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세월호 참사 4주년을 다시 맞으며...

by 참교육 2018. 4. 16.
반응형

4·16, 세월호....말만 들어도 눈물 나는 말... 세월호 침몰된지 그 악몽 같은 세월호 참사 4년째를 맞는다. 2014416, 304명의 목숨을 앗아간 세월호사건은 아직도 그대로다. 달라진 것이라고는 세월호가 인양돼 목포신항으로 옮겨 거치대에 바로 세워졌다는 것 외에는 원인조차 규명하지 못한채 그대로다. 말이 쉬워 4년이지 자식 잃은 부모들은 아직도 엄마~ 배고파하며 문을 열고 들어올 것 같은 생각을 하며 밤마다 비명에 간 아이를 생각하며 꿈을 꾸고 울다 지쳐 눈물마저 말라버린 세월이다.


<사진출처 : 오마이뉴스>

나는 국정농단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에게 1심구형 징역 30뉴스를 들으면서 참 인간적으로 안됐다는 생각이 들다가도 세월호만 생각하면 무기징역도 부족하다는 생각으로 바뀐다. 남 말하기 좋아 하는 사람들 중에는 박근혜가 죽으라고 했느냐고 막말을 쏟아 붓지만 대통령은 취임 선서에서 헌법을 수호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그 헌법 제 10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하고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할 의무를 져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 않은가?

꽃 같은 생명이... 단원고 2학년 학생과 인솔교사... 304명이 죽어가고 있던 그 시간 대통령인 그는 7시간동안 무엇을 하고 있었다는 말인가? 만약 그 7시간 북한의 남침이라도 있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만 해도 소름이 끼친다. 대통령에게 그만해 월급과 퇴임 후 연금과 신분을 보장하는 것은 5천만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불침번으로서 수고에 대한 주권자들의 배려요, 보상이다. 그런 대통령이 7시간동안 행방불명이 됐다는 것은 근무지 이탈이다. 초병이 전시에 근무지 이탈은 사형,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형이다. 대통령이 어찌 이에 못 미치겠는가? 가족을 잃은, 자식을 잃은 부모들 아픔에 비하면 30년 징역이 오히려 부족하다는 느낌이 나만의 생각일까?

인간의 존엄성!’ 우리가 몸담고 살고 있는 국가라는 공동체는 이 가치를 기본적 가치로 약속하고 함께 살고 있는 사회다.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성서는 그렇게 말했고 우리헌법 제 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고 했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도 나라의 주인인 우리 민초들은 그런 존엄과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살아왔다.

국가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폭력. 제주 항쟁이 그랬고, 보도연맹 사건이며 국민방위군 사건, 삼청교육대 사건, 광주민주화운동, 여기다 4.16참사까지... 그 흑역사는 필설로 다 하기 어렵다. 사람들 중에는 4년이 지난 지금 세월호 리본을 달고 다니면 이제 그만 잊을 때도 되지 않았느냐며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이 있다. 우리역사에서 친일잔재청산도 제주항쟁도, 보도연맹 사건이며 국민방위군 사건, 삼청교육대, 광주민주화운동..이며 구의역 스크린도어에 희생된 비정규직 직원의 참사에 이르기 까지 인간에 대한 인간의 폭력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사진출처 : 경향신문>

망각이 정신건강에 좋을지는 몰라도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지 않았는가? 사건이 터지면 야단스럽게 대책기구를 만들고 일회성 행사를 벌이고 그리고 언론이 잠잠해지면 그것으로 끝이다. 미투운동도 그렇지 않은가? 지금 나라 안에는 과거가 있는 남자들이 납작 엎드려 있다. 걸리면 공든탑이 한거번에 물거품이 된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민중은 개, 돼지라던 나향욱이며 땅콩회항 조현아가 그렇지 않은가? 자본의 갑질, 권력의 갑질은 사건이 있을 때마다 부산을 떨었지만 비극의 역사는 반복되고 있다. 

민주주의를 살려내는 것. 그것은 인간이 인간에 대한 기본적 예절이요, 서로가 서로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공감대에서 만들어 가는 길이다. 돈이면 돈, 힘이면 힘, 권력이면 권력으로 갑질하고 군림하는 가치관으로는 달라질 게 없다. 돈이 인간의 가치 위에 군림하는 세상에 어떻게 인권을 말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말할 수 있겠는가? 인간의 존엄성과 헌법의 가치가 짓밟히는 공동체에서 세월호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세월호 원인부터 찾아 가족의 아픔을 들어드려야 한다. 그것이 정의를 세우는 길이요, 촛불정부가 해야할 선결 과제가 아니겠는가?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교보문고 바로가기yes바로가지,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 전자책 (eBOOK) 구매하러 가기.. 예스24 바로가기  , 알라딘 바로가기, 북큐브 바로가기 

<아리스토텔레스, 이게 행복이다> 생각비행이 출간한 1318청소년 시리즈 제 2탄  


방황 하는 아이들에게 삶이 무엇인지, 왜 사는지, 행복이란 무엇인지... 아리스토텔레스를 배울 수 있는 책. 구매하러 가기 ▶ 예스 24

제가 쓴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알라딘,  반디앤루이스, 리디북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