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2011. 12. 1. 06:30


 


수능 끝난 고 3교실... 모든 학교가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신분은 학생이지만 행동이나 생활은 학생이 아닌 사람.
  

‘19세기 교사가 20세기교실에서 21세기 아이들을 가르치는 학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교사들의 자질이나 교육환경을 두고 한 말이지만 학교는 왜 변화를 거부할까요?
수능이 끝난 고 3교실.... 교과서며 참고서까지 고물상 쓰레기로 내다 버리고 빈손으로 등교하는 학생....

고 3학생들에게 ‘교육과정 정상화’를 주문하는 교육청은 고 3교실이 어떤 모양인지 알기나 할까요?
 
2007년 수능이 끝나 고등학교 3학년 교실의 기막힌 현실을 보고 안타까워 썼던 글인데 지금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 번 보시겠습니까?

 

첫째 법을 지키지 않습니다.

수능 끝난 고 3학생들은 학교의 법인 교육과정(대통령령)이라는 법이 무용지물이 되고 있습니다.  수능 전날 책이며 참고서를 고물상의 쓰레기로 던저 버린 학생들은 배울 책도 없이 빈손으로 학교에 옵니다. 5교시로 수업이 끝나면 갈 곳없는 학생들은 시내를 배회하거나 게임방으로 시간을 떼우기도 합니다.

둘째 교칙이라는 원칙이 무너졌습니다.

학생이 학교에서 지켜야할 법이 교칙입니다. 교복이며 등교시간이며 두발은 학생의 신분에 맞게 정해두고 지켜야 하지만 수능 끝난 학생들에게는 그런 교칙은 소용이 없어집니다. 교복대산 잠바차림에 두발은 염색에 화장이며 귀걸이까지 한 외모는 졸업생이고 신분은 학생입니다.

교문에서 귀및 몇Cm는 모범생이고 몇Cm는 문제아라며 가위질을 하고, 바리깡으로 머리를 밀어 버리던 교칙이 수능이 끝난 학교에서는 언제 그런 일이 있었느냐는 듯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교칙이며 등교시간이며 복장규정까지 하루아침에 쓸모가 없어지는 탈법을 공공연히 가르쳐 반교육적인 이중인격자로 만들고 있습니다.(시대착오적인 두발이나 복장규정은 바뀌어야 하지만...)  


셋째, 이런 현실을 두고도 지도감독관청은 ‘교육과정 정상화’를 요구 하고 있습니다.

왜 학기제를 3월에서 1월로 바꾸든지 아니면 특별 교육과정을 만들어 운영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넷째, 왜 아까운 청소년기를 방학을 끼워 넣어 허송세월을 보내게 해야 할까요?

학력을 역력처럼 1월에서 시작하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11월에 수능을 치르고 무려 석달간을 허송세월을 보내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자유를 만끽하게 하려고...? 대학 입학금을 마련할 알바시간을 주기 위해서...?



2007년에 썼던 글이 지금과 무엇이 다른 지 한 번 살펴봅시다.


신분은 학생인데 복장이며 생활은 졸업생입니다. 


등교시간이 지났는데 책가방도 없이 어슬렁 어슬렁 교문을 들어서는 학생들이 눈에 뜨인다. 겉모습을 보아 학생처럼 보이지만 두발도 교복도 제대로 갖춰 입지 않았다. 수업시간이 시작됐지만 어느 반에도 수업을 하는 교실은 없다. 선생님도 보이지 않는 교실에는 여기저기 삼삼오오 몰려 잡담을 하거나 책상 위에 걸터앉아 TV를 건성으로 쳐다보는 학생도 있다.

수능이 끝난 고 3학생들은 말이 학생이지 학교의 치외법권자다. 수능 전까지만 해도 교문을 지키는 선도생들이 두발이며 복장단속에 등교시간까지 철저하게 통제하던 분위기와는 딴판이다.

2012년 재학생 응시자 5십 수만명이 3개월 동안 허송세월 보내는 학기제, 바꾸면 안 될 이유라도 있나?


마땅히 갈 곳도 없는 이들은 시내를 배회하거나 극장을 기웃거리기도 한다. 졸업을 하는 2월까지는 공부도 하지 않으면서 공납금을 내야하고 수업도 하지 않는 고3 담당 선생님의 급여는 과연 정당하게 지급되는 것일까?

수능 끝난 고 3학생들의 방황(?)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지난 15일, 수학능력시험 이후 각 학교에서는 고3 학생들을 위한 특별강연, 유적지. 기업체 방문 등 현장 체험학습, 단체 영화관람 등 문화 활동, 논술강의, 진로상담 등 계획을 세워 놓고 있다.

그러나 그 계획이 교육적인 배려로 기획된 것이 아니라 전시용이라는 것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도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공문을 보내 수능 이후 고교 3학년의 수업이 파행적으로 운영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하라고 지시하고 있다.

말로는 입버릇처럼 '교육과정 정상화'를 외치면서....! 


교직원 회의 때마다 교장선생님이 정상수업 운운하지만 교과서까지 폐휴지장으로 던져버리고 빈손으로 등교한 학생들에게는 수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교장선생님이 더 잘 안다.
한 시간도 아까운 청소년들에게 무려 3개월이라는 공백기간은 국가적인 낭비다.

수업도 하지 않으면서 10시까지 등교해 출석만 확인하고 돌아가거나 진로가 결정난 학생들에게 입시 설명회에 동원하는 비교육적인 행사를 반복하는 학교는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

학교는 우수학생 몇몇을 일류대학에 입학이나 시키는 준비기관이 아니다.

수능을 위해 밤 10시까지 불을 밝히고 수능이 끝나기 바쁘게 ‘서울대 몇 명이 합격했느냐’로 한해 교육의 성패를 판가름하는 교육은 중단해야 한다.

수능 전날 까지만 해도 머리카락이 귀밑 몇 ㎝가 돼야 모범생이며 운동화 색깔까지 통제하던 교칙이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되는 그런 학교에 과연 교육이 가능하다고 믿는가?

교육과정이 버젓이 살아 있는데 ‘특별 강연이며 유적지 방문’을 교육이라고 강변해서는 안된다. 스스로 법을 어기면서 학생들에게 교육을 하겠다는 건 자가당착이다.
교실은 있어도 교육이 없는 학교를 언제까지 방치할 것인가?  (2007년 12월 6일)

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10년전이나 지금이나 저 문화는 마찬가지군요.
    저도 의미없이 학교나가서 영화나 보곤 했었는데 쉽게 고쳐지지 않나보네요.
    에구구

    2011.12.01 10:0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교육이 끝났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더 어려운 현실일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수능이 끝난 제자 한 녀석이 대뜸 "술한잔 하죠?"라고 하길래, "야, 너 아직 졸업 안했다. 정식으로 대학 입학하고 대학물 먹고 찾아와! 선배들 말도 들어보고. 사회가 어떤지 말이야!"라고 말했는데요. 갈수록 교육이라는 문제는 심각해 집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하는 시기도 점차 연령이 낮아지고요. 중1만 되어도 가관이 아닙니다.

    2011.12.01 10: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결과만 요구하는 우리나라 제도와 사고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과정을 중요시 한다면 아이들도 저러지 않을텐데...어휴

    2011.12.01 10:49 [ ADDR : EDIT/ DEL : REPLY ]
  5. 저도 고 3시절에 시험 끝나고 의무감으로 학교에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변화가 없는 교육현실이 안타깝습니다.

    2011.12.01 11:06 [ ADDR : EDIT/ DEL : REPLY ]
  6. 어떤인간

    ....진즉에 책 다 버린 고삼중 한 사람으로써,
    글을 읽다가..
    '헐...그럼 수능끝났는데 또 공부하란건가....'
    라는 생각밖에 들지않네요;;ㅋㅋㅋ

    12년을 시험 하나만 바라보고 살았는데
    드디어 수능이 끝나서..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들, 하고싶었던 것들.. 배우고싶던 것들..
    좀 해도 되지않을까요..?ㅎㅎ

    지금 또 공부하란건
    "재수해라"
    라는 말로밖에 해석할수 없을거같아요..ㅋㅋ


    역시나 결론은
    우라나라의 교육제도를 한탄하는 것밖에는 없는건가요...ㅋ

    2011.12.01 14:38 [ ADDR : EDIT/ DEL : REPLY ]
    • 학교

      학생들에게 해방감은 당연한겁니다.

      단지 학교란 존재의미가 수능전과 후로 완전히
      달라진다는 것에 문제를 말하는 것이겠지요.

      좀 느슨하게 풀어주는 것과 완전 놓아주는것은 엄연히 다른문제니까요. 분명 문제가 있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2011.12.03 20:28 [ ADDR : EDIT/ DEL ]
  7. 예나 지금이나 고3 교실은 여전하죠 ㅋ
    저야 고3 끝나고 대학 들어가자마자 바로 참고서 다 버렸다능;;

    2011.12.01 16: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수능끝나고 대책이 없는 게 문제라기 보다는
    수능과 입시가 교육의 전부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같아요

    2011.12.01 19: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허허..다 그렇지는 않지만 수능 끝났다고 책도 버리고 완전 다른 세상이 되는군요..
    저때만 해도 수능 끝나도 학교 나와 수업은 없지만 나름 선생님과 애들과 산도 가고
    영화도 보러가곤 했거든요..
    아무튼 정말 3개월의 시간 공백은 참으로 시간낭비며 입시위주의 교육현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 좀 해봐야겠습니다.

    2011.12.01 23:58 [ ADDR : EDIT/ DEL : REPLY ]
  10. 에구... 지금 현재 고3 수능이 끝난 수험생으로써... 정말 학교가면 아무레도 너무 풀어져서 ㅎㅎ

    정말 대학만 가면 끝이되어버리니 ... 모두들 스마트폰만 가지고 놀구요 쩝,

    2011.12.02 05: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장복산

    세상은 모든분야에서 원칙이 무너지고 상식마저 무너진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군요.

    2011.12.02 05:51 [ ADDR : EDIT/ DEL : REPLY ]
  12. 수능치고나면...끝난것처럼 행동하는 아이들을 보며...
    교육과정...정말 다시 정비해야될 것 같은 느낌 받습니다. 쩝..

    2011.12.02 13: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수능끝난고3

    수능도 끝나고 기말고사도 끝나고.. 그럼 교육과정이 끝난 건데 이제 해방감 좀 맛보려니까 교육 정상화.. 의미 없어보입니다. 원칙적으로 불법이라면 원칙을 바꿉시다.

    2011.12.02 14:06 [ ADDR : EDIT/ DEL : REPLY ]
  14. 경험자

    저도 고3때 그랬지만, 솔직히 새벽1시까지 하던 3년간의 야자생활 후 해방감을 맛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학교는 고3만을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므로, 고1학년과 고2학년을 위해서 3월학기시작을
    존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고3 위하자고 방학을 없애자는 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시기에
    영어 문법을 다시한번 공부하고, 남은 시간은 알바를 하면서 등록금 벌며 지냈습니다. 개인 자질
    이 부족한 것이지 학교 시스템이 부족한 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글쓴이 말씀처럼
    교육부 자체에서 뭔가 '공부'쪽이 아닌 다양한 체험활동 같은 것을 넣어두면 좋을텐데 생각해요.

    2011.12.03 10:57 [ ADDR : EDIT/ DEL : REPLY ]
  15. 지금고3

    잘봤습니다. 역시 제가 존경하던 김용택선생님의 생각이군요.
    그렇지만, 수능이 끝났는데 머리를 단속한다? 이건 좀 심한 처사입니다.
    학생들이 대머리(?) 되길 원하시는가요...
    꼭 머리를 단속해야만 학생들이 학생다운건가요? 머리 길어도 공부잘하는 학생도 많습니다.
    예로들면 특목고 학생을 말할까요? ㅋㅋㅋ
    두발자유를 원하는 학생으로서 정말 실망스러운 발언입니다.
    그리고 수능끝나고 수업을 한다 처요, 과연 수업이 될까요? 무얼 수업해야하나요? 영화수업? 이런거요...
    차라리 고3은 자율학제를 도입해서, 수능이 끝나면 등교를 안하는 것이 오히려 더 나을지도 몰라요.
    학생들이 자유롭게 알바나 아니면 여행을 쌓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고요.
    학교에 8시 30분에 등교해서 12시 까지 학교에서 뭐하는지 알아요?
    잡담, 영화, 스마트폰. 이게 끝이에요. 이게 학교의 현실!
    차라리 학교 안오면 그 시간에 다른 무언가를 더 할 수 있을 텐데요.
    겨우 한달 보내고, 이 시점에 이글을 보는데, 내용은 정말 공감합니다. 하지만 두발과 이거와 연관시키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요. 학생의 인권을 존중합시다. 당연 인권 주장전에 학생이 지켜야 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그리고 요즘 학교는 학교가 아닙니다. 그냥 입시 학원과 비슷하죠. 자율이 없는 학교. 왜 자율형 고등학교를 가야하는지 이유를 알겠습니다.

    2011.12.03 17:16 [ ADDR : EDIT/ DEL : REPLY ]
    • 머리를 단속하는 게 교육적이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통제하고 구속하던 교칙이 수능이라는 형식이 끝나자 치외법권이 되는 이중적인 학교의 교육이 문제라는 걸 지적했을 뿐입니다.
      전 평소 두발이나 복장은 자율화해야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랍니다.

      2011.12.03 20:55 신고 [ ADDR : EDIT/ DEL ]
  16. 지금고3

    제가 잘못 이해했군요.
    명쾌한 답변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등교했는데
    왜 등교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8:20~8:30 출첵
    8:30~9:20 잡담1
    9:20~10:20잡담2 + 스마트폰
    10:20~11:20잡담3 + 스마트폰 + 레이저 가지고 놀기
    11:20~12:10잡담4 + 스마트폰 + 종례

    정말. 솔직히 이럴거면 학교 안가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꼭 대통령인 교육학제를 맞춰야하나요?
    고3은 수능이후 일과는 특별사정상 자율적으로 해주던지 해야할건데.
    그래서 우리나라 학생은 외국과 달리 대학때 공부를 안하는가 봅니다.
    너무 억압적인 교육환경에서 살고 있으니.
    수능전에는 강제 야자와 강제 보충수업.
    수능후에는 강제적인 무의미한 등교.
    이게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입니다.
    우리나라 교육만 생각하면 정말 눈물 흘리고 싶습니다.
    강제 야자로 인한 스트레스.
    후 ㅠㅠ 우리도 자율적으로 생활할순 없는가요ㅠㅠ

    2011.12.03 20:34 [ ADDR : EDIT/ DEL : REPLY ]
  17. 동감요

    고3들은 학교 끝나면 아예 학교에 안가거나..
    아니면 그 시간에 재미있고 유용한 그리고 꼭 필요한 강의를 듣는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같은 반끼리 봉사활동이나 여행을 간다거나, 운전 면허를 단체로 배운다거나..
    여학교라면 메이크업을 배운다거나 성교육, 앞으로 있을 술자리와 사회 생활에 대한 대응법 등..
    이런것을 미리 알려주면 좋지 않을까요?
    저같은 경우는 수능끝나고 학교에서 메이크업 가르쳐줬던게 참 좋았거든요
    물론 학생들 형편에 맞추어야 하겠지만..
    나이드신분들 고루하고 자기고집만 내세우는 우물안 개구리같은 분들이 대개인데
    교육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시는 모습이 존경스럽네요

    2011.12.04 19:52 [ ADDR : EDIT/ DEL : REPLY ]
  18. 회의 때마다 교장선생님이 정상수업 운운하지만 교과서까지 폐휴지장으로 던져버리고 빈손으로 등교한 학생들에게는 수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교장선생님이 더 잘 안다.
    한 시간도 아까운 청소년들에게 무려 3개월이라는 공백기간은 국가적인 낭비다.

    2011.12.06 12:01 [ ADDR : EDIT/ DEL : REPLY ]
  19. 이비비

    이제까지 강제억압되었던 학생들이 화장하고 염색하고 사복 입고 등교할수도있죠 매일매일 4시간씩 자던학생들 늦잠도자보고 쉬기도하고 그래야죠.. 학생들이 기계인가요

    2012.09.16 23:38 [ ADDR : EDIT/ DEL : REPLY ]
  20. 김영관

    역시 어른들은 생각부터가 청소년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근본이 이러한데우리나라 청소년이 만족하고 군소리 없이 따를 수 있는 합리적인 교육방안을 내놓을수있다고 생각하시나? 아까운청소년기? 하참 기가막힌다 정말 니들이 말하는아까운 청소년기가 도대체 무엇이란말이냐 남들 피해안주는 범위내에서 내가 하고 싶은거 하겠ㅁㄷ다는데

    2012.11.15 06:45 [ ADDR : EDIT/ DEL : REPLY ]
  21. 김영관

    역시 어른들은 생각부터가 청소년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근본이 이러한데우리나라 청소년이 만족하고 군소리 없이 따를 수 있는 합리적인 교육방안을 내놓을수있다고 생각하시나? 아까운청소년기? 하참 기가막힌다 정말 니들이 말하는아까운 청소년기가 도대체 무엇이란말이냐 남들 피해안주는 범위내에서 내가 하고 싶은거 하겠ㅁㄷ다는데

    2012.11.15 06:4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