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

'대한민국 소통대상' 받은 'Hau' 카페 아세요?

by 참교육 2013. 11. 22.
반응형

경남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15-8번지. (구)경남도지사관 앞.

아름다운 메타세콰이어 가로수 길에 뒷골목에 위치한 사회적기업 (주)‘하우(Hau)’에 가 보신 일 있으세요?

 

 

카페 이름이 'Hau'라...?

'Hau'라는 이름은 뉴질랜드 마오리족 언어로 ‘영혼이 담긴 선물을 교환하다’는 뜻에서 따온 이름이랍니다.

 

카페'Hau'는 2012년 3월. 창원대 국제관계학과 문경희 교수와 창원대 출신의 김혜연(06학번), 안태현(07학번), 김수진(96학번) 씨가 2010년 3월 창업한 예비 사회적기업입니다.

 

어떻게 운영하고 있기에 '대한민국소통대상;이라는 어마어마한(?) 상을 받았을까요?

 

 

 

지난 29일, 경남도민일보 해딴에에서 주관하는 사회적 기업 팸투어에 참가해 몇몇 사회적 기업 현장을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둘러 본 사회적 기업은 경남 창원시에 소재한 '카페 하우'와, '참다올 푸드' 그리고 '(주)공공 미디어 단잠'이었습니다.

 

 

사회적 기업이라고 하면 "빵을 팔기 위해 고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파는 기업"으로 좋은 일을 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기업이라고 엊그제 '(주)공공 미디어 단잠'을 소개하면서 말씀 드렸죠? 

 

요즈음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 대신 "착한 기업"으로 불리우기도 한다고요. 저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말르 처음 들었을 때 이윤을 극대화하는 상업적인 이미지 보다 '따뜻한 기업', 혹은 '착한 기업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답니다.

 

카페 'Hau'에 가 보고 제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사회적 기업인 카페 'Hau'는 이윤을 극대화하는 상업적인 목적보다 여러가지 면에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단체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그런 느낌이 든 이유는 첫째는 커피를 비롯한 가격이 일반 커피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싸다는 것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기서 판매하는 먹거리의 식자재는 대부분 유기농과 로컬푸드를 이용한 공정무역커피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건강한 음료와 먹거리를 만들고 이웃과의 다양한 소통 프로젝트를 통해 즐거운 일들을 만들어 나가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일반 카페와는 다르다는걸 확연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페의 분위기도 그랬습니다. 첫째는 이곳에 일하는 분들의 자세가 대단히친절하고 인간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기다 공간장식도 그런 느낌이 들 정도로 아담하고 차분하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카페 Hau가 하는 일 또한 단순히 상업적인 목적 즉 수익성이 아니라 지역사회와 외국인, 다문화 가족 등이 소통하는 네트워크의 장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특히 원어민 영어 재능기부자와 지역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Hau English Club'과 여성에 대한 성폭력 방지를 위한 글로벌 연극 '버자이너 모노롤그', 감성소설 쓰기, 사람을 생각하는 커피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소설 출판 토론회와 재능기부 특강, 다문화가족 세미나, 미술치료, 지역 고등학생 멘토 프로그램도 Hau가 역점을 두고 진행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우리 팸투어 일행이 도작했을 때는 Hau는 "인종과 계층, 연령, 성 등 다양성이 공존할 수 있는 소통과 참여 공간을 만들기 위해 회의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통령 상을 받은 이유도 회의를 통한 민주적인 운영도 한 몫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부의 분위기가 좀 특별하지요? 사랑하는 사람과 혹은 친구과 마음 속에 담아두었던 얘기를 나무며 즐길 수 있도록 그런 분위기를 연출해 놓고 있엇답니다. 사랑을 나누는 공간, 새로운 삶을 설계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런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회사업을 하는 시민단체나 복지사업을 하는 단체가 아니기에 이윤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요? 그렇지만 사회적 기업의 특색인 1.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 2. 사회적 목적인 사회서비스 제공. 3. 영업활동으로 얻은 수익을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 (수익의 80% 정도를 사회에환원) 4.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를 지향(회사의 의사결정을 근로자와 서비스 수혜자 등 이해관계자 등이 참여함) 등에 충실하려는 노력을 잊지 않고 있었습니다.   

 

 

 

 

 

 

커피가 건강에 좋은가? 그 논란은 아직 끝난게 아닙니다. 중독되지 않은 적당한 량의 커피... 특히 하루 1~2잔(400㎎)으로 적당량을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커피 애호가는 다 아시겠지만 커피의 원두는 커피 체리로도 불리는 레드 베리의 씨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당뇨병 위험 감소, 각종 질병 감소, 노화 방지, 운동 능력 향상 등 장점이 있는 반면, 콜레스테롤ㆍ고혈압 위험과 소화불량증ㆍ불면증 초래 할 수도 있다는 걸 아시죠? 

커피가 중독성을 지니는 이유 말고도 이렇게 아늑하고 따스한 인테리어. 친절한 서비스가 또 다른 유인요소가 되지 않을까요?

 

특히 Hau처럼 유기농 커피원료로 만든 커피를 마실수 있는 곳은 그리 흔치 않습니다. 카페 Hau는 Green mind와 공정 무역을 통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한 커피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수익을 사회로 환원하는 Fair mind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카페와 차별화 되어 있다는 것도 남다른 점이었습니다.  

 

 

 

Hau의 자부심은  사회적 기업의목적에 충실하기 위한 다양한 인재들의 창조적 일지라 제공과 지역 문화 콘텐츠 발글 및 지원, 재능 기부 강연, 학생 직업체험 공간 제공, 취약계층 지정 기탁, 정기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 공헌 활동에 충실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공간은 빔프로젝트, 투명 보드판이 마련되어 있어 다양한 회의나 소모임그리고 동호회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었고요.

 

 

카페 Hau에는 케이트링 서비스라는 찾아가는 카페로서 각종 소모임, 세미나 희의, 전시회, 파티 등에서 커피, 음료, 사이드 디시를 제공하여 자리를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커피와 쿠키를 제공하는 소규모 모임에서부터 센드위치, 주스 등의 푸드메뉴 서비스 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하우의 공정무역커피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메뉴들은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건강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제공하여 더욱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 주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Hau는 공정 무역 유기농 생두를 정성 스럽게 로스팅한 후 모카포토로 직접 추출한 에스프레스 커피를 사용하여 더욱 풍미있는 맛과 향을 즐길 수 잇습니다.

 

저는 커피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Hau커피를 맛보고 다른 곳에서 마셔본 커피와는 향과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Hau는 100% 생과를 저속 착즙한 과일 음료와 유기농 치즈 케익 파이, 수제 파베 초콜릿 등 신선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푸드를 제공하려는 남다른노력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가끔 사랑하는 사람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살아가는 데 또 다른 활력소요 작은 행복이 아닐까요?

 

 

예비 사회적 기업 카페 Hau.

경남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15-8번지. (구)경남도지사관 앞. 가로수 길 뒷골목입니다.

 

Tel. 055-2890322, 손전화 010-9990-9879 대표이사 김혜연입니다.

 

 

 

김용택의 참교육 이야기 - 10점
김용택 지음/생각비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