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리 아이도 특목고 보낼 수 있을까?

by 참교육 2009. 2. 22.
반응형

“초중고 시절 건전한 경쟁을 통해 수월성 교육을 추구해야지 지금 특목고 상황은 그게 아니다. 일부 부유층이 자녀를 학원에 보내 문제 푸는 연습을 시켜서 들여보내는 곳이 되어버렸다. 이것이 무슨 수월성과 관련이 있는 것인가. 이런 구조에서 공정한 게임은 사라졌다. 그들만의 카르텔이 형성되어 있다."(오마이뉴스)

'외국어고 폐지'라는 교육부 정책보고서를 집필한 한국교육연구이종태소장의 말이다. 그는

"외고는 사교육 유발의 주범이다. 학교교육으로는 절대 외고를 갈 수 없다. 외고 준비생은 반드시 학원으로 가든가, 조기유학을 하러 외국으로 가야 한다. 나라를 혼란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주요대학의 내신 무력화 이유도 결국 외고생들을 더 뽑기 위한 것 아니었나."라고 진단하면서 특목고 폐지를 주장했다.

 

이종태소장의 진단이 아니더라도 특수목적고가 공교육을 황폐화시키고 사교육 유발의 주범이는 것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말이 좋안 ‘평준화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사실은 SKY를 비롯한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준비과정이라는 것도 다 안다. 그걸 알면서 왜 이제 ’외고는 폐지해야 하고 특목고는 더 이상 설립할 수 없다‘며 교육부가 나서는 것일까? 특목고는 과연 우이 아이들이 선망의 대상이 되어도 좋은가?

‘특목고’라는 용어가 교육계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73년. 특정분야 산업인력을 양성하기위해 처음 등장한 특목고는 삼육고, 성심고, 중경고 등 인문계 3곳과 국악고, 서울예술고, 서울체육고, 철도고, 부산해양고 등 8곳이었다. 그 후 영재들을 뽑아 교육시킬 목적으로 경기과학고가 설립됐다. 교육부발표에 따르면 올해 3월 현재 외고, 과학고, 예술고, 체육고, 국제고 등 특목고는 전국적으로 129개교가 설립돼 있다. 재학 중인 학생 수는 총 7만6천671명(일반계 고교 학생수 대비 6.0%, 전체 고교 학생수 대비 4.3%)이나 된다.

흔히 특목고라 하면 외국어 고등학교나 과학고를 생각하지만 계열별로 나누면 공업, 농업, 수산, 해양, 과학, 외국어, 예술, 체육, 국제 등 9가지나 된다. 이중 외국어계열, 즉 외고가 29개교에 학생수 2만3천776명으로 가장 많고 예술계열 24개교(1만5천804명), 공업계열 22개교(2만4천329명), 과학계열 19개교(3천274명, 과학영재학교 1곳 제외), 체육계열 15개교(3천601명) 순이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에 외고 6개교를 비롯해 16개교, 경기 18개교, 경북과 경남에 각각 11개교, 부산에 10개교, 인천과 전북, 전남에 각각 8개교 등이 설립돼 있다. 내년에는 서울국제고, 인천국제고, 충남외고가 추가로 개교할 예정이며 올 6월 기준으로 인천 미추홀외고, 광주외고, 울산 국제외고, 경기 화성국제고, 시흥외고, 구리외고, 이천외고, 정명외고, 강원외고 등 9곳이 2009~2011년 사이 개교를 목표로 교육부에 사전협의 신청을 했거나 설립계획을 밝힌 상태다.

다시 이종태소장의 말을 들어보자.

"지금의 외고 상황을 보면 '수월성 교육'이란 말이 아깝다. 초중고 시절 건전한 경쟁을 통해 수월성 교육을 추구해야지 지금 특목고 상황은 그게 아니다. 일부 부유층이 자녀를 학원에 보내 문제 푸는 연습을 시켜서 들여보내는 곳이 되어버렸다. 이것이 무슨 수월성과 관련이 있는 것인가. 이런 구조에서 공정한 게임은 사라졌다. 그들만의 카르텔이 형성되어 있다."

‘그들만의 카르텔’ 그렇다. 그들만의 카르텔! 그들만의 대물림을 위해 과학고가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외국어고, 과학고 등 특수목적고 졸업생이 한해 1만명에 육박해 ‘특목고 입학=명문대 보증수표’라는 공식이 무너졌다. ‘수월성교육을 해야된다‘ 고 난리를 치던 부서는 교육부다. 그런데 왜 갑자기 외고를 일반고로 전화하고 과학고 설립을 제한하겠다는지 알만하지 않은가? 이제 특목고 졸업생은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소위 ‘SKY대’ 입학생인 1만500명을 육박하는 상황에서 특목고로는 대물림에 한계를 느낀다는 뜻일까? 현재 129개 특목고 외에 향후 3년 내 추가 설립 예정인 특목고가 10개가 되면 특목고 학생 수가 평준화 이전 일류고 학생 수보다 오히려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말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학부모 입장에서 보자. 자식이 사람 됨됨이보다 우선 과학고, SKY라는 과정을 거쳐, 판검사나 의사, 교수, 변호와 같은 성골(?)로 키우기 위해서는 특목고가 그 지름길이라고 단정하고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많다. 그러데 대부분의 부모들이 그런 욕심(?)이 있다 하더라도 모든 자녀가 다 그런 성공(?)을 하기 어렵다. 아니 불가능한 사람이 많다. 골인점이 아니라 출발점에서 이미 승패가 결정 나 있지만 그게 ‘사랑’이라는 안경 때문에 안보일 뿐이다.

그게 무슨 소린가? 교육 장관은 늘 입버릇처럼 말한다. ‘정상적으로 학교 교육을 받은 학생이라면 노력 여하에 따라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다고...’ 정말 믿어도 좋은 말일까? 그런데 이런 말을 믿을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교육과정을 아무리 충실히 이수해도 자립형사립고나 과학고와 같은 특목고에 입학하기는 어렵다. 자립형사립고에 입학하려면 어느정도 실력이 필요한 지 한 번 보자.

지원자격은 전체 석차 5%이내(사실은 전체 석차 1%, 최하 3%이내), 토플 점수 CBT로 220점 이상(국내계열), CBT점수는 300점 만점...

그 밖에도 ①민족사관고등학교 수학경시대회 등급표, ②미국SATⅠMath 또는 ACT(American College Test) 성적표, ⓐ 우리역사바로알기경시대회(교육인적자원부, 국사편찬위원회 주최) 동상 이상 수상자, ⓑ 한국수학올림피아드 동상 이상(1, 2차 구분 없음, 지역 구분 없음) 수상자, ⓒ 한국 물리, 생물, 화학, 정보, 지구과학(천문) 올림피아드 동상 이상 수상자, ⓓ 시-도교육청 주관 수학, 과학, 정보 경시대회 동상 이상 수상자(단, 시는 광역시 이상을 의미함), ⓔ 민족사관고등학교 수학경시대회 동상 이상 수상자, ⓕ 민족사관고등학교 전국 중학생 논쟁식 토론대회 동상 이상 및 최우수·우수 토론자상 수상자, ⓖ 영재교육법시행령에 의한 영재교육기관 또는 대학부설 영재교육센터에서 1년 이상 수학한 자로 해당 기관장 의 추천을 받은 자.. 이 정도다.

과학고의 경우는 어떨까? 과학고에 입학하려면 ‘수학, 과학, 국어, 영어 과목의 성취도가 모두 수인 자’로 입학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경시대회 가산점의 경우, 수학ㆍ과학 성적과 무관한 영어 학력, 발표력 경시대회, 국어 경시대회에서 은상 이상 입상자에게 가산점을 주는 과학고도 있다. 한성과학고의 경우 특별 전형은 학교장 추천(수학ㆍ과학의 석차가 상위 3% 이내인 학생), 수학ㆍ과학 경시대회 입상자, 정보올림피아드 경시대회 입상자, 국제올림피아드 출전자 등을 대상으로 입학 정원의 절반가량을 선발한다. 일반 전형의 경우 수학ㆍ과학의 교과목 석차가 상위 10% 이내인 학생들에게 지원 자격을 주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중학교 전교 석차가 5등 이내에 드는 학생들이어야 한다.

이 정도 조건이라면 학교교육만 충실히 받은 학생으로서는 감히 엄두도 못 낸다. 결국 사교육으로 입학여부가 결정 된다는 뜻인데 사교육이란 돈의 투자액수에 따라 받는 수업의 질이 달라진다. 하물며 외국어 실력이란 해외연수를 통해 얻는 실력정도가 아니면 이들과 경쟁이란 불가능에 가깝다. 수월성만이 살길이라며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오던 던 교육부가 왜 갑자기 외고를 일반고로, 특목고를 더 이상 설립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는지 알만 하지 않은가? 이제 부모들도 현실을 냉정하게 볼 때가 됐다. 왜 시민단체들이 지금까지 교육의 기화균등을 통한 공교육을 살리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 지 학부모들도 알아야 할 때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