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는 이야기

제사문화를 다시 생각한다

참교육 2019. 9. 15. 04:20
반응형

추석 연휴 마지막 날입니다. 이번 추석에는 가족들이 모여 행복한 시간 보내셨습니까? 명절이 다가오기가 무섭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은 명절 중후군으로 힘들어 하는가 하면 가족사문제로 명절이 즐겁지 않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제 추석이 끝났으니 하는 말이지만 우리나라의 제사문화 이대로 좋을까요? 퇴계 이황의 종가에서는 추석 차례를 지내지 않는다는 사실 아세요? 그리고 많은 안동 유림 종가에서는 추석엔 차례 없이 처갓집에 가서 처가 식구들과 여행도 하며 가족애를 다진다고 합니다.  

반서갱동(飯西羹東), 적전중앙(炙奠中央), 어동육서(魚東肉西), 두동미서(頭東尾西), 홍동백서(紅東白西), 조율이시(棗栗枾梨).... 언제부터 누가 왜 이런 격식으로 제사상을 차려야 한다는 것도 모르고 이렇게 하는 것이 우리가문이 보다 양반의 체통을 지키는 길이라고 철통같이 믿고 지키는 사람들...긍정적인 기능보다 부정적인 기능이 더 큰 제사문화 이대로 계속하는게 좋을까요? 

......................................



제사(祭祀)란 무엇인가? 설이나 추석에 지내는 조상신에게 지내는 제사는 무슨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제사의 "祭는 사람과 귀신이 서로 교제한다(際)는 뜻이며, 祀(似와 같다)는 비슷하다는 뜻이다. 즉 돌아가신 조상의 혼령과 만남(際)을 갖는 것과 비슷한 것(似)이란 뜻이다. 이렇게 보면 제사란 음식을 거창하게 차려 놓고 조상신이 와서 드시고 복을 내려주는 행사가 아니라 ‘만날 듯 말 듯한 조상과 후손과의 은밀한 교감 행위’라고 풀이할 수 있는 것이다.

제사의 유래를 보면 ‘자연재해, 질병, 맹수들의 공격 같은 인간집단의 생존에 위협이 되는 재앙을 막기 위해 하늘이나 땅, 강이나 바다, 오래된 나무, 높은 산, 조상 등에 절차를 갖추어 빌었던 토테미즘이나 샤머니즘에서 유래되었다. 흔히 우리가 '제사'라고 하면 유교의식에 기반을 둔 '조상 제사'를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제사는 중, 근세에 이르러 유교와 결합하면서 조상숭배의 제도로 고착돼 종교적 의미를 가지면서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그 후 정교가 분리된 이후에도 황제는 하늘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며, 자신의 조상을 신격화하여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권위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역사적으로 보면 차례는 명절 제례로 고려시대부터 지낸 것으로 추정되고, 이름 그대로 원래는 차를 올리는 다례였을 가능성이 높다. 조선시대 양반 가문이나 상류층 가문들은 가문의 정통성, 단합이나 세를 보여주기 위해 제사를 지내기도 했다. 그런데 오늘날에는 모든 가정이 다 양반의 후손들인지는 몰라도 제사를 지내야 양반가문으로서 체통을 지키는 길이라고 확신하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기독교 신자들 가정에서도 조상신과 하느님을 함께 모시는 이상한 형태의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명절이 되면 모든 가정의 필수의식이 된 제사는 조금씩 변형되기는 하고 있지만 아직도 전통을 고수하겠다는 가문에서는 달라지지 않고 있는게 현실이다. 사람들 중에는 제사가 가족간의 유대를 강화하는 기능이 크다고들 하지만 이런 단합의 의미라면 명절을 이용해 가족끼리 여행을 간다든지 하는 방법으로 침목을 다질 수도 있다. 그런데 제사 때문에 친척들 간에 얼굴을 붉힌다거나 부모를 모시는 문제를 놓고 형제간에 고성이 오가는 경우, 여성들의 명절 증후군은 화목을 다지는 행사라고 명분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문제는 이러한 제사문화가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제사문화 뒤에는 '이익이 선'이라는 자본의 논리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추석이 지나고 이제 차분한 마음으로 이런 문화가 계속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 봄직하지 않을까?

아래 글은 필자가 명절문화에 대한 필자의 생각을 정리한 글입니다. 


  • 2017.01.27 명절문화, 미풍양속인가 악습인가?

  • 2019.09.09 명절문화 이대로 좋은가? 

  • 2019.08.07 신과 종교 그리고 제사문화 

  • 2018.09.25 추석에 가족들 만나 무슨 얘기들 나누셨어요? 

  • 2018.09.22 이 보다 더 큰 추석선물은 없습니다 

  • 2016.09.15 알파고 시대... 명절문화를 다시 생각한다 

  • 2013.09.18 이번 추석 화두, '사교육문제' 어때요? 

  • 2013.09.04 방사능이 ‘기준치 이하라 안전하다’ 믿어도 될까?

  • 2011.09.13 중추절에 생각해 보는 명절문화 

  • 2016.02.06 우리는 왜 공자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할까?
  • 2015.09.30 조상숭배, 제사문화 이대로 좋은가?

    2013.02.11 우리나라 명절 문화, 이대로 좋은가?


    .......................................................................


     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 - 회원가입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손바닥헌법책을 구입하실 분 여기를 클릭하세요 - 한 권에 500원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제가 쓴 '사료와 함께 보는 한국 현대사 자료집'입니다. 전자책으로 나왔습니다.    

    구매하러 가기 ==>> YES 24  알라딘,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를꿈꾸다-☞. 구매하러 가기... 예스24, 알라딘, 북큐브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 ☞. 구매하러 가기... 알라딘인터파크


    생각비행이 발간한 1318시리즈 '묵자 이게 겸애(兼愛)다'(생각비행) -  구매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