http://blog.naver.com/korandobc
*PMC 박해림 http://blog.naver.com/pmc0122
5) 일상 생활을 블로그 속으로![생활 블로그]
*토시야의 작업실 http://blog.naver.com/psychired
* 토키방의 내츄럴 하우스
6) 모여라! 모인 것에는 힘이 있다.
[수집 블로그]
* 끝장 창업 http://blog.naver.com/quaestio777
* 파란쥐&JAMONG 의 빌레 쿨라 http://blog.naver.com/paranzui
7) 친근하게 부드럽게 알려라!
[홍보형 블로그]
* 푸른 팔작 지붕아래[청와대 공식블로그] http://blog.daum.net/mbnomics/
* 삼성전자 블로그 http://samsungtomorrow.com/
☆ 좋은 블로그를 만드는 비결
☞, 속 보이는 이익추구는 금물 – 지속적인 업데이트, 테그 관리,
* 여러 개의 글들이 날짜와 시간에 따라 배열된다.
* 가장 최근의 글이 가장 위에 올라온다.
* 글의 길이가 비교적 짧다.
* 비교적 자주자주 업데이트된다.
* 시각적으로 풍부하다.
* 블로거만의 감성이 담겨져 있다
* 귀로 즐거움을 줄수 있어서 더욱더 좋다.
* 한가지 컨텐츠에 심층적으로 뻗어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들이 여기서 주목해야 할것은 무엇을 위해, 무슨 목적으로 써야 하는 문제입니다.
* 자기표현을 위한 블로깅이 되자
블로그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메모장이나 스케치북이다. 진지한 비평이나 자유로운 사고, 철없는 불평과 어이없는 농담. 이 모든 것을 담기위해 블로그를 쓴다. 매일 한 장씩 그림이나 사진을 올리기도 한다.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또는 예술적인 재능을 표현하기 원하는 이들에게 블로그는 멋진 선택이 될 것이다.
*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블로깅을 만들자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서로의 안부를 전하는 데에 블로그를 활용한다. 물론 블로그가 카드나
전화를 대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가까운 이들에게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과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데에는 블로그에 필적할만한 대안이 없다. 가족이나 커플끼리 함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깅이 된다
스팅의 새 앨범. 피닉스파크의 새 슬로프. 매킨토시용 프리웨어. 청담동의 쿨한 클럽. 파나소닉의 새 디카. 미국의 국제적 고립. 빙그레 딸기우유 발매. 나만의 라면 요리법. 닉 혼비의 새 책. 매트릭스 제작 뒷얘기. 분당의 맛집들. DVD 싼 곳... 내가 잘 알거나 먼저 찾아낸 정보를 블로그로 공유한다.
* 기억을 위한 블로깅이다.
기록은 기억을 지배한다는 광고 카피처럼, 기억하기 위해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도 있다. 1년 전 내가 무슨 꿈을 꾸고 있었는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블로그는 한 치의 오차도 없이 기억해낸다. 그것이 아름답고 낭만적인 추억이건, 바보같고 우스운 농담이건 간에 말이다.
☞,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한 유의사항.
* 블로그를 통해서 사적인 스토킹을 조심해야 하며
* 무분별한 정보의 업로드로 인하여 올 수 있는 관리 소홀도 잊지 말아야 한다.
* 과다한 용량의 멀티미디어 및 그래픽자료를 통해서 이웃블로거(외부 블로거)들에게 로딩상의 시간적인 부담을 주어서는 안된다.
* 최대한 블로그의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가볍고 재미있으며 블로그만의 색깔을 만들어가야 한다.
☞, 글쓰기
관련 자료 검색하기... 어디서...?
- 자료가 자료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지의 여부가 독자들의 공감대를 좌우한다. 예를 들면 ‘좋은 교육감 선택’의 경우 교육감의 철학이 교육을 공공재로 보는가 아니면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가의 여부부터 확인해야 한다. (예: 평준화된 고교입시제도를 연합고시제로 바꿔 경쟁력을 높이는 정책을 도입해 내년부터 시행하겠다는 후보기 있다.)
글쓰기 실습하기 → 상호평가하기 : 주제는 정당한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간결, 명료한가? → 주관에 치우치지 않았는가?
블로그에서 에드센스 광고 붙이기 – http://ngee.tistory.com/62
http://blacktownobba.tistory.com/16
SNS로 내 글 보내기
- 트위트, 페이스 북, 벤드, 카카오 톡, 카카오 스토리....
예스24
http://www.yes24.com/24/Goods/9265789?Acode=101
알라딘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899450215
북큐브
http://www.bookcube.com/detail.asp?book_num=130900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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