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사는 세상'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6.10.30 무속인에게 나라가 농락당하고 있습니다 (7)
  2. 2010.12.22 쌤, 애기 낳아 봤어요? (24)
정치/정치2016. 10. 30. 06:42


부끄럽고 창피해서 잠이 오지 않는다. 생각할수록 화가 난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무속인에게 맡겨 놓았다니.... 대통령이라는 사람이 혼이 정상이 아닌 여자에게 조종당하고 굶주린 이리떼 같은 인간쓰레기들에게 뜯기고 있었다니... 우리 역사상 이렇게 부끄럽고 이렇게 참담한 때가 없었다. 외국인들에게 한국이라는 나라가 어떻게 보이겠는가? 민주주의도 헌법도 주권도 혼이 비정상인 여자에게 농락당하고 있었다는게 화나고 짜증스럽다.


대통령이 있어야할 이유가 뭔가? 헌법이 국회의원이나 도지사, 시장이 존재할 이유가 뭔가? 한마디로 말하면 모든 국민이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다. 그런데 주권자인 국민이 준 권력을 무속인 여자의 사익을 위해 재벌을 협박해 돈을 갈취하고 그 재벌에게 특혜를 준 사람이 대통령이었다면 그런 사람을 대통령이라고 불러도 좋은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을....’ 4.19에 의해 쫓겨나 죽은 이승만이 세운 나라라고 폄하했는지, 왜 멀쩡한 국사 교과서를 국정화 하려 했는지, 4.16 참사를 모른체 했는지, 왜 땀흘려 지은 쌀을 제값 받게 해 달라는 농민을 죽였는지, 왜 개성공단을 폐쇄해 통일의 길을 막았는지, 왜 노동법을 개악해 재벌에게 이익을 주려 했는지, 왜 사드를 배치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까지 맺겠다고 했는지... 이제가 어렴풋이 짐작이 가지 않은가?

주권자들이 원하는 세상은 특권이 없는 세상. 자유와 평화가 넘치는 평등 세상이다. 그래서 조세의 의무와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런데 대통령이라는 지위에 있는 자가 사이비 종교의 사술에 걸려 헛소리를 하고 그들이 시키는대로 하고 있었다면 이러한 사람을 대통령이라고 불러도 좋은가? 그를 믿고 나라를 맡겨놓아도 좋은가? 일꾼이 일을 못하면 주인된 국민을 해치고 못살게 군다면 그런 대통령에게 준 권력은 주인인 국민이 회수하는게 옳지 않은가?

우리는 교육을 통해 평등하고 정의로운 사회, 국민을 위해 존재하는 국가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가 배운 내용에는 꼭두각시 대통령, 비선 실세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나라는 없었습니다.” 어제 저녁 서울 종로구 안국역 북인사마당에 시험기간인데도 불구하고 나온 한 고등학생의 말이다.

5만여명의 시민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어린아이를 안고 나온 아주머니들로부터 중고등학생과 청년, 시민단체, 노인 그리고 현직 국회의원과 시장까지 나와서 최순실에게 조종당하는 대통령을 성토했다. 이재명경기도 성남시장은 청계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대통령은 나라의 지배자가 아니라 국민을 대표해서 국민을 위해 일하는 머슴이요 대리인일 뿐이라며 박근혜는 이미 대통령이 아니라고 성토했다.

대한민국은 대통령이나 국회의원, 검찰이나 판사나 재벌을 위해 존재하는 나라가 아니다. 헌법이 지향하는 가치는 특권이 없는 평등세상, 누구나 열심히 일하면 희망이 있는 세상이다. 그런데 현실은 어떤가? 성실하게 일하는 노동자와 농민을 없인 여기고, 권력에 기생해 반칙을 저지르는 사이비 정치인, 기레기 언론인, 변절한 지식인들이 판을 치는 나라는 병든 나라다.


언제까지 주인이 노예취급당하고 살아야 하는가이제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국민들은 잃어버린 주권을 찾아 주인이 주인답게 사는 세상을 함께 만들아 가야 한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위하여...사회적인 지위가 높다고 아랫사람에게 갑질하고, 외모가 더 잘 생겼다고, 머릿속에 지식이 몇 개 더 들었다고, 더 비싼 옷, 더 넒은 아파트에 산다고 가난한 사람을 없인 여기고 무시하는 사회는 병든 사회다. 의사 변호사, 판검사만 사람인가? 가난한 사람도, 못배운 사람도, 농민도 노동자도 사람이다. 권력 있는 사람은 권력으로 돈 있는 사람은 돈으로, 잘생긴 사람은 외모로, 학벌로... 군림하고 갑질하는 세상에 어떻게 그것을 갖지 못하는 사람이 숨이라도 쉴 수 있겠는가?


대한민국호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헌법도 주권자도 사라졌습니다. 이나라 대통령은 따로 있었습니다. 헌법을 읽어 도둑맞은 주권을 되찾읍시다.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참여 합시다 - '헌법대로 하라!!! 헌법대로 살자!!!



==>>동참하러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추진위원이 되어 주십시오. 


==>>구입하러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한 권에 500원 후원으로 최고의 선물을 할 수 있어요!!"

 ..................................................................


오늘도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을 생각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가족들의 아픔에 함께 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를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교보문고 바로가기  , yes24 바로가기  알라딘 바로가기  인터파크 바로가기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사랑으로 되살아 나는 교육을 꿈꾸다'  


전자책(eBook)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 
 

☞ 교보문고 바로가기 예스24 바로가기  , 알라딘 바로가기  , 북큐브 바로가기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 모든 일에는 새누리당과 친박이 공범이라고 봐야 합니다. 이 자들은 몰랐을리가 없습니다.
    이들 또한 박근혜를 이용해 자신들의 이권을 챙겼다는 점에서 이들 모두 단죄를 해야 할 것입니다.

    2016.10.30 07: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참..어이없는 현실입니다.ㅠ.ㅠ

    2016.10.30 09: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너무나 창피합니다.
    이게 나라입니까?
    도저히 용서가 안 됩니다.

    2016.10.30 13:3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잃어버린 주권을 빨리 찾아야 하는데, 오늘 하는 꼬라지를 봐선 모종의 꼼수를 부리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랬다간 강력한 국민의 저항을 불러오겠지만 말입니다.

    2016.10.30 16: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안타까운 소식..암울한 시대에 있는 한국의 모습이네요. 정치인들이 깨어서 개혁을 해야만 가능한 일이라 보여지네요.

    2016.10.30 17:4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생각할수록 열받네요

    2016.10.30 23:5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플라톤이 이런말을 했습니다. "정치를 외면한 가장 큰 대가는 가장 저질스러운 인간들에게 지배당한다는 것이다."

    2016.11.01 22:5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정치2010. 12. 22. 07:28



'지난 18일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개념없는 중딩들’이라는 동영상이 게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중학생으로 보이는 남녀 학생들은 교실에서 젊은 여교사에게 “첫키스는 언제냐”, “첫사랑은 언제냐”“초경”, “첫경험” 등을 외치는 발언을 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한다.

더 놀라운 사실은 여교사가 주의를 주기 위해 가까이 가자 남학생이 “가까이서 보니까 진짜 예쁘네”라고 소리치기도 했다. 여교사를 놀리는 학생 외에는 엎드린 채 자거나 잡담을 하는 모습은 오늘날 무너진 교실을 그대로 보여 주고 있다.'

논란이 확산되자 경찰이 촬영자와 유포자를 파악해 조사할 방침이라고 한다. 수사 결과에 따라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입건 여부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

                                          <사진출처: 인터넷 커뮤니티 동영상 캡처>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까? 이 동영상을 보면서 아이들이 이 지경이 되기까지 학교가 무엇을 하고 있었단 말안까? 매번 겪는 일이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면 원인분석도 없이 '동영상을 유포한 사람을 잡아 처벌'하고 얼렁뚱당 넘어갈 게 뻔하다. 학교는 학교대로 인성교육대책이니 성교육이니 하면서 '아랫돌 빼 윗돌 괘기'식 대책을 내놓을 게 뻔하다.

사회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됐을가? 사회를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없을까? 아이들을 제대로 된 인격교육, 제대로 된 교육은 불가능한 것일까?  

사회를 이해하려면 나타나는 사건의 겉모양, 즉 현상만을 보고서는 사건의 진실을 이해할 수 없다. 신문 사회면을 보면 정치에서 부터 문화, 경제문제 등 매일같이 너무나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그 사건을 읽으면서 나는 그들과 다른 세계에 있는 사람으로 생각하지만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나와 무관한 것은 없다.

어떻게 사회의 본질을 이해하느냐? 어떻게 사회를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느냐?

사회를 안다는 것, 객관적으로 안다는 것, 진실을 안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회의 현상만을 보고서는 사건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는 힘들다.

한그루의 꽃이 피기까지도 계절이 바뀌고 비바람을 견딘 사연이 있듯이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구성되고, '나' 라는 사람이 어떤 가치기준을 갖고 현재와 같은 옷을 입고 학교에 다니며 가족의 구성원이 되어 살면서 현실에 적응하면서 살아 가는지 그 과정을 먼저 이해 하지 않으면 안된다.

내가 몸담고 사는 사회란 무엇인가 예를 들면 '도둑이 잡혔다'는 신문 사회면을 보고 '그놈 죽일 놈이다' 그렇게 판단하고 지나갈 수 도 있지만 한사람이 사회속에서 살다 부적응 인간으로 타락하고 범죄인이 되기까지 과정을 이해하였을 때,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의 결과인지 개인의 도덕성의 문제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인간의 개인적인 품성도 사건의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한사람이 속한 환경(가정, 사회)의 영향이 더욱 크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성장해온 가정환경이나 살아온 이웃의 분위기, 교우관계 등등이 그 사람의 성품과 가치관을 만들고 그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범죄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K.B.S TV 아침프로그램에서 '자녀교육 365일'에 출연한 교육 전문가는 어린 아이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 '어머니가 자녀를 데리고 서점에 가 책을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독서실에 데리고 가서 엄마가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 좋다고 충고하고 있다.

옳은 말이다.

대중 전달의 수단인 TV에서는 그러한 대안을 제시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나라 어머니 중 몇 %가 그렇게 여유있게 자녀교육에 전념하면서 살고 있는지?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가정이 과연 얼마만큼 되는지, 그것도 궁금하지만 그 아이가 어떤 친구와 사귀는지, 그런 환경적인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어머니의 노력도 헛수고 일 수가 있다.

우리나라가 책읽지 않는 부끄러운 국민이라고 책의 해를 만들고 TV에서 책을 소개하고 야단들이다. 책을 많이 읽게 되려면 향략 중심의 문화풍토부터 고쳐야 한다.

선정적인 극장프로그램이며 T,V에서 옷잘 입는 방법, 미스코리아선발대회...... 유행을 부추기고 복권 등을 만들어 사행심을 조장하고, 캠핑이나 관광코스 안내니 하여 소비성향을 조장하는 환경에서 책을 읽어라? 책값이 한권에 1만원 가까이 하는데, 우리나라 노동자들의 평균임금이 얼만데, 집세주고 의,식,주 해결하고, 아이교육에, 주택부금에, 세금......

해답은 너무나 명백하다. 책값에 면세를 해주어, 책값이 반값이 되면 '책을 읽지 마시오!'라고 써 붙혀도 서점을 찾는 사람이 늘어날 것이다. 물론 책이라고 무조건 읽어서 다 좋은 것은 아니다.

이기주의나 허무주위를 부추기는 책이나 호기심이나 허영심을 조장하는 책, 선정적인 상업주의가 깔려있는 책 등 읽어서 마음을 병들게 하거나 정신건강을 해치는 책들도 많다.

이성에 호기심을 갖는 청소년들에게 성을 충돌질하는 하이틴 로맨스같은 책들은 청소년들의 정서를 좀먹는 독(毒)이다.

무술과 주술을 다루는 종교서적, 향락과 소비문화를 조장하는 책 등은 세상을 이해하고 삶에 지혜를 주는 책이 아니다. 이제 몇가지 예를 들어 봐도 알 수 있듯이 우리사회는 사회를 과학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의 삶의 문제가 주체성을 잃고 유행이나 쫓고 메스 미디어의 영향에 의해 살아가는 불행한 삶을 살 수도 있다.

또 한가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교육문제다.

경쟁위주교육, 관념적인 지식의 암기가 인간의 가치를 결정하는 출세 지향적인 이기주의 교육풍토에서는 개성을 가지고 특기를 살려 다양한 삶을 살아가기가 힘들다.
교실에서 일등에서 꼴찌를 만들듯 학교도, 직장도, 월급도, 신부감도 서열을 매기고 착한 것과 악한 것, 맞지 않으면 틀린 것 등 2분법적으로 나누는 가치관 속에 다양성은 없고 획일화의 삭막한 삶이 있을 뿐이다.

오늘날 우리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적인 문제, 즉 청소년 문제, 빈부격차의 문제, 폭력, 범죄, 교통문제, 환경문제 등 고쳐야 할 점, 바꿔야 할 일들이 너무나 많다.

인간성의 파괴하는 감각문화 , 서구문화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무너지는 전통도덕, 노인이 존경 받기는 커녕, 소외의 대상이 되는 노인문제 등등...

교회의 숫자가 많아지고 학교도 늘어나고 교육전문가도 청소년 상담원도 박사 수도 늘어만 가는데 갈 수록 문제가 많아지는 것은 문제의 처방이 '현상의 치료'에 있기 때문이다.

사회구조가 잘못되어 나타나는 현상을 현상만 아무리 처방하여도 문제의 재생산이 안될리가 없다. 재벌의 문제, 토지의 공개념제, 금융실명제 문제, 조세의 직접세로 전환, 통일문제 등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우리사회의 끝없는 사회문제는 해결의 길이 없다.

우선 할 일은 언론이 권력으로 부터 독립되어 권력의 하수인에서 벗어나는 일이 가장 시급한 일이다. 다음, 교육이 바로서서 객관적인 진리가 아닌 체제유지를 위한 지배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는 반민족적인 경쟁교육에서 탈피해야 한다.

그리고, 사법부가 독립되어 사회정의를 세워 불의를 척결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권력의 들러리가 되어 그들의 비위를 맞추고 박수를 보내주는 댓가로 비리를 묵인하고 사회를 오염시켜온 소수의 권력의 하수인들이 있는한 모순의 악순환은 계속될 것이다.
본질을 보는 눈, 민족에 대한 애정, 지식이 실천으로 연결되어 우리 땅도 살리고 민족의 양심도, 정의도 회복해 이 땅을 사람사는 세상으로 가꿔야 한다.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어떤 일이든 항상 결과만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런 교육의 문제나 사람에 대한 문제는 그 과정이 중요하지요.
    선생님 말씀에 아주 공감합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2010.12.22 07: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다 아는 문젠데...
      누구에게나 물어 보면 해결책이 있는데...
      교육당국이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건 아닐까요?

      2010.12.22 15:47 신고 [ ADDR : EDIT/ DEL ]
  2. 교육, 사회전반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역시 각 개인의 도덕성의 문제?
    훔...그 도덕성을 가르치는건 가정과 사회의 문제?
    결국 교육의 문제라는? ㅡㅡ;;

    2010.12.22 08: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교육은 철저히 의도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분나는대로, 이랬다 저랬다.
      그러면 역효과가 나다더군요.

      일관성 있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그리고 부분이 아니라 총체적인 관점에서...
      어렵죠?

      글쎄 그게 처음부터 쉬운 일이 아니지요.

      2010.12.22 15:51 신고 [ ADDR : EDIT/ DEL ]
  3. 사람들은 보통 겉으로 드러난 것만 보고 판단하지요.
    교육도 마찬가지.
    물론 우매한 대중이기에 그렇다지만,

    중요한 것은 그 근본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침묵하고 호도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뿐 아니라 완전 반대로 가르치고 있지요.
    교육도 마찬가지고요.

    또 올바로 볼 수 있는 바른 소리를 하는 사람들은
    입을 틀어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 사회는 변화를 거부하고 계속 그대로인 거지요.
    참 슬프네요. 말하다보니....

    2010.12.22 09: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변화를 거부하는 사회는 자꾸 잘못을 감추려고 하죠.
      그러다보니 썩는 것이고, 눈가리고 아웅하고.
      문제의 근본을 아는 사람들이 먼저 변화를 주장하고 개혁을 주장해야 한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2010.12.22 14:39 신고 [ ADDR : EDIT/ DEL ]
    • 선생님 덕분에 제 블로그가달라졌어요.
      댓글 다는 사람 수도, 그리고 방문 수도....
      선생님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 있으면 그걸
      가르쳐주지 않으면 못견디는 가 봅니다
      타고난 교육자.
      다음 마산 오시면 톡톡히 한턱 내야겠습니다.

      2010.12.22 15:56 신고 [ ADDR : EDIT/ DEL ]
    • 선생님, 제가 본래 남 일에 참견하는 성격은 아닙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와 같은 가치있는 글이
      묻히는 것이 안타까웠을 뿐입니다.

      저 자신은 이웃 방문도 제대로 성의있게 못해서
      항상 욕먹고 있지요.
      그게 참 안되더라고요.

      글이 마음에 안 와닿는데 형식적으로 댓글을 다는 일,
      아직 제게는 어색하더라고요.
      제게 남은 마지막 자존심인지...^^

      2010.12.22 23:39 [ ADDR : EDIT/ DEL ]
  4. 먼저 인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2010.12.22 09:44 [ ADDR : EDIT/ DEL : REPLY ]
    • 저걸 보고도 부모님도 교육당국도 꿈적도 안해요
      못된 애들이라고...
      그게 어디 못된 애들 몇몇 문젭니까?

      뭐가 잘못되도 한 참 잘못돼 가고 있습니다.

      2010.12.22 18:25 신고 [ ADDR : EDIT/ DEL ]
  5. 학생인권도 중요하지만
    학생이 선생님을 때린다는 기사는 더 씁쓸하더군요......

    2010.12.22 09:57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군요.

      그런데 그게 다 심은대로 거두는데...

      누가 저 아니들 저 지경으로 만들어 놨겠습니까?

      반성할 사람들 여럿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반성할 사람은 꿈쩍도 않고 있으니....

      2010.12.22 18:26 신고 [ ADDR : EDIT/ DEL ]
  6. 옳으신 말씀입니다~
    제도와 구조의 변화, 또는 정상화는
    반드시 이루줘야 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2010.12.22 10:2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렇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야 하는데...
      늘 그렇지 앟습니까?
      저런 일 터지면 집단 몰매를 가하고 이상한 대책 내놓고 면피하고....

      2010.12.22 18:28 신고 [ ADDR : EDIT/ DEL ]
  7. 맞습니다. 윤리를 4지선다 정답 고르기 위해 배우는 우리교육의 문제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명쾌한 글 잘 읽고 갑니다. 행복한 오후시간 되십시오

    2010.12.22 14: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81점과 82점
      99점과 100점...
      이게 사람가치가지 서열화시킨다는 게 말이 돕니까?

      못된 표현하면 집단 마취를 당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취 시키려는 사람과
      자식 출세를 위해 백점만 받으면...
      하는 부모의 자식 사랑(?)과....

      2010.12.22 18:30 신고 [ ADDR : EDIT/ DEL ]
  8. 짜라라

    교사를 꿈꾸는 학생으로서 참 암담합니다. 요즘 교육현실의 비판점이 하루가 멀다않고 속속 기사화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교사만의 문제도 학생만의 문제도 학부모만의 문제도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이겠지요..부디 좋은 교육소식들도 많이 흘러나왔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교육관련 부분이 학교교육에 있어 너무나 미비한 듯합니다. 구성애 선생님과 같은 분들이 학교에 배치되어 있어야 하는데,,,
    머리로는 인성교육 강조하지만 지금 당장 구체적 현실방안을 내놓기엔 저 역시도 입 안에서 중얼거리기만 합니다. 모두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인 듯 합니다...

    2010.12.22 17:45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런 현실을 두고
      교육개혁을 하자면 빨갱이가 되는 현실.

      전교조가 빨갱이가 되는 이유가 그렇습니다.

      이제 학교는 한계상황에 처한 것 같습니다.
      학교를 바꾸지 않고는 교육이 불가능합니다.

      2010.12.22 21:15 신고 [ ADDR : EDIT/ DEL ]
  9. 이걸 정말 어쩝니까...
    정말로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 소리밖에 안나오네요.
    정말 다 좋은데...세상의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이 가정 교육인것 같습니다.
    내 자식 귀해서 처벌금지령 교사들에게 내렸으면 적어도 자기 자식들은 잘 가르쳐서
    저런 말도 안되는일이 벌어지지 않게 해야하는게 아닌가요?

    2010.12.22 17:57 [ ADDR : EDIT/ DEL : REPLY ]
    • 사람들은 그러더군요.
      학부모들의 반대 때문에....

      언제 저항한다고 한한 정치 있나?

      이번에도 학생처벌규정 강화 어쩌고 하는 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2010.12.22 22:15 [ ADDR : EDIT/ DEL ]
  10. 하랑하랄

    문제는 최소한 지켜야할 예의조차 무너지고 있기 때문이죠.
    자극적인 인터넷 문화..거기에 노출되어서 자제할 줄 모르고 흥분하는 아이들.
    그걸 그대로 받아적는 대중메체들..
    자극적인 그리고 막장 스토리 일색인 드라마와 뉴스 오락매체들..
    그것이 걸러지지 않는 이상 고쳐지기 힘든 현실입니다.

    2010.12.22 18:22 [ ADDR : EDIT/ DEL : REPLY ]
    • 중요한 것은
      지금은 이 아이들이
      모두가 출세하고 성공하는 게 아니라
      실업자가 되고 비정규직이 되고...
      그런 걸 알았다는 사실입니다.

      2010.12.22 22:17 [ ADDR : EDIT/ DEL ]
  11. 신선한

    글을 읽다 생각이났는데..
    초등학교때까지는 서점에가서 책을 읽으면서 놀곤했는데
    중 고등학교 들어가면서 서점에 대한 인식이 문제집파는 곳 정도로 바뀐 것 같아요.
    '문제집 사러가는 길 = 가기 싫은 곳' 이었죠. 언제부터 이렇게 된건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러한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단기적인 처벌이 아닌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정책이 필요할 것 같네요.

    2010.12.22 22:04 [ ADDR : EDIT/ DEL : REPLY ]
    • 맞습니다.
      처벌.
      처벌 규정강화.

      벌점제.
      체벌 규정 부활....

      이런 방안 다시 나오는 게 아닐런지요?

      2010.12.22 22:19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