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사는 이야기

노인의날이라고 선물을 받았습니다.

by 참교육 2011. 11. 14.
반응형

                                <이미지 출처 :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저녁을 먹고 TV 앞에 앉아 쉬고 있는데 아파트 경비실에서 전화가 왔다.

"경비실에 오셔서 선물 받아가게요!"

"무슨 선물입니까?"
"노인의 날, 65세 이상되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선물이랍니다"
'65세...? 노인...?'

나는 내가 노인이라고 생각하면서 살지 않았는데....!
하긴 벌써 6학년 8반이지.... 그리고 외손자가 6살, 손자가 3살이니까 할아버지가 맞기는 맞지....
언젠가 속리산에 입장할 때 무료로 입장하거나 국제공예비엔날레에 입장할 때 30%를 할인받은 일은 있지만 노인이라는 말이 피부에 와 닫지 않는다. 

그건 그렇고 '노인의 날'이라는 게 언제부터 있었지...?(노인의 날은 10월 2일 이라는걸 사전을 보고서야 알았다)

나는 노인의 날이 있다는것도 오늘 인터폰이 오기 전까지는 몰랐다. 
노인의 날이라고 전국의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모두 선물을 줘? 선물이라는 걸 받고 보니 '대한노인회'에서 주는 선물이다. 그럴다면 내가 그 시위대 마다 나타나는 그 '노인부대(?) 회원...? 
나는 그런 노인회에 가입한 일도 없는데.... 선물내용을 보니 족히 10.000원짜리는 되는데. 그 엄청남 예산은 어디서 난 것일까?  
   
노인의 날이라는 무엇인지 궁금해 인터넷을 검색했더니 네이버 백과사전에...
 
'경로효친 사상을 앙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10월 2일)...'이라고 나와 있는 걸보니 노인의 날이 있긴 있는 모양이다. 

노인의 날이 있다는 걸 보고 호기심이 생겨 '언제부터.. 왜...' 궁금해서 찾아 봤더니...


'1990년 빈에서 열린 제45차 유엔총회에서 10. 1을 "국제노인의 날"로 결의하고, '91.10. 1 전세계 유엔사무소에서 "제1회 국제노인의 날 행사 거행.
 
경로효친 사상의 미풍양속을 확산시키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각종 기념일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 1997년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1999년까지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였으나, 정부 행사의 민간 이양 방침에 따라 2000년부터는 노인 관련 단체의 자율행사로 개최된다.


2000년의 경우, 전국노인복지단체협의회의 주관 아래 500여 명의 노인과 관련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문화회관 컨벤션센터에서 기념식을 가진 뒤, 연예인 위문공연 및 위안잔치를 겸한 '전국노인가족체육대회'를 개최하는 등 순수 노인축제로 치러졌다.

이 날에는 또 평소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사회와 이웃에 헌신하는 한편, 노인복지를 위해 힘써온 노인·단체를 대상으로 훈장·포장 및 대통령·국무총리·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뿐만 아니라 그해 100세가 되는 노인들에게 명아주로 만든 전통 지팡이인 청려장(靑藜杖)을 증정,

통일신라시대 이후 80세가 넘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왕이 하사하던 전통을 이어 국민들에게 경로효친 사상을 불어넣는다. 그밖의 행사로, 노인 문화공연, 미니마라톤 대회, 어르신 모델 선발대회, 효도 큰잔치 등이 열린다.


경로효친 사상의 미풍양속을 확산시키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여기까지는 인정하자.

그런데
'평소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사회와 이웃에 헌신하는 한편....' 하는 서술에는 공감이 가지 않는다.  

나도 노인이면서 가끔 시위대 앞잡이(?)로 시위가 있을 때만다 빠지지 않고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는 노인들이 샹각났기 때문이다. 사회적 쟁점이 되는 문제가 생겨 시민사회단체에서 시위라도 할라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부대(?)가 바로 이 노인단체라는 집단이다.

과거 반공교육으로 혹은 국가주의 교육으로 똘똘 뭉친 '꼰데'....
흑백논리와 선입견으로 무장하고... 자기 생각은 없고 조중동의 지시를 받고 사는 돌격부대...? 
남의 얘기는 전혀 받아 들이지 않고 말이 막히면 '네놈들은 애비애미도 없냐?'며 나이로 윽박지르는 노인네들....

                                <이미지 출처 :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노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존경받는 세상은 합리적인 세계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사회는 아직까지 나이나 선후배라는 무기(?)로 군림하거나 기득권을 차지하려는 봉건적 잔재를 청산하지 못하고 있다. 

나이가 많다는 게 왜 존경의 대상인가? 존경이란 강요해서 되는게 아니라 스스로 우러나는거다. 물론 어려운 세상을 살아 온 경험이니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될 게 없는 게 아니다. 보다 경험이 많기에 그런 소중한 경험을 후배들에게 전수해 그들이 지혜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조언해 준다면 나쁠 게 없다.

그러나 그런 경험의 전수가 아니라 권력의 시녀가 돼 노동자들의 시위나 집회에 어김없이 나타나 돌격부대노릇이나 하는... 그런 노인은 존경의 대상이 아니다.

              <이미지 설명 : 경비실에서 받아 온 선물- 비누와 치약이 들어 있었다>
 
따지고 보면 노인들도 동정의 여지가 없지 않다. 참으로 어려웠던 시절...
일제시대 혹은 6.25사변을 거치면서... 그리고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군사정권 시대를 거치면서 혹독한 가난과 전쟁의 참화를 겪기도 하고... 경제건설을 위해 제대로 노동력의 대가를 받지도 못하고 살아왔던 고난의 시대 역경을 견뎌 온 삶을 인정해야 한다. 

그런데 이분들의 삶을 보상하고 평안한 노후를 맞도록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군사정권 시절 반공교육으로 무장한 잇점(?)을 활동 독재정권 혹은 군시정권의 유지를 위한 전위부대로 이용했던 권력이 있었다.

고난의 시대 피해자들에게 사회변화에 적응하고 평안한 노후를 맞을 수 있도록 복지의 손길을 뻗혀야함에도 불구하고 반공주의, 국가주의의 희생자인 이들을 정권유지의 앞잡이로 이용했으니...

이들은 참혹했던 보도연맹사건이나 군사정권, 유신헌법 시대를 거치면서 암울한 시대의 희생자였다. 박정희 군사정권은 피해자로 살아왔던 이들을 ''''노인회'라는 조직을 만들어 권력의 필요에 의해 동원하고 이용해 제 2, 제 3의 희생물로 삼았다. 

                                <이미지 출처 : 다음 이미지 검색에서>

온갖 어려운 여건을 무릅쓰고 희생하며 살아온 이들의 희생으로 경제적으로 선진국 문턱에 와 있고 민주주의와 합리적인 사회로 진입해가고 있다. 

노인이 노인으로서 존경을 받으려면 노인으로서 존경받을 처신을 해야 한다. 모든 노인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점심 밥 한 그릇에 혹은 인정에 끌려 옳지 않은 일인 줄 알면서 권력의 손을 들어주거나 독재자를 옹호하는 삶은 청산해야 옳다.

'경로효친 사상을 앙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려면 노인들을 권력의 손아귀에서 놓아주어야 한다. 선거에 동원되고 데모진압에 앞장세우는 것은 그들의 삶을 더욱 황폐화시키는 잔인한 짓이다.

노인을 존경하고 진정한 존경과 행복한 노후를 맞게 하려면 이들을 이용할 것이 아니라 이들에게 사회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재사회화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이분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복지혜택과 시설을 마련 어려웠던 시대를 살아온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하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일회성 행사로 혹는 작은 선물공세로 그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이용하려는 얇팍한 선심공세는 그분들을 진정으로 공경하려는 자세가 아니다. 젊은이들이 노인들이 살아 온지혜를 계승해 존경의 마음으로 함께 살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먼저 노인들을 위한 진심어린 관심과 배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