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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그놈이 그놈인데 내 아까운 시간 내 들러리를 설 필요가 무엇인가?
경력이 좋은 사람이 그래도 나라를 경영할 능력이 좋지 않아?
이왕이면 인상이 좋고 예의 바른 사람을 찍어주는 게 좋지 않은가?
일류대학을 나온 사람이 그래도 더 똑똑한 사람이니 학벌을 우선으로 본다.
내가 만나 본 사람 중에는 제일 예의 바르고 친화력이 있는 사람을 찍어줘야지...
내가 사는 지역 사람이니 이왕이면 고향 사람을 찍어 주는게 내게 이익이 되지 않을까?
우리 문중 사람이니 문중에서 우리가 키워주지 않으면 안되지...
Y가 연설도 잘하고 공약도 제일 좋지 않아...?
나. 민주주의는 정당정치니까 정당의 당헌과 당규를 보고, 지지 여부를 결정한다.
당헌 당규가 공약과 정당의 역사와 배치되지 않은가 확인한다.
학벌보다 실천 가능한 공약이 있는 가 검토 후 선택한다.
민족에 대한 사랑과 철학을 가진 사람인가 여부가 중요하지 않아?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철학을 가지 사람인가를 확인허 결정한다.
자유와 평등 중 어떤 가치를 우선으로 하는지의 여부를 보고 선택한다.
후보의 살아 온 길, 실천 의지를 보고 지지한다.
외세에 의존해 민족의식이 실종된 사람은 아닌지 확인부터 해야지...
헌법정신에 배치된 말 잔치를 해 유권자들을 유혹하는 사람인가를 먼저 보고 지지한다.
‘약자 배려’라는 가치를 우선 가치로 하는 후보인가를 먼저 확인한다.
당신은 가)와 나) 중 어떤 선택기준으로 21대 대선 후보를 선택하시렵니까?
또다시 선거철이 돌아왔다. 대통령이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진 후보자들이 가장 많은 선거가 이번 21대 대통령 선거가 아닐까? 역사에 무임승차 해 호의호식하며 꽃길을 걸어 온 사람들이 그 맛을 못잊어 뻔뻔스럽게 대통령이 되겠다고 나선 사람들을 보면 실소가 절로 나온다. 그런가 하면 운이 좋아 혹은 부모를 잘 만나 금수저 살아 온 사람이 공정이니 정의를 내세워 임금님이 되고 싶어 출사표를 던진 사람도 있다. 권력자에게 잘 보여 고위 공직자가 된 사람이 자신을 키워 준 사람을 배신하고 나타나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도 있다.
‘선거란 누구를 뽑기 위해서가 아니라, 누구를 뽑지 않기 위해 투표하는 것이다.’ 프랭클린 P 애덤스의 말이다.
“정치란 덜 나쁜 놈을 골라 뽑는 과정이다. 그놈이 그놈이라고 투표를 포기한다면 제일 나쁜 놈들이 다해먹는다” 이승만·박정희·전두환 독재에 항거해 모두 여덟번이나 “인생 대학”(감옥)에 다녀온 씨알의 소리 함석헌선생님의 말씀이다.
대통령선거만 해도 21번째, 국회의원이며 지자체단체장, 교육감까지 치면 사람의 한평생에 선거만 100번은 족히 되지 않을까? 공약에 속고 화려한 연설에 속고, 인물, 스펙, 학연, 지연 혈열에 속아온 선거... 이번 대선에서도 ‘마우스랜드처럼 쥐들이 사는 나라에 또 고양이를 대통령으로 뽑지 않을까? 하지만 그놈이 그놈이라고 포기하면 더 나쁜 놈이 당선 될테니, 기권은 말고 원칙도 기준도 없이 속히는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선거가 끝나기 바쁘게 투표한 ’손가락을 잘라버리고 싶다‘고 후회하는 사람이 이번 대선에서는 없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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