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

수능 끝난 고 3학생, 가장 하고 싶은 것 1위는...

by 참교육 2012. 12. 22.
반응형

 

 

‘성형수술, 소개팅, 아르바이트, 다이어트, 운전면허증 따기, 여행가기, 술먹기, 알바하기, 애인 만들기, 염색하기......

 

무슨 얘길까?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고 3 학생들에게 ‘수능이 끝나면 하고 싶은 게 뭔가?’ 라는 설문에 대한 답이다. 창살어없는 감옥(?)에서 억압당하며 살아 온 세월에 대한 반항일까? 그런데 그 반항치고는 뭐가 좀 이해 안 되는 게 있다. 여행을 하고 싶다든지... 읽고 싶은 책을 싫건 읽겠다든지가 아니라 성형수술. 소개팅이라...?

 

지난 11월 9일 방송된 SBS '1억퀴즈쇼'에서 별 케이윌 팀과 황현희 홍현희 팀이 퀴즈 대결에서도 같은 얘기가 나온다. 이날 '대입 수험생 500명 온라인 조사 결과, 수능 시험이 끝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것 1위는?'이라는 문제가 출제됐는데 1번 성형수술, 2번 소개팅, 3번 아르바이트라고 응답했다.

 

설문조사기관에 따라 학생들의 응답이 조금씩 다르다. 머니투데이에서는 수능 끝나고 하고 싶은 일 리스트 1위가 라식수술이란다. 그런데 공통점이 있다. 설문조사기관은 달라도 응답 내용은 대부분 쌍꺼풀수술이나 다이어트 혹은 라식수술 등 외모와 관련 있는 것들이다.

 

꿈도 많고 호기심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중고등학교시절... 학생들을 새벽부터 밤늦게 까지 학교에 잡아두고 보충수업에 자율학습에 학원 특강까지 받으면서 살아 왔으니 얼마나 자유롭고 싶을까? 그런데 학생들의 응답을 분석해 보면 억압당하며 살았던 고통에 대한 반작용인 자유가 아니라 쌍꺼풀수술이나 다이어트 혹은 라식수술과 같은 외모와 관련된 것들이라니....?

 

고등학교 교실에 수업을 들어 가보면 학생들의 사회적 쟁점이나 현실인식 수준이 예상 이하다. 관심도, 이해도, 판단도 고등학생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다. 그것도 그럴 것이 점수 지상주의 학교에서 점수 외에 그 어떤 문제도 관심을 가질 여유가 없다. 예를 들어 대통령 선거에서 선택의 기준이 무엇인지, 원전지역에 사는 학생이 생명의 안전이 걸린 문제에 관심이 없다든지, 학교매점에서 사 먹는 간식이나 군것질거리에 들어 가 있는 식품첨가물이나 방부제 문제도 별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이런 순진하기 짝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돈벌이에 혈안이 된 상업주의의 밥이 되기 십상이다. 상업주의와 텔레비전이 주도하는 문화... 그 문화의 노예가 된 대중들... 영상매체들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상업주의 마술 앞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는 것이다.

 

얼짱이나 몸짱문화가 지배하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우리사회는 사람의 인격보다 외모로 사람의 가치를 판단하는 외모지상주의문화가 판을 치고 있다. 얼짱이나 몸짱이 청소년들의 우상이요, 근면, 검소한 생활문화는 찾아보기 어렵다. 고 3학생들이 수능이 끝나고 가장 하고 싶은 것 1, 2, 3위가 외모와 무관하지 않은 이유가 그렇다. 직장을 구해 돈을 모으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게 승용차를 구입하고 싶다든지 결혼하면 해외여행부터 가겠단다.

 

어쩌다 청소년문화가 이 지경이 됐을까? 별보고 등교해 별보고 하교하는 청소들에게 문화라는 게 있을 리가 없다. 문화를 주도하는 메스 미디어들이 상업주의의 시녀가 되다보니 건강한 소비문화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향락문화 외모지상주의는 소비문화와 함께 우리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

 

환경의 영향은 어린이나 청소년만 받는 게 아닌 모양이다. 가정에서 살림살이를 하는 주부들조차 텔레비전문화가 표준문하가 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건강한 문화를 살릴 수는 없을까? 학교 교육 이외에 국가가 제공하는 재사회화의 기회를 만나지 못하는 주부들이나 노동자들은 문화 불모지대에 산다.

 

이러한 현실은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텔레비전이 저질 음란물로 채워져 국민들의 건강한 의식을 좀먹고 있다. 정부는 상업주의가 이끌고 있는 이 멘붕문화 시대를 언제까지 구경꾼 노릇만 하고 있을 것인가? 이제까지 시민단체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던 주부교실, 어머니교실, 청소년 교실 등 재사회화 교육은 지자체 단위에서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문화물모지대에서 어떻게 건강한 청소년문화를 기대할 것인가?

 

블로거 대상 후보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이 블로그의 질을 높이고 세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2012 view 블로거대상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소중한 한 표 행사를 당부드립니다.


추천은 아래 주소로 가시면 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 검색에서....

 

반응형