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나라 국호는 한국이 아니라 대한민국입니다(2)

by 참교육 2022. 3. 22.
반응형

 

우리나라 국민은 국호가 한국(韓國)인 줄 아는 사람이 많다.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를 모르는 사람이 없는데 왜 나라 이름을 한국으로 알고 있을까?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한국(韓國)을 ‘대한제국을 줄여 이르는 말’이라고 풀이해 놓았다. ‘한국(韓國)이 ’대한제국‘이라니... 내가 잘못 읽었나 싶어 국립국어원 표준국어사전을 찾아봐도 마찬가지로 한국을 ‘대한제국’을 줄여 이르는 말‘이라고 했다.

 

 

국어사전의 풀이대로라면 우리는 지금 대한민국(大韓民國)이 아닌 우리나라 조선의 마지막 임금이었던 고종황제(1897)가 선포한 ’대한제국(大韓帝國)‘시대를 살고 있다는 말인가? 놀랍게도 대한민국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정책브리핑룸에서조차 ’우리나라 정식 국명은 대한민국입니다. 줄여서 한국이라 부릅니다.’라고 정의했다. 이 지구상 자기 나라 이름을 줄여서 부르는 나라도 있는가? 그렇다면 헌법 전문의 대한민국은 무엇이며 헌법 제 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은 어느 나라인가?

궁금해서 나무위키사전을 찾았더니 “대한민국 헌법 표제 및 제1조에 따라 공식 국호는 대한민국(大韓民國)이며 1950년 1월 16일 제정된 국무원고시 제7호 「국호및일부지방명과지도색에 관한건」에 따라 약칭은 대한(大韓) 및 한국(韓國)으로 정해져 있다.”고 했다. 1950년이면 우리나라 초대 대통령 시대다. 이승만대통령은 한글학회의 주장처럼 「韓國이라는 명칭은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하기 위하여 사용한 명칭이고 3세기경 일본에 있었다가 중국 위나라에 의해서 멸망한 나라의 명칭」으로 착각하고 있었던 것일까?

<대한민국이 한국이 된 사연>

“1945년 해방 후 제일 처음 "한국(韓國)은 대한(大韓)의 준말이라고 한 는 친일파 사학자이자 기회주의자인 최남선(崔南先)으로 1946년 편찬한 조선상식문답(朝鮮常識問答)이라는 책에서 대한(大韓)이란 것은 두 자가 다 합하여 나라 이름이 되는 것이요, 결코 "대명(大明)이나 대영(大英)과 같이 높이는 뜻으로 대()자를 붙인 것이 아니며" 라고 하고 "한국(韓國)이라 함은 실제 대한(大韓)을 간단하게 부르는 것이었습니다."라고 했는데, 국어사전에는 -단어의 일부분이 줄어든 것. '사이''', '잘 가 닥''잘 각'이 된 것 따위이다....라고 했다.

<대한민국이 왜 한국이 됐는가?>

헌법은 국가 형태와 국민의 기본권 등을 정하고 있는 국가의 기본법이다. 운동경기로 말하면 경기규칙이다. 우리나라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ㆍ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로 시작해 우리나라 국호를 대한민국이라고 했다. 1919년 4월 11일 임시정부가 선포한 임시헌장 제 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함“이라고 했고 ”아대한인민은 아국이 독립국임과 아민족이 자유민임을 선언하도다“로 시작하는 임시헌법 제 1조에도 ”대한민국은 대한인민으로 조직함“이라고 했다.

 

 

헌법뿐만 아니다. 우리나라 애국가의 마지막 후렴에는 ’한국 사람 한국으로 길이 보전하세‘가 아니라 ‘大韓사람 大韓으로 길이 보전하세’라고 했다. 안중근의사도 자신을 한국인(韓國人)이라 하지 않고 대한인(大韓人)이라고 했으며, 자유당 정부는 우리나라와 일본 규슈 사이에 있는 해협의 명칭을 ‘한국해협’이라 하지 않고 ‘대한해협이라고 했다. 6·25 동란 때 나라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친 젊은 국군 용사들에게 우리는 대한(大韓)의 용사라는 찬사를 보냈다.

일본이 대한민국의 국호에서 대(大)자로 시작하는 것을 싫어한 이유는 자기네들이 좋아하는 이름 앞에 붙인 대일본제국(大日本帝國)처럼 大자를 붙은 대한민국이 싫어서일까? 임시헌장 과 임시헌법 그리고 대한민국헌법에는 우리나라 국호를 대한민국이라고 했다. 나라 이름은 대한이요, 민국은 제국이 아닌 정체(政體)다. 일본은 우리나라를 대한민국(大韓民國)이라고 부르지 않고 한국(韓國)이라고 부르고, 우리나라 사람을 대한인(大韓人)이라 부르지 않고 한국인(韓國人)라고 부른다. 또한 우리말을 대한어(大韓語)라고 하지 않고 한국어(韓國語)라고 하고 있다. 한국(韓國), 한국인(韓國人), 한국어(韓國語), 국민(國民) 등과 같은 언어는 모두 일본에서 사용하는 일본말이다.

일본은 해방 77년이 지난 대한민국이 자기 나라 이름조차 찾지 못하고 '가야마 미쓰로(香山光郞)'로 개명한 최남선 같은 자가 주장한 한국을 국호로 알고 잇는 우리나라를 보고 뭐라고 생각할까? 혹자는 1950년 1월 16일 제정된 국무원고시 제7호 「국호및일부지방명과지도색에 관한건」에 고시에도 한국이라고 했다고 우길지 모르지만 우리나라 제헌헌법에도 현행헌법에도 분명히 국호를 대한민국이라고 했다. 왜 헌법이 정한 국호를 두고 친일사학자나 일본이 붙인 한국을 국호라고 우길 것인가?

 

 

 

.........................................................................

 

손바닥헌법책 보급운동에 함께 합시다-'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손바닥헌법책 선물하기 운동 ==>> 헌법책 구매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손바닥 헌법책 신청 및 후원금 입금 안내

'손바닥 헌법책'을 신청해주시고 후원 동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은, 헌법에 보장된 자유와 평등, 정의와 인권, 박애의 정신이 완전히 보장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온

docs.google.com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회원가입...!'==>>동참하러 가기

 

「우리헌법읽기 국민운동」 1만인 추진위원이 되어주십시오.

 안녕하세요?대한민국 헌법을 읽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헌법읽기국민운동」 의 준비위원은 이 땅의 모든 시민들이 소중한 헌법을 알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권리를 충

docs.google.com

제가 쓴 '김용택의참교육이야기 공교육의 정상화를 꿈꾸다'와 '김용택의 참교육이야기 사랑으로 되살아나는 교육을 꿈꾸다'라는 책을 출간 해 준 생각비행출판사의 신간입니다. 참 좋은 분이 만든 좋은 책 소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