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무너지는 지구촌, 이대로 좋은가?

by 참교육 2020. 7. 6.
반응형

코로나19 전파속도, 2~3월 대구경북 때보다 6배 빨라졌다언론이 보도한 코로나 19의 공포다. 벌써 6개월째다. 지구촌에서 코로나 19가 발생한지 6개월 750시 현재, 확진자 1130, 53.2만이다. 국내에서도 확진자 13,091, 사망자 283명이다. 지난 120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6개월째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바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전파 속도가 지난번 대구·경북에서 유행이 발생했을 때보다 무려 6배 빨라져 공포가 다시 밀려오고 있다.



202017, CCTV는 우한에서 원인 미상의 폐렴을 일으키는 병원체인 새로운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 7개월째 접어들었다. 과학자들은 코로나 19의 정확한 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다만 박쥐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나 이 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사람에게 전염되기 전 다른 동물을 거친 것으로 여겨지고 있을 뿐이다. 코로나가 19가 멈춰 세운 지구촌. 전세계 감염되지 않은 국가가 없을 정도로 확산된 코로나 19는 더 이상 경제를 멈춰 세울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 백신조차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을 열었다 생업에는 다시 복귀하고 있지만 변종이 불러 올 공포에 대해서는 너도 나도 입을 다물고 있다.


지구촌을 공습한 인수공동전염병은 잊혀질만 하면 다시 나타나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2003년 유행한 사스, 2009년 유행한 신종플루, 2014년 에볼라 그리고 코로나 19까지... 백신이 개발돼 코로나 19가 지나가면 다시는 이런 공포가 나타나지 않을까? 지난 2000년 초부터 인간광우병에 관한 공포를 사람들은 지금도 잊지 못하고 있다. 광우병이란 소의 뇌에 구멍이 생겨 갑자기 미친 듯이 포악해지고 정신이상과 거동불안, 그리고 난폭해지는 등의 행동을 보이다가 발병 후 2~6개월 사이에 폐사하는 병이다. 이 광우병이 걸린 쇠고기를 먹는 사람에게 전이돼 인간광우병으로 사람들이 같은 증세로 죽을 수 있다는 불안 때문에 지구촌 사람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다.


나중에 밝혀진 일이지만 광우병은 초식을 하는 소에게 육식을 시켜 발병하게 되는 병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소를 빨리 키워 이윤을 더 많이 남기기 위한 축산업자들의 욕심이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은 것이다. 광우병뿐만 아니다. 대부분의 인수공동전염병도 인간의 욕망이 불러온 결과다. 자연의 섭리를 파괴한 인간의 욕망이 지구촌을 인간이 살 수 없는 곳우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 19의 공포가 지구촌을 엄습하기 전인 지난해까지만 해도 1급발암물질 미세먼지 공포로 마스크를 해야 외출이 가능했다. 그러다 코로나 19가 나타나자 대기오염, 미세먼지, 먼지 얘기는 언제 그랬느냐는 듯 뉴스에서 사라졌다. 코로나 19가 그치면 지구촌은 언제 그랬느냐는 듯 다시 평화가 돌아올까?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2일 저녁 서울 올림픽공원 KSPO돔에서 대한민국 동행세일, 가치삽시다행사장에서 "과거에는 소비를 아끼고 저축을 하는 것이 애국이었지만 지금은 소비가 애국"이라며 적극적인 소비를 당부했다. 이어 "많이 소비해주면 경제를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19로 애로를 겪고 있는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소비가 애국이라는 말이 이해하기 어렵다. 지구촌의 부존자원의 한계는 인류에게 닥쳐올 공포지만 자본주의의 욕망은 내일을 걱정하지 않는다. 장미빛의 꿈 근대화, 선진국...이 불러온 그 화려한 청사진은 지금 코로나 19 팬데믹 현상이 말해주고 있지 않은가?


세계 7위 수출대국... 먹고 마시고 즐기고 부수고.... 자본주의 문화는 멈출 줄 모르는 소비로 굴러가는 자동차다. 멈추는 순간 자본주의는 끝이다. 발등에 떨어진 불 때문일까? 과학자도 미래학자도 코로나 19가 왜 나마났는지 앞으로 제 2, 3의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 그 누구도 대안을 말하는 사람이 없다. 다만 오염된 지구촌을 떠나 다른 위성을 찾기 위한 투자에 여념이 없다. 정말 이대로 가도 좋은가?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 구매하러 가기

석은(碩隱) 김용근 선생기념문집 - 나를 깨운 역사 강의


나를 깨운 역사 강의 구매하러가기 ==>> yes 24알라딘



생각비행 출판사 '한국의 판타지 백과사전' - 신기하고 재미 있는 옛 이야기 120가지.



구매하러가기 - 인터파크, G market,  YES 24. AUCTION, 알라딘, 교보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