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관련자료/학생2014. 4. 11. 06:30


 

 

“공부를 잘한다고 우수한 학생이 아니에요. 음악 표현은 잘하나요? 무슨 운동에 소질이 있어요?

 

재능이나 취미는 있나요? 우수하다는 것은 공부를 잘한다는 게 아니라 어떤 분야에서 뛰어나다는 뜻이에요.”(본문 중에서)

 

'북유럽에서 날아온 행복한 교육이야기(다산 에듀)’에 나오는 할머니와 손녀의 대화다. 우리와 같이 경쟁 지상주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머릿속에는 공부를 장하는 사람은 인성까지 좋다는 선입견을 가지는가 하면 ‘우수=공부 잘 한다’라는 등식으로 이해한다. 그런데 북유럽사회에서는 그게 통하지 않는다.

 

 

북유럽에서는 어떤 학생이 성적이 좋다고 선생님이 칭찬하는 일도 없고 누가 어느 과목에서 몇 점을 받았는지 밝히는 일도 없다. 성적이 좋은 아이가 특별히 부러움을 사지도 않는다. 오히려 특별한 재주 즉 테니스를 잘한다든지 체조를 잘한다든지, 피겨 스케이팅을 잘한다든지 하는 학생이 인기가 많다.

 

일년에 몇 번씩, 학년 단위, 학교단위, 또 전국단위 학력평가를 실시해 학생 개인의 성적, 학교의 성적 그리고 전국의 등수까지 알 수 있는 나라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얘기다.

 

왜 이렇게 달라도 많이 다를까? 문제의 해답은 간단하다. 교육을 보는 관점 즉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가 아니면 물과 공기처럼 공공재로 보는가?’ 그 차이다. 우리나라나 미국, 일본과 같이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나라가 있는가 하면 반대로 북유럽국가들처럼 공공재로 보는 나라도 있다.

 

“성적으로 반을 가르는 것은 옳지 않아요. 영재반이 아닌 아이들은 좌절감을 느끼니까요?”

 

영재들을 뽑아 반을 만들자는 주장에 핀란드 초등학생의 반박 논리다. 상대방의 아픔을 이해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 그런 생각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게 교육이 아닐까?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만 좋다는 가치관을 가진 인간으로 키우는 것은 함께 살아야 할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은 혼자서 사는 게 아니다. 사회란 서로 협력하고 그리고 각자가 맡은 책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때 건강하게 공존할 사회가 되는 것이다. 내가 내뱉은 말로 상대방이 상처를 받거나, 내가 타고 다니는 차의 매연으로 혹은 담배연기로 상대방이 고통을 당하거나, 내가 돈을 좀 더 많이 벌기 위해 상대방을 힘들게 하는 따위는 생각하지도 않는 사람들이 사는 사회는 막가파 사회다.

 

 

모든 경쟁은 선이 아니다.

 

북유럽학교에서는 모범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격려합니다. 선생님이 누구는 성적이 좋고 누구는 노력하지 않아서 나쁘다고 말하는 일이 절대 없지요. 사람들의 성적은 어디까지나 사생활의 영역이므로 성적을 두고 칭찬하거나 다른 학생들에게 공개하여 비교 당하는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북유럽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가치관이다.

 

차이와 차별은 다른 것이다.

모두가 수학만 잘하면... 모든 학생이 영어만 잘하면.. 모든 학생이 체육만 잘하면... 그런 사회가 가능하며 그런 사회에서 사는 사람들은 행복할까?

 

평가란 누가 잘하고 못하는 것을 비교하는 수단이 아니라 배움의 효과를 가늠하고, 이후에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면 개선될 수 있을지를 탐색하는데 필요한 도구다.

 

교육계와 사회전체가 인성을 존중하는 환경에서 단지 성적이 나쁘다는 이유로 아이를 탓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일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본문 중에서)

 

교육이란 ‘아이가 미래를 선택하도록 돕는 일이요, 시험이란 다 같이 앞으로 나가기 위해 치르는 것이다, 또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의 기회를 주는 것, 예체능은 공부하는 게 아니라 흥미를 발견하는 것, 반 친구들에게 성적을 공개한다는 것은 학생 개인의 사생활을 친구들에게 알려 망신을 주는 일...’ 이라는 가치관은 교육이 상품이요, 경쟁 지상주의라는 신자유주의 가치관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교육이란 서열을 매기는 것도 시험을 통해 우열을 가리는 것도 아닌 다 함께 누려야할 공공재다. 경쟁과 효율, 일등지상주의를 길러 내는 학교에는 공동체 의식을 가진 사회적 존재를  길러낼 수 없다. 내일의 주인공이 될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이익을 위해 친구가 적이 되는 가치관을 길러 어떻게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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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참교육 참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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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우리와 많이 다른 교육이야기...
    오늘도 잘 보고가요

    2014.04.11 07: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비밀댓글입니다

    2014.04.11 07:56 [ ADDR : EDIT/ DEL : REPLY ]
  3. 교육을 상품으로 보지 않고 공공재로 본다.
    참으로 의미있는 말씀입니다.
    정말로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의 본질에 맞게 그것을 바라볼 수 있다면
    지금처럼 파행은 없겠지요?

    2014.04.11 08: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함께 누리고 함께 가야 할 길..
    우리나라 아이들도 그리 느끼게 되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2014.04.11 08:31 [ ADDR : EDIT/ DEL : REPLY ]
  5. 모범생이라는 말 자체가 문제생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범생은 공부 잘 하는 아이이고, 문제생은 공부 못하는 아이입니다.

    2014.04.11 08:37 [ ADDR : EDIT/ DEL : REPLY ]
  6. 공부 잘하면 우수한 학생 중 하나이지요~
    ㅎ ㅎ

    2014.04.11 08:5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경쟁이 불가피한 일이라지만
    성적으로 줄세우는 경쟁은 자칫 인간성을 메마르게하는 독이 되기도 하죠.
    성적순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경쟁을 통한
    우수한 인제를 가려낼수잇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도 말입니다..

    2014.04.11 09: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선생님.. 교육 과열은 사회시스템의 영향도 있지 않을까요? 그곳은 세금율이 커 구민 전체를 위한 복지 자금이 탄탄해서 구지 학벌이 높거나 경쟁이 치열할 필요 없으나 저희는 SKY대라면 학과 무관 선배들이 잘 이끌어 줘 무슨 일 하든 탄탄대로이니 좁은문 진입하려 박 터지는 구조가 될수 밖에 없는게 안타깝습니다.

    2014.04.11 09:47 [ ADDR : EDIT/ DEL : REPLY ]
  9. 북유럽의 교육은 저도 요즘 관심이 갑니다.
    아이들을 그런 자연적, 사외적 환경에서 자라게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아이 학교에서 올해부터 기말고사가 폐지되었는데
    의외로 엄마들이 공부 안할까봐 걱정을 하더라구요.
    이런 분위기에서 공부 잘하는 아이가 우등생이 되는 우리아이들 참 안쓰러워요.

    2014.04.11 10:48 [ ADDR : EDIT/ DEL : REPLY ]
  10. 그런 것 같습니다.
    공부를 잘 하는 부분도 결국 그 사람의 재능이죠.
    사회에 나오면 공부 잘 했던 것과 상관없이 모두 재능따라 가더라구요.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라는 말이 틀림없어요..^^
    선생님 주말 잘 보내세요.

    2014.04.11 11:22 [ ADDR : EDIT/ DEL : REPLY ]
  11. 대부분 공부를 잘하면 인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안 듭니다. 공부를 잘해도 싸가지 없는 사람이 정말 많은데 말입니다.

    2014.04.11 13: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가슴이 따스한 사람 해피

    하나를 보면 열 가지를 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닌 듯 싶습니다.
    김용택님께서 걸어오신 교육자의 길이 결코 헛됨이 없다는 사실들을 잘 보여주는 말씀인 듯...

    조금전에 포장지기님을 통해서도 미리 밝혔듯이
    옛 우리 선조들이나 어르신들은 비록 글자는 못배웠지만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터득했고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증하나도 갖추지는 않았지만 오랜 경험과 지혜만으로도
    오늘의 농촌과 한전등 발전을 이룩했습니다.

    어차피 공부란 것이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방편이라면 단 한번만의 시험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한번의 실수가 있더라도 중단하지 말고 자기 적성에 알맞는 길을 찾아 경험을 익히고
    좋은 스승들의 도움을 받아 미래를 개척하며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가슴이 따스한 사람 해피 드림

    2014.04.11 16:18 [ ADDR : EDIT/ DEL : REPLY ]
  13. 공부 잘 하면서 인성은 나쁜 아이들도 있지요. 우리나라에서 하는 식의 공부는 '기술'입니다. 학문이 아니지요. 현재 우리 교육에서 성적이 떨어지더라도 훌륭한 인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많지요. 그런 아이들이 기를 펴고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2014.04.11 19:2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교육이란 아이가 미래를 선택하도록 돕는 일이예요..이 말이 특히 와 닿습니다..부러운 북유럽입니다..

    2014.04.11 19:58 [ ADDR : EDIT/ DEL : REPLY ]
  15. 부모의 학력이 높은 '아카데미커' 자식들은 아이큐가 높고 성적이 우수하다는 건 이미 인정된 사실입니다.
    다만 이들의 아이큐는 청소년 때에 가장 절정을 이룬다지요. (돈과 사교육, 부모와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아이큐)
    그러니 성인이 되어서는 더 이상 좋아지지 않는다네요. 반대로 환경이 안 좋아 청소년 때에 절정을 이루지 못 한 사람들은 그 후
    더 좋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답니다.
    다른 말로는 사회적 성공은 꼭 '아카데미커' 가족이 아니라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학설입니다.
    미국이나 북유럽, 서유럽 등 여러 나라도 결국은 고등학교 때까지만 성적을 두고 왈가불가한다는 거죠.

    2014.04.11 20:0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